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건성 피부 5가지 관리 방법

남자 건성 피부의 주요 원인은 NMF(천연 보습 인자) 와 관련이 높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이라면 생소하게 느껴지실 텐데요?

NMF가 피부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건성 피부를 잘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



남자 건성 피부 원인

피부 수분의 중요성

우리 피부는 천연 보습 인자 (Natural Moisturizing Factor) 라 불리 우는 보습 인자를 만들어 냅니다. NMF는 피지와 땀샘에서 나오는 땀과 섞여 피부에 얇은 피부 보호막을 형성하는데 이걸 천연 보습 인자라고 합니다. 천연 보습 인자는 물과 친화력이 있는 수용성 성분이며 많은 양의 수분을 흡수 할 수 있어 건조한 외부 환경에서도 각질층은 높은 양의 수분을 보존할 수 가 있습니다.


피부를 건조 하게 만드는 요인은 NMF에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1. 노화 현상으로 인해 피지선의 기능이 저하되고 피지 분비량이 줄어들면서 NMF의 분비도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1. 아토피 나 어린선의 내적 요인으로 인한 질환은 “천연 보습 인자” 생성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1. 자외선과 건조한 환경도 NMF의 생성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1. 잦은 샤워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경우 피부 장벽을 망가뜨려 “천연 보습 인자”의 생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져 푸석푸석 해지거나, 심하면 피부 질환(아토피, 어린선)으로 이루어 질 수가 있습니다. 적당한 피지량은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피지량은 오히려 피부를 망치게 만듭니다. 정말 귀찮고도 피곤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남자 건성 피부 여드름

건조해서 나는 여드름

남자 건성 피부
Image by devmaryna on Freepik

우리는 흔히 과도한 피지 분비로 여드름 이 잦은 피부를 “지성 피부” 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건성 피부에도 여드름이 생긴 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여드름은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서 발생하는데 건성 피부의 경우 오히려 피지가 부족한 현상인데도 여드름이 생깁니다.

그 원인이 무엇일까요?

피부에 수분이 부족한 건성 피부는 부족한 수분을 채우기 위해 피지 분비를 촉진 시켜 피부를 보호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발생 된 피지는 딱딱한 각질로 인해 피부 밖으로 배출 되지 못하고 모낭에 갇혀 여드름 균과 만나 좁쌀 형태의 여드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듯 건성 피부의 여드름 원인은 피지 와 각질을 주요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남자 건성 피부 여드름 관리

이렇게 생긴 건성 피부 여드름을 어떻게 관리 해야 할까요?

우선, 클렌징을 할 때 물의 온도를(28 도 ~ 34 도) 미 온수로 맞춰 세안 을 합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의 유분 과 수분까지 제거해 건조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건성 피부 여드름 클렌징 제품은 피부에 자극이 미미한 AHA 및 PHA 성분으로 구성 된 제품이 적합합니다. AHA 및 PHA 성분은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의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 물리적으로 여드름을 제거 할 경우

  • 여드름 압출기
  • 란셋
  • 알코올 솜과 소독약
  • 피부 재생 테이프

란셋으로 여드름을 터트린 후 여드름 압출기로 살살 긁어 내어줍니다. 여드름을 짜낸 부위에 알코올 솜에 소독약을 묻혀 상처 부위에 세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소독해 주고 마지막으로 피부를 빠르게 재생 시키기 위해 재생 테이프 를 붙여 줍니다.


남자 건성 피부 폼 클렌저

약산성 폼 클렌저

남자 건성 피부

지성 피부와는 다르게 건성 피부는 유분 과 수분이 부족합니다. 자극이 강한 클렌저 제품이나 스크럽 제품을 이용할 경우 건성 피부를 매우 악화 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우리 피부는 PH 농도 5.5 ~ 5.9 의 약 산성 형태의 피부를 띄며 건성 피부의 경우 피부에 특히 유분 과 수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AHA 의 성분이나 PHA 의 성분은 이런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자극도 적고 화장품으로 많이 쓰이는 성분입니다.


남자 건성 피부 스킨 케어

닦토vs 흡토

토너와 스킨은 이름만 다를 뿐 기능은 비슷 합니다. 피지가 많은 지성 피부 같은 경우 화장솜에 토너를 묻혀 얼굴에 남아있는 잔여물을 제거 하여 피부에 수분과 영양 공급을 효율적으로 높이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닦아 내는 토너”는 일명 “닦토” 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우려가 있어 2차 클렌징 후 피부에 수분을 보충하는 건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반면, 건성 피부처럼 피부에 유분 과 수분이 부족할 경우 “닦토”를 쓰기보다는 피부에 수분 과 영양 공급 해주는 “흡수 시키는 토너” 일명 흡토. 의 방법을 쓰는 게 적합합니다. 안 그래도 피부가 건조 한데 “닦토” 를 하면 더욱 건조 해지겠죠?

건성 피부인데 메이크 업을 하는 경우 메이크 업을 지우는 용도로 “닦토”를 쓰고, 건조 해진 피부에 수분을 보충 해주는 “흡토”를 꼭 해주어야 합니다.


좋은 토너 고르는 방법

시중에는 정말 많은 토너와 스킨 제품들이 나와있습니다.

피부로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자기 피부 타입이 어떻고 토너의 성분이 어떤 성분으로 구성 되어 있는지는 아주 중요합니다.

