여러분, 구아바 잎이 약용 식물이라는 점 알고 계신가요?
이는, 구아바 잎에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약용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아래 글을 통해, 구아바 잎에는 어떤 성분과 효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구아바 잎 추출물이란?
구아바, 단순한 과일을 넘어선 약용 식물
여러분, 구아바(Guava)라는 과일을 한번 쯤 들어보신 적 있나요?
아마 한번 쯤은 들어보셨지만, 실제로 맛을 본 경우는 많지 않을 겁니다.
왜냐구요?
구아바는 멕시코, 중앙아프리카 등 열대 지역에서 자라는 낯선 열대 과일이기 때문입니다. 과거, 델몬트 망고 CF를 통해 “뜨거운 감자”의 보컬 인 김 C가 알리기도 했지만, 아직도 다른 열대 과일들에 비해 소비량이 아직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아바가 그저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외면할 과일은 아닙니다.
이 열대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 잎, 나무 껍질, 뿌리, 줄기까지 모든 부분이 영양학적으로 뛰어난 약용 식물로 단순한 과일 나무가 아니기 때문이죠.
그중에서도 구아바 잎에 존재하는 “플라보노이드, 페롤산, 카페산, 갈산” 등 독특하고 다양한 생리 활성을 가진 폴리페놀 화합물은 우리의 건강에 다양한 방면으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뛰어난 생리 활성 효과를 가진 구아바 잎은 고대 민간 요법부터 현대의 화장품, 제약, 기능 식품, 음료 등 핵심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아바 잎에 존재하는 주요 생리 활성 물질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구아바 잎 추출물은 과연 어떤 효능이?
1. 여성의 원발성 월경통 증상 완화
구아바 잎 추출물은 여성의 원발성 월경통 증상을 감소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원발성 월경통은 자궁 내막증이나 자궁 근종과 같은 명확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월경통을 말합니다. 여성의 절반 이상이 경험하며 특히, 초경 후 1~2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19세 여성 197명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6mg의 구아바 잎 추출물은 월경통으로 인한 통증 감소에 상당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 연구는 “이부프로펜”과 비교하여 진행되었으며, 6mg 추출물을 투여한 여성은 이부프로펜을 투여한 여성보다 통증 감소가 크게 감소한 효과를 보였습니다.1원발성 월경통 치료에 대한 Psidii guajavae folium 추출물의 효과.
참고 문헌- NIH.
J Ethnopharmacol. 2007 Mar 21;110(2):305-10.
2. 종양 및 암 예방
암은 세포가 통제 불능적으로 증식하는 복잡한 질환입니다. 구아바 잎 추출물에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다양한 항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트리테르페노이드와 세스퀴테르페노이드2출처 : sciencedirect
- 탄닌
- 사이구디알(Psiguadial)
- 플라보노이드
- 휘발성 오일
- 기타 퀴논
다소 낯선 단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러한 물질들은 인간의 몸에서 자라나는 종양(腫瘍)과 암(癌) 세포를 죽이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인간의 몸에서 암 세포가 자라기 위해선 “새로운 혈관”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 받아야 합니다. 이 때, 구아바 잎 추출물에 존재하는 “플라보노이드”라는 물질은 새로운 혈관 형성을 차단하여 암세포에게 전달되는 영양소를 끊어버립니다.
영양 공급을 제대로 받지 못한 암 세포는 자연스럽게 사멸(死滅)되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특히, 구아바 잎 추출물은
“간암 세포(HepG2), 유방암 세포(MCF-7), 대장암 세포(HCT-116)” 등에 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항당뇨병 활동
두번째는, 구아바 잎 추출물에 존재하는 특정 물질이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 구아이자베린(Guaijaverin)
- 아비쿨라린(avularin)
- 플라보노이드(flavonoid)
먼저, 구아이자베린(Guaijaverin)은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 “DPP-4 (dipeptidyl-peptidase Ⅳ)의 활성을 억제합니다.3Inhibition of dipeptidyl peptidase activity by flavonol glycosides of guava.
참고문헌- NIH.
Fitoterapia. 2013 Sep:89:74-9. doi: 10.1016/j.fitote.2013.05.015. Epub 2013 May 23. DPP-4를 억제한다는 것은 “혈당 항상성”의 개선을 말하며, 혈당 항상성은 “혈당 수치를 정상 범위 내로 유지하는 신체의 능력”을 말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은 혈당 항상성에 문제가 있어 혈당 수치가 너무 높거나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이어서, 아비쿨라린(avularin)이라는 물질은 “세포가 포도당을 흡수하는 경로를 막아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4Avicularin.
참고문헌- NIH.
J Agric Food Chem. 2013 May 29;61(21):5139-47. doi: 10.1021/jf401154c. Epub 2013 May 16.포도당은 혈당 수치를 상승 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4. 항산화 활성
세번째는, 항산화 활성입니다.
산화(酸化)는,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마시는 산소(O2)가 체내에서 “활성산소”로 변이 되는 것으로, “담배 연기, 매연, 대기 오염” 등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체내에 활성 산소가 자꾸 쌓이게 되면 정상적인 세포를 변형 시키거나 파괴 시켜 각종 질병이나 노화를 촉진 시키며, 이 산화에 저항하는 물질을 항(抗)산화제로 불립니다.
