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염 빨리 낫는 법 9가지!
아래 글을 통해, 급성 기관지염과 만성 기관지염에 대한 치료법을 확인해 보세요.

기관지염 자연 치료하는 방법
기관지염 원인(급성 기관지염VS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염이란, 우리 폐 속으로 공기가 드나드는 길인 기관지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이 기관지염은 그 지속 기간에 따라 크게 급성 기관지염과 만성 기관지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기관지염은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나타나는 기관지 염증으로, 대개는 바이러스 감염이 주요 원인입니다. 우리가 흔히 겪는 감기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심지어 코로나19 바이러스까지도 급성 기관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로는 드물게 세균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에 맞지 않는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화학적인 자극 물질이 기관지를 직접적으로 건드려 급성 기관지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만성 기관지염은 좀 더 심각한 장기적인 문제입니다. 이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이라는 진행성 폐 질환의 한 형태로, 기도의 안쪽 벽이 오랫동안 염증으로 인해 붓고, 점액질의 분비가 늘어나면서 발생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은 특징적으로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 최소 3개월 이상 지속되고, 이러한 증상이 2년 연속으로 반복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흡연이거나 간접흡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나이가 많은 경우, 매연이나 특정 분진에 노출되는 직업 환경, COPD의 가족력, 천식, 낭성 섬유증, 기관지 확장증과 같은 기존의 호흡기 질환 병력, 그리고 위식도 역류 질환(GERD) 등이 만성 기관지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에 걸리게 되면 급성과 만성 모두 유사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기침인데, 이 기침은 가래를 동반할 수도 있고, 때로는 마른 기침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 환자의 경우에는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 석 달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 빨리 낫는 법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오메가 3가 풍부한 음식
- 기관지 염증 감소
고등어는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고등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기관지의 염증을 완화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 D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기관지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고등어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고 퓨린 함량이 높아 통풍 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튀기거나 구워 먹는 것보다는 굽거나 찌는 방식으로 조리 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비타민D 가 풍부한 음식
- 비타민D 결핍은 호흡기 질환 감염을 높임
비타민 D 결핍은, ‘호흡기 감염과 천식, 알레르기 질환, 어린이의 호흡기 감염 위험, 아토피 피부염’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1Allergy . 2012 Jan;67(1):10-7. doi: 10.1111/j.1398-9995.2011.02711.x. Epub 2011 Sep 21. Asthma, allergy and respiratory infections: the vitamin D hypothesis
아연이 풍부한 음식
- 만성 기관지염에 효과
아연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호흡기 염증을 감소 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예방과 증상 완화에 잠재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 염증 감소, 호흡기 증상 개선
마그네슘 결핍은 천식 뿐만 아니라 편두통, 우울증, 간질과 같은 다양한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천식에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관지 근육을 수축 시키는 칼슘의 작용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 글: 마그네슘 종류 10가지와 흡수율,차이점, 고르는 방법
꿀
- 기침 진정ㆍ염증 완화
마른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고 폐 기능을 향상 시켜 천식 및 기관지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기침 억제 및 치료제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항균 및 항염 효과가 있어 기침을 진정 시키고 기도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꿀은 레몬, 오미자, 생강, 도라지, 맥문동과 함께 섭취하면 기침과 가래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프로&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
- 면역력 강화
프로바이오틱스나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를 같이 먹는 것은 모든 연령대의 호흡기 감염과 관련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프로/프리바이오틱스를 첨가한 우유는 호흡기 감염과 설사를 예방 및 완화했으며, 다른 연구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제품이 이질, 폐렴, 심각한 하기도 감염 발생률과 질병 지속 시간을 감소 시키는 효과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생강
- 마른 기침ㆍ염증 감소
기침을 가라앉히고 소화 불량 및 몸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강은 항염 효과가 있어 호흡기 감염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생강 차를 마시거나 생강 청을 먹는 방법, 또는 음식에 넣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과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섭취하기
배
- 기관지 열을 내림
배는 시원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관지에 좋으며 기침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배즙 형태로 섭취하는 것도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
- 기침 완화
레몬은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잔 기침에 효과가 있으며, 꿀과 함께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실 수 있습니다. 레몬의 비타민 C와 항균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기침에 효과가 있으며, 꿀 자체도 항염 및 항균 효과가 있어 기침을 진정 시키고 기도를 촉촉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레몬과 꿀의 조합은 감기나 기관지염으로 인한 마른 기침에 특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레몬 수, 아침 공복에 마시면 좋은 점 9가지!
