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누런 이빨 하얗게 하는 방법 6가지!

집에서 할 수 있는 누런 이빨 하얗게 하는 방법 6가지 !

어떻게 해야 누런 이빨을 하얗게 관리 할 수 있을까요?

아래 글을 통해, 자세한 방법을 함께 알아 봅시다.

누런 이빨 하얗게 하는 방법
누런 이빨 하얗게 하는 방법

누런 이빨 하얗게 하는 방법 6가지

이빨이 누렇게 되는 이유


누런 이빨 하얗게 하는 방법

치아 변색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치아의 바깥쪽 에나멜이 마모되어 노란색 상아질이 더 잘 보이게 되는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또한, 특정 음식 및 음료, 예를 들어 블루베리, 레드 와인, 커피, 차와 같이 탄닌을 함유한 음식과 음료도 치아를 착색 시킬 수 있다.

흡연이나 씹는 담배, 당분과 단순 탄수화물이 많은 식단 또한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 특정 약물 (항히스타민제, 항정신병약, 고혈압 약물)이나 구강 세척제의 부작용, 유전적 요인, 입 외상, 과도한 불소 섭취, 구강 관리 및 위생 불량, 만성 구강 건조증 또는 침 부족 또한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산성 음식은 에나멜을 약화 시켜 치아가 노랗게 보이게 할 수 있으며, 얇은 치아 에나멜은 상아질을 드러내어 치아가 누렇게 보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치아 변색을 일으킨다.

말 산(malic acid)이 풍부한 과일 (사과, 수박, 딸기)


과일의 ‘신 맛’을 내는 말 산(malic acid)은 치아 미백 효과가 있다. 딸기에 함유된 말 산은 표백 성질을 가지고 있어 치아의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침 생성을 촉진하여 치아를 보호하고 변색을 일으키는 음식물 찌꺼기를 씻어낼 수 있다. 수박은 딸기보다 더 많은 말 산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 미백에 더욱 효과적이다.

BRIGHT SIDE 유튜브 채널에서는 딸기를 으깨서 치아에 바르면 노란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며,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으깬 딸기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하지만, 이러한 음식들의 효과는 주로 일화적이고 이론적이며, 상업 제품에 비해 천연 요법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 식 후, 사과나 딸기를 먹는 습관을 만들어 놓으면 누런 이빨을 하얗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말산이 풍부한 과일

  • 사과
  • 딸기
  • 파인애플
  • 수박
  • 체리, 포도, 살구, 배

리모넨&구연산이 풍부한 감귤류 (귤, 레몬, 자몽, 라임)


감귤류 또한 누런 이빨을 하얗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리모넨은 감귤류 껍질에 들어 있는 화합물로 주로 시큼하고 상쾌한 향을 내는 성분을 말한다. 시중 제품에서 구강 세척제에 흔히 사용되어 치아를 희게 하고 플라그 형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한 연구에서는 D-리모넨을 함유한 치약이 흡연으로 인한 치아 착색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구연산은 감귤류 과일의 주요 성분으로 약한 유기산이며, 순한 표백 특성을 가지고 있다. 치아를 희게 하는 데 도움이 되어 치약과 구강 세척제에 흔히 사용된다.

💡 감귤류 껍질에는 리모넨 뿐만 아니라, 구연산도 포함되어 있다. 감귤 껍질을 치아에 문지를 경우 치아 미백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치아 법랑질도 손상 시킬 수 있으니 껍질을 치아에 문지르는건 피하는 것이 좋다.

법랑질

젖산이 풍부한 유제품 섭취(우유, 치즈, 요거트)


젖산은 누런 이빨을 하얗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젖산은 유제품에 신맛을 부여하고, pH를 낮춰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유제품의 보존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유익균을 말한다. 유제품에서 발견되는 유산은 치은염과 관련된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여 치주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유산은 생물 보호제이며 구강 감염을 조절하고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설탕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 후 우유를 마시면 입안의 산성 수치를 낮춰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젖 소의 우유를 못 먹는 다면 ‘아몬드 우유, 두유, 귀리 우유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치아 미백 키트’로 누런 이빨 하얗게 하기


프탈이미도 퍼옥시 카프로산(PAP)은 최근 치아 미백 분야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온 새로운 미백 성분이다.

기존의 과산화수소 기반 미 백제가 활성 산소 종을 생성하여 치아와 잇몸에 잠재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것과는 달리, PAP는 이러한 위험 요소를 완전히 제거한다. 마치 자연의 신비로운 힘을 빌려온 듯, PAP는 활성 산소 종 없이도 안전하게 치아 표면의 착색 물질을 분해하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한다.12024 Jun 10:16:219-225. doi: 10.2147/CCIDE.S450920. eCollection 2024. Tooth-Whitening with a Novel Phthalimido Peroxy Caproic Acid: Short Communication

프탈이미도 퍼옥시 카프로산(PAP)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안전성에 있다. 치아 법랑질을 손상 시키거나 잇몸에 자극을 주지 않으며, 치아 민감성과 같은 불편함도 거의 유발하지 않는다. 마치 부드러운 바람이 스치듯, PAP는 치아에 최소한의 자극만을 남긴다. 또한, pH 중성이라는 점 역시 PAP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한다.

PAP는 단순히 안전하기만 한 것이 아니다. 커피, 차, 와인 등으로 인해 생기는 누런 이빨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자연스럽고 건강한 하얀 치아를 선사한다.