구아바 잎 추출물에 존재하는 다당류 및 페놀 화합물이 질병과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5참고문헌- sciencedirect
5. 잦은 설사 및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감소
구아바 잎 추출물은 잦은 설사(泄瀉)병에도 효과가 좋습니다.6Psidium guajava Linn의 항설사 활성.
참고문헌- NIH.
J Smooth Muscle Res. 2008 Dec;44(6):195-207. doi: 10.1540/jsmr.44.195.
설사병은 0~5세 어린이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약물이 개발되었지만 면역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은 어린아이에게는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약용 식물”에 존재하는 새로운 식물화학물질을 식별하는데 관심이 높아지게 됐고 그 약용 식물 중 하나가 바로 “구아바 잎”에서 추출한 물질인 것입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NIH)에 보고 된 연구 내용에 따르면, 구아바 잎 추출물은 체액 분비를 줄이고 음식이 장을 통과하는 속도를 늦추어 변이 더 건조해지고 배변 활동이 줄어들게 합니다.
또한, 천연성분이라는 점에서 면역 체계가 완성되지 않은 아이들에게도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적어 안정성 또한 높게 평가됩니다.
평소에, 잦은 설사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구아바 잎”을 달여 정기적으로 섭취하거나 “녹차 추출물”과 조합하여 섭취하면 더 빠르고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항균 활성
구아바 잎 추출물은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및 곰팡이 균을 퇴치하는 강력한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7구아바 ( Psidium guajava L.) 잎 추출물의 항균 활성.
참고문헌- NIH
- 페놀산
- 플라보노이드
- 테르페노이드
- 배당체 및 사포닌 등
이 물질들은 곰팡이의 세포막을 이루는 핵심 성분인 “에르고스테롤”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막을 약화 시킵니다. 마치 튼튼한 성벽을 무너뜨리는 듯한 역할을 하는 것이죠. 또한, 곰팡이의 성장에 필수적인 “글루코사민” 흡수를 차단하여 성장을 저하 시킵니다. 이는, 곰팡이의 성장을 늦추고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 내성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여 천연 항균제로써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련 글 : 항생제 부작용, 꼭 알아야 할 8가지 !!
7. 간 보호 특성
구아바 잎 추출물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한 “간”을 유지하기 위해선 간 지질 대사가 원활해야 합니다. 간 지질 대사란, 간에서 지방을 분해, 합성, 운반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간 지질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가지 단백질 키나제 “AMPK”와 “PPARα”가 필요합니다.
- AMPK : 간에서 지방 분해/합성 억제에 도움
- PPARα : 간에 쌓이는 지방 축적을 감소 시킴
구아바 잎 추출물은 간 지질 대사에 필요한 두 가지 단백질 “AMPK”와 “PPARα”을 더욱 활성화 시켜 간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8Guava leaf extracts alleviate fatty liver via expression of adiponectin receptors in SHRSP.Z-Leprfa/Izm rats.
참고 문헌- NIH.
Nutr Metab (Lond). 2012 Feb 20:9:13. doi: 10.1186/1743-7075-9-13.
관련 글 : 비 알콜성 지방간에 좋은 음식 7가지
8. 비만 예방
구아바 잎 추출물은 “비만”을 예방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구아바 잎 추출물에 존재하는 특정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 케르세틴
- 캠페롤
- 구아이자베린
- 아비큘라린
- 미리세틴
- 하이퍼린
- 아피게닌 등
이들은,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고 “경구 포도당 내성”을 촉진 시키는데 기여합니다. 경구 포도당 내성은 포도당 흡수 및 이용 과정이 더 빠르게 진행되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우리 몸에서 포도당이 효율적으로 이용되면 지방 축적이 감소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9Guava leaf inhibits hepatic gluconeogenesis and increases glycogen synthesis via AMPK/ACC signaling pathways in streptozotocin-induced diabetic rats.
참고 문헌- NIH.
Biomed Pharmacother. 2018 Jul:103:1012-1017. doi: 10.1016/j.biopha.2018.04.127. Epub 2018 Apr 25.
부작용
미국 국립 보건원(NIH)에 따르면, 구아바 또는 구아바 잎 추출물을 “고용량”으로 섭취해도 부작용 및 독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0Kobayashi T., Kaneko K., Takahashi M., Onoue M. Safety evaluations of guava leaves and unripe fruit of guava: single dose and 1 month repeated dose oral toxicity studies in rats. Annual Report Yakult Central Institute for Microbiological Research. 2005;24:81–100.
일부 매체에서는 과다 섭취 시, 변비가 발생하거나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피부 자극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는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구아바 잎 어떻게 먹어야 할까?
구아바 잎을 먹는 방법은 아주 간단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구아바 잎을 차로 끓여 마시거나, 생생한 잎을 햇볕에 말려 믹서기로 곱게 갈아 가루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구아바 잎 구매하러 가기~
참고문헌
- Guava (Psidium Guajava L.) Leaves: Nutritional Composition, Phytochemical Profile, and Health-Promoting Bioactivities. (2021). NIH.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066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