좋은 토너는 우선 무 (無) 알코올 성분이고 항균 작용 및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이 첨가 된 제품이 좋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피부를 시원하게 해주는 쿨링감이 있고 피부 잔여물을 정리 하는 느낌을 주지만 오히려 피부를 건조 하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남자 건성 피부 로션

건성 피부 로션 추천

남자 건성 피부

로션을 바르는 가장 큰 이유는 피부의 유분 및 수분 밸런스 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지성 피부에도 로션을 바르는 데 유분량이 적고 수분이 많이 첨가되어 있는 로션은 피지량을 조절 해서 건강한 피부를 가꾸도록 도와 줍니다.건성 피부는 피부에 유분 과 수분이 부족 하기 때문에이 둘을 함께 보충 해줄 제품이 필요합니다.

윗글에 NMF(천연 보습 인자 )에 대해 설명 했는데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요소 중 NMF 에 NMF를 구성 하는 성분 글리세린, 아미노산,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콜레스테롤, 지방산, 레시틴, 스쿠알렌등 제품에 이런 성분이 첨가 되어 있다면 “천연 보습 인자” 의 기능이 더욱 좋아 지겠죠?

이 외에 피부 장벽을 구성 하는 지질과 비슷한 성분으로는 시어버터, 코코아 오일, 호호바 오일등이 대표적입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성분들이 제품이 첨가 되어 있다면 피부 장벽을 튼튼 하게 만들어 주고 수분 과 보습을 보충해 많은 도움을 줄꺼 라고 생각 됩니다.

관련 글 : 건성 피부 관리


남자 건성 피부 수분 크림

수분 크림 성분

남자 건성 피부

로션은 가벼운 제형으로 발림성이 좋고 피부에 빠르게 흡수 됩니다. 로션은 수분을 보충 하기도 하지만 피부에 유분 및 피지를 조절하는 기능이 더 강합니다.

수분 크림은 로션 보다 뛰어난 보습력을 갖춘 제품이고 건성 피부를 가진 분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화장품입니다.

그럼 일반 시중에 나와 있는 수분 크림의 제품을 고를 때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1. 천연 보습 인자 성분의 첨가 제품

글리세린, 아미노산,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콜레스테롤 등 첨가 여부.

2. 항산화 물질 성분 첨가 여부

비타민 A.B.C.E 알로에, 녹차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물질

3. 보습막 형성을 하는 오일 성분

천연 오일, 지방산, 미네랄 오일, 리놀레익 애씨드 등의 성분은 피부에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막을 형성.

4. 피부를 진정 시켜주는 진정 성분 첨가 여부

알로에, 캐모마일, 알란토인 등 피부를 진정 시켜주는 기능.

5. 제품이 빛과 공기의 차단 여부

제품이 빛을 차단 시켜주는 불투명한 용기에 담겨 있는지 여부.


이 외에 피부 보습을 유지 하는 원리 3가지

  • 휴멕턴트

공기중에 있는 수분을 피부에 끌어당기는 보습 성분

  • 에몰리언트

피부에 “유분막”을 형성 시켜 수분이 증발 되지 않도록 막아 주는 성분

  • 오클루시브

피부에 “보습막”을 형성 하여 수분이 증발 되지 않도록 하는 성분. 에몰리언트와 유사


남자 건성 피부 선크림

남자 건성 피부 선 크림 추천

남자 건성 피부

건성 피부가 선크림을 고르기 전에 앞서 알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선크림은 무기자 차, 유기자 차, 혼합자 차 로 3가지로 나뉘는데,

무기자 차는 광물 성분으로 이루어진 제품이고 자외선을 받으면 피부로 흡수 하지 않고, 밖으로 튕겨 버립니다. 단점은 “백탁” 현상이 일어나고 이중 세안을 해야 깨끗이 지워 집니다.

유기자 차는 “화학적” 성분으로 구성 되어 있고 자외선을 받으면 피부로 흡수를 해서 화학적 성분과 부딪혀 소멸하게 됩니다. 단점은 “화학적” 유기물 성분이 들어가 예민한 피부에는 트러블이 일어날 수 있고, 외출시 30분 전에 발라야 효과가 있습니다.

혼합자 차는 무기자 차와 유기자 차의 장점들만 모아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백탁 현상이 없고 발림성도 좋으며 이중 세안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화학적” 성분이 들어 간 점을 고려해 예민한 피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결론

남자 건성 피부 관리 순서

  1. 건성 피부에 적합한 AHA 및 PHA 성분이 들어간 클렌징 제품 사용 하기
  2. “닦토” 보다 피부에 수분과 영양 공급을 해주는 “흡토” 해주기
  3. 건성 피부에 맞는 로션으로 피부 유분과 수분 밸런스 맞추기
  4. NMF에 친화적인 성분으로 구성 된 수분 크림 사용 하기
  5. 외출 시에는 무기자 차 성분의 선 크림 바르기!

이상 으로 남자 건성 피부 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건성 피부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 해주고 그 수분이 증발 되지 않도록 해주는 게 핵심 포인트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남자 건성 피부를 관리 하기 위해선 생활 습관도 중요하지만 자기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선별 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메마른 남자 건성 피부를 가지신 분들 이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고로 이 글은 개인의 주관적인 정보를 가지고 해석 한 것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맞을 순 없지만 참고용으로 더 자세한 정보는 개인이 찾아 보는 것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