파인애플
- 점액 분해 및 배출 촉진
파인애플 주스에 함유된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은 항염 효과가 있어 기관지염 및 기타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점액 분해 및 배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 성분이 기관지염 등으로 인한 점액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오미자
- 마른 기침에 좋음
오미자는 만성적인 호흡기 기침에 효과적이며, 폐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 주어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마른 기침에 특히 좋습니다. 오미자는 폐와 기관지에 수분을 공급하여 기관지가 마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가을이나 겨울처럼 건조한 시기에 나타나는 기침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채소’
기관지염 민간요법
브로콜리
- 기관지를 깨끗하게 유지
브로콜리는 기관지염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마치 기관지를 청소하는 것처럼 폐에 붙어 있는 세균이나 담배 찌꺼기와 같은 유해 물질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정상적인 폐는 백혈구가 유해 물질을 걸러내는 자정 작용을 하지만, 폐가 약해지면 이러한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때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이 폐의 자정 작용을 도와 기관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
- 기관지의 열을 내리고 염증 완화
무는 시원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관지에 좋으며, 즙을 내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이가 기침을 할 때 무 즙이나 배 즙에 쪽파 뿌리를 넣어 끓여 먹이는 민간요법이 있었다고 합니다.
양파
- 점액 분해 및 배출 촉진
양파에는 황 성분이 들어 있어서, 기관지의 끈적한 점액질을 묽게 만들어 가래 배출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쪽파
- 해열 및 진해 효능
예전에는 젖먹이 아이가 기침을 하거나 열이 날 때 쪽파 뿌리를 물에 넣고 끓인 후 꿀이나 무 즙, 배 즙 등을 약간 넣어 먹이는 민간요법이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쪽파 2-3뿌리 정도를 사용하여 끓였다고 합니다. 이는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아이들의 기침과 열을 다스리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차(음료)’
기관지염 자연치유
- 꿀차(기침 억제): 꿀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고 폐 기능을 향상 시켜 천식이나 기관지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기침 억제 효과도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마시는 것은 기관지에 편안함을 줄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꿀은 아래와 같은 음식과 먹을 경우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 레몬 꿀차(잔기침 완화): 레몬의 비타민 C와 항균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고 기침에 효과가 있으며, 꿀과 함께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 오미자 꿀차(마른 기침): 오미자는 호흡기 만성 기침에 효과적이며, 특히 찬 바람을 쐬면 기침이 나거나 밤에 마른 기침이 심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와 기관지를 촉촉하게 적셔주는 효능이 있어 건조한 환경으로 인한 기침에 좋습니다.
- 생강 꿀차/생강 차(기침 진정ㆍ냉증완화): 생강은 기침을 가라앉히고 소화 불량이나 몸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강을 달여 차로 마시거나 생강청을 따뜻한 물에 타서 꿀을 넣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로부터 기침이 낫지 않을 때 생강과 꿀을 함께 졸여 먹는 방법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 도라지 꿀차/도라지 차(해열 작용 및 진통 효과): 도라지는 거담, 진해, 소염 작용이 있어 기침과 가래를 삭여 주고 기관지 염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도라지를 달여 차로 마시거나 도라지청을 따뜻한 물에 타서 꿀을 넣어 마실 수 있습니다. 목이 붓고 간질 거릴 때는 감초와 함께 달여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맥문동 꿀차/맥문동 차(기침 및 가래 제거): 맥문동은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만성 기관지염이나 인후염에 처방되는 약초입니다. 맥문동을 차로 우려 마실 수 있으며, 진 액을 보충하고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 강황차 (면역력 강화): 울금(강황)은 항바이러스, 항균, 항염 효과가 있어 기관지염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가루를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생강, 꿀 등과 함께 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 더덕차: 더덕도 기관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차로 끓여 마실 수 있습니다.
- 쪽파 뿌리차 (해열 및 진해 효능): 예전에는 아이가 기침이나 열이 날 때 쪽파 뿌리를 물에 넣고 끓여 먹였다고 합니다. 꿀이나 무즙, 배즙 등을 약간 첨가하기도 했습니다.