해외에서는 이 성분으로 만든 ‘치아 미백 키트’를 이미 많이 활용 중이며, 사용법은 이 유튜버를 참고 하면 도움이 된다.

락토페록시다제 치약 사용하기


락토페록시다제는 우리 인간의 ‘침’안에 들어 있는 효소를 말하는데,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이 성분이 누런 이빨을 하얗게 만드는데 잠재적인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효소는 미백 활성화제로 작용하여 과산화물 농도를 낮춤으로써 부작용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락토페록시다제는 과산화수소의 분해를 촉진하여 이를 무해한 물질로 전환 시키는 효소적 표백 과정에 사용될 수 있으며, 겔 제형에 통합될 수 있을 정도로 안정적이다.

또한, 락토페록시다제는 구강 연조직을 보호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락토페록시다제를 함유한 치약은 구강 위생 제품으로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3%의 카바마이드 과산화물과 5%의 락토페록시다제를 함유한 미백 치약을 사용하여 3주 동안 양치질을 했을 때 치아 미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락토페록시다제로 활성화된 치약은 위약(placebo)이나 비(非)미백 치약과 비교했을 때 치아 색조를 뚜렷하게 변화 시키지는 않는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WhiteKIN 미백 치료제는 5%의 락토페록시다제와 함께 3%의 카바마이드 과산화물을 함유하고 있다. 락토페록시다제는 과산화수소의 분해를 촉매하여 무해한 물질로 전환시키는 효소적 표백에 활용될 수 있다.

파인애플&키위 섭취하기


파인애플과 키위를 먹는 습관도 누런 이빨을 하얗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 있는데, 이 효소는 치아 표면에 플라크가 형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치아의 얼룩을 줄여줌으로써 구강 건강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키위에는 액티니딘(Actinidain)이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액티니딘은 치아 표면에 형성되는 생물막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치아에 치석과 치태가 쌓이면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는데, 액티니딘은 이러한 생물막을 제거하여 치아를 희게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2J Conserv Dent Endod . 2024 Jul;27(7):760-764. doi: 10.4103/JCDE.JCDE_201_24. Epub 2024 Jul 8. Phytochemicals in vital tooth bleaching: Spectrophotometric evaluation of efficacy with papaya, pineapple, or kiwi extracts and 30% hydrogen peroxide

치아 미백 효과로 잘못 알려진 방법


1. 활성탄

최근 치아 미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활성탄을 함유한 치약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활성탄 치약의 미백 효과는 생각보다 크지 않고, 오히려 치아 마모를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바나나 껍질

바나나 껍질에 포함된 미네랄(특히 마그네슘, 칼륨, 망간)이 누런 이빨을 하얗게 바꿀 수 있다는 정보가 있지만, 바나나 껍질을 사용한 치아 미백 효과에 대해 직접적인 연구나 자료는 없습니다.


3. 과산화 수소 & 베이킹 소다

온라인 매체에선 과산화수소와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치아 미백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미국 치과협회(ADA)에서는 치아를 하얗게 하기 위해 베이킹소다와 과산화수소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 다고 한다. 


4. 오일 풀링(oil pulling)

오일 풀링은 전통적인 인도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유래한 구강 청결법으로, 식물성 오일(보통 코코넛 오일이나 참기름)을 입에 넣고 10-20분 정도 가글 하며 구강을 헹구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미국 치과 협회(ADA)에서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다.


5. 비타민 C

비타민 C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비타민 C가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줄 순 있어도, 치아 미백과 관련 된 연구 자료나 정보는 없습니다.

누런 이빨 예방하는 방법


  • 과도한 화학적 미백제 사용:

과산화수소나 카바마이드 과산화물과 같은 화학 성분이 고농도로 함유된 미백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치아의 탈회단백질 변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치아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치아 우식증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 시판되는 미백 제품에는 소량의 과산화수소나 하이드록실 카바마이드가 함유되어 있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점진적인 법랑질 침식이 발생하여 상아질이 노출될 수 있다.


  • 산성 음식 및 음료 과다 섭취:

산성 음식이나 음료는 치아의 pH 균형을 깨뜨려 탈회를 촉진하고,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


  • 잘못된 구강 위생 습관:

칫솔질이나 치실 사용을 소홀히 하면 치태와 치석이 쌓여 치아 변색을 악화시킬 수 있다.


  • 미백 제품 오용:

제품 설명서를 제대로 읽지 않고 사용하는 것은 잇몸 자극이나 치아 민감증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 치과 검진 소홀:

치아 상태를 정기적으로 검진받지 않고 자가 미백을 하는 것은 구강 건강 문제를 간과하게 만들 수 있다. 치과 의사의 전문적인 조언 없이 미백을 진행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

테트라사이클린과 같은 특정 항생제는 치아 내부에 침투하여 변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흡연:

담배의 타르와 니코틴 성분은 치아에 달라붙어 누렇거나 검게 변색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 과도한 힘으로 칫솔질:

과도한 힘을 주어 칫솔질을 하면 치아 법랑질이 손상되어 상아질이 노출되고, 이로 인해 치아가 더 누렇게 보일 수 있다.


  • 미백 효과 과신:

시판되는 미백 치약의 효과는 제한적일 수 있으며, 과도하게 맹신하여 치아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