- 타임 차: 기관지 건강에 있어서 타임은 예로부터 귀한 존재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침을 완화하는 효능은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는데 , 한 흥미로운 연구에서는 타임과 아이비라는 식물의 추출물을 함께 사용한 제제를 복용한 사람들이 기침 증상에서 뚜렷한 개선을 경험했다고 하니, 그 효과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2Nutrients. 2022 May 18;14(10):2104. doi: 10.3390/nu14102104. A Focused Insight into Thyme: Biological, Chemical, and Therapeutic Properties of an Indigenous Mediterranean Herb
- 따뜻한 물: 충분한 수분 섭취는 가래를 묽게 하여 배출을 용이하게 하고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 따뜻한 국물: 따뜻한 국물은 수분을 공급하고 가래를 묽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도 합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생활 습관’
가습기ㆍ소금 물 가글 하기
1. 따듯한 증기 마시기
가장 먼저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따뜻한 증기를 들이마시는 것입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따뜻한 물을 대야에 담고 수건을 머리에 덮어쓴 채 증기를 조심스럽게 흡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기는 기관지 내의 끈적한 가래를 묽게 만들어 배출하기 쉽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집안에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공기 중의 습도를 높여 기관지를 진정 시키고 가래를 묽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시원한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화상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 매일 청소하고 물을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소금물 가글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 하는 것도 목의 통증을 완화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물 한 컵에 소금 반 티스푼 정도를 녹여서 목 안쪽까지 가글 한 후 뱉어내면 됩니다.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코 막힘이 있다면 식염수 스프레이나 코 세척을 사용하는 것도 코 안의 끈적한 콧물을 묽게 하여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약’
기관지염은 그 양상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에 적합한 약물 요법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어떤 약을 선택할지는 기관지염의 종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급성 기관지염
- 아스피린
- 이부프로펜
- 타이레놀
급성 기관지염의 경우, 대개는 바이러스 감염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항생제의 효과는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세균 감염이 확인된 특정 상황에서는 항생제가 처방 될 수 있습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기관지 확장제가 활용될 수 있는데, 이는 좁아진 기도를 넓혀 숨 쉬는 것을 보다 편안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동반되는 통증, 코 막힘, 그리고 가래 배출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진통제, 충혈 완화제, 거담제 등의 약물들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중에는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애드빌, 모트린),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 해열제와 거담 성분이 포함된 기침 약 등이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아스피린 복용은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침약은 크게 기침을 멈추게 하는 기침 억제제와 가래를 묽게 만들어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 거담 제로 나뉘는데, 자신의 기침 유형에 맞춰 적절한 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만성 기관지염
- 쿠쿠라툼 시럽
- 티오트로피움
- 에페드린
- 아미노필린
- 항히스타민제
만성 기관지염의 경우에는 급성 기관지염과는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만성적인 감염을 다스리기 위해 항생제가 사용될 수 있으며, 스테로이드나 산소 투여가 처방 되기도 합니다. 급성 기관지염과 마찬가지로 기관지 확장제는 기도를 열어주는 역할을 하며, 점액 생성을 줄이는 약물 또한 증상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침을 효과적으로 하는 훈련이나 물리 치료가 증상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한방&약초’
기관지염 민간요법
바디나물 (전호)
- 기관지염, 기침, 가래 증상을 완화
이 약초는 기관지에 매우 좋으며, 기관지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 기침, 가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뿌리 부위를 ‘전호’라고 하며 약으로 사용하고, 잎과 줄기 윗부분은 나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감초 뿌리 (전호)
- 염증ㆍ진해거담 효과
폐 질환, 특히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질병은 대부분 기도에 발생하는 염증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감초의 두 성분, 글리시리진산(GA)과 18베타-글리시레틴산(18betaGA)이 폐 질환의 주범인 기관지 염증을 잠재우는 데 매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도라지ㆍ더덕)
- 기관지 염증 완화
홍삼과 그 주요 성분인 진세노사이드가 기관지염, 만성 폐쇄성 폐질환 같은 폐 염증 질환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질경이 잎
- 기관지 염증ㆍ진해거담 효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질경이는 가래를 삭이고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며, 기관지 근육 수축 효과도 있습니다. 만성 기관지염 환자 대상 임상 시험에서 증상 호전 및 호흡 기능 개선 효과가 나타났으며, 안전성도 입증되었습니다.
맥문동
- 기침 완화ㆍ가래제거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만성 기관지염 및 인후염에 처방 되는 약초입니다. 자양생진 작용을 하여 진액(체액)을 보충해주고 폐, 심장, 위장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마른 기침에 도움이 됩니다. 차로 우려 마실 수 있습니다.
도라지 (길경)
- 거담 및 진해 작용
한약 명으로 길경이라고 하며, 거담 및 진해 작용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기관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기침과 가래를 삭여주는 역할을 하며, 감기, 급성 기관지염, 폐렴, 천식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청을 만들어 먹거나 차로 끓여 마실 수 있으며, 목이 붓고 간질 거릴 때는 감초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배농상급탕
- 기관지에 쌓인 농과 심한 가래를 효과적으로 배출
한방 약재는 도라지를 주 성분으로 하며, 농을 없애주는 작용이 있어 심한 가래가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도라지의 약재명은 길경(桔梗)이며, 거담 및 진해 처방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맥문동탕
- 마른 기침과 가래 완화
몸이 허약한 사람들의 마른 기침과 가래에 사용되는 시원한 성질의 한방 약입니다. 맥문동 외에도 반하, 갱미, 인삼, 감초, 대추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화미용탕
- 기관지의 열과 염증을 다스리는 데 도움
황련, 반하, 관루인 세 가지 약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몸이 실한 사람들의 기관지염에 사용되는 시원한 성질의 한방 약입니다. 기관지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운동’
기관지염에 좋은 호흡법
복식 호흡
- 기관지염으로 인해 좁아진 기도를 통해 산소를 효율적으로 공급
복식 호흡은 횡격막을 크게 움직여 숨을 쉬면, 폐가 충분히 확장되고 수축하면서 호흡이 깊고 편안해집니다. 또한, 폐 속에 남아있는 오래된 공기를 효과적으로 내보내고 신선한 공기를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동안 수시로 시행하면 좋습니다.
‘코’ 호흡
- 공기를 입으로 흡입하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천식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반면, 코로 숨을 쉬면 공기가 따뜻하고 촉촉해져서 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요가’ 호흡법
- 폐 기능 향상
요가는 몸을 움직이는 운동과 깊은 호흡을 함께 하는 운동입니다. 몇몇 작은 연구에서 요가에서 하는 것처럼 천천히 깊게 숨을 쉬는 것이 천식 환자의 증상을 줄여주고 폐 기능을 좋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3Ethiop J Health Sci. 2010 Jul;20(2):107–112. Clinical Effects of Yoga on Asthmatic Patients: A Preliminary Clinical Trial
수영하기
- 호흡 근육 강화
수중 운동은 기도에 부담을 덜 주고 습도를 유지 시켜 운동 유발성 천식 환자에게 좋습니다. 물속에서 팔다리를 움직이거나 가볍게 점프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 폐 기능 강화
큰 근육을 키우고 폐 기능을 강화하는 데는 달리기, 빠른 걷기, 조깅 같은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일주일에 3~4번, 한 번에 30분 정도 꾸준히 하면 좋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영양제’
기관지염에 좋은 비타민
- 비타민 C: 호흡기 증상(기침, 콧물, 호흡 곤란) 발생률 감소 52%
- 아연: 급성 질환(기관지염) 증상을 완화
- 에키네시아: 감기에 걸릴 확률을 58%, 감기 지속 기간을 1~4일 줄임
- 비타민 D: 비타민D가 부족하면, 급성 호흡기 감염이 높음
- 피크노제놀: 천식 개선, 알레르기 비염 증상 개선
- 퀘르세틴: 기관지 근육을 이완 시키고 염증을 줄여 호흡을 편안하게 도움
- N-아세틸시스테인 (NAC): 기관지 염증 감소 및 가래 묽게 만들어 배출 용이
- 마그네슘: 기도 이완, 염증 감소, 가래 묽게 만듬
- 커큐민: 기관지 이완, 염증 개선, 천식으로 인한 호흡 개선
- 브로멜라인: 기관지 염증 감소, 가래 묽게 만듬, 천식 증상 완화, 폐렴
- 베타글루칸: 기관지 염증 및 기도 과민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