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두피에 좋은 오일 9가지 !!

두피에 좋은 오일

두피에 좋은 오일 9가지

두피에 좋은 오일, 사용 하기 전 주의 사항!!!


  1. 입문자의 경우 소량 사용 할 것!
  2. 티트리 오일ㆍ로즈마리 오일과 같은 성분이 강한 오일은 캐리어 오일과 함께 사용할 것
  3.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손 등에 먼저 사용해 볼 것!
  4. 임산부 및 수유부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할 것!
  5. 눈과 같은 예민한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할 것!
  6. 100%의 천연 에센셜 오일인지 확인 할 것!

탈모 예방에 좋은 두피 오일


탈모 예방에 좋은 호호바 오일

호호바 오일(jojoba oil)

여성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고데기 하지만, 고데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열기는 머릿결을 상하게 하는 대표적인 원인이죠.

이 때, 호호바 오일을 머릿결에 발라주면 고데기의 뜨거운 열기로부터 모발 손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호호바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지방산과 왁스 성분 때문인데요? 이들은 헤어와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여 건조하지 않고 촉촉한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이렇게 뛰어난 보습 효과를 지닌 호호바 오일은 화장품에서도 빠질 수 없는 원료로 특히, 샴푸나 컨디셔너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호호바 오일은 탈모 예방에도 굉장히 효과적인데요?

21년 이집트의 한 연구에 따르면 호호바 오일은 모낭 침투에 용이하고 머리카락을 얇게 만드는 단백질을 최소화 시킬 뿐만 아니라, 피지 제거에도 효과가 있어 여드름 피부를 관리하는 데에도 많이 사용 된다고 합니다.


호호바 오일 어떻게 사용할까?

  1. 머리를 감은 후, 잘 말려줍니다.
  2. 호호바 오일 3~6 큰 술을, 전자레인지에 5~10초간 데웁니다.
  3. 손 목에 발라 적정 “온도”를 테스트 한 후, 두피에 발라줍니다.
  4. 샤워 캡을 머리에 쓰고 최대 20분 후, 머리를 헹궈줍니다.

TIP 💡

호호바 오일은 일주일에 2~3번 사용할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물론, 매일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손상 된 모발에 좋은 두피 오일


손상 된 모발에 좋은 두피 오일

2. 코코넛 오일

코코넛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

지금은 종영되었지만, 예전 인기 채널인 “정글의 법칙” 병만 족장이 정글에서 코코넛 따와 음료수로 활용되는 것을 봤을 겁니다.

물론, 맛도 좋지만 코코넛 오일이 두피 건강에도 굉장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건 바로, 코코넛 오일에는 포화 지방의 일종인 “라우르 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무려 49%1Boateng L, Ansong R, Owusu WB, Steiner-Asiedu M. Coconut oil and palm oil’s role in nutrition, health and national development: A review. Ghana Med J. 2016 Sep;50(3):189-196. PMID: 27752194; PMCID: PMC5044790. 정도의 함유량을 지니고 있죠.

라우르 산은 “염색이나 고데기”와 같은 헤어 제품으로 인해 손상 된 모발을 회복 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이는 라우르 산의 분자 구조가 작아 모발 침투에 용이하고 머리카락의 핵심 성분인 케라틴을 보호하기 때문입니다.2참고 문
Rele AS, Mohile RB. Effect of mineral oil, sunflower oil, and coconut oil on prevention of hair damage. J Cosmet Sci. 2003 Mar-Apr;54(2):175-92. PMID: 12715094.
또한, 라우르 산은 머리카락이 물을 흡수하는 양을 줄여 머리카락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3참고 문헌
Impact of Hair Damage on the Penetration Profile of Coconut, Avocado, and Argan Oils into Caucasian Hair Fibers


코코넛 오일 어떻게 사용할까?

  1. 머리를 감은 후, 깨끗한 두피를 만들어 줍니다.
  2. 코코넛 오일 3~6 큰 술을, 전자레인지에 5~10초간 데웁니다.
  3. 손 목에 발라 적정 “온도”를 테스트 한 후, 두피에 발라줍니다.
  4. 샤워 캡을 머리에 쓰고 최대 20분 후, 머리를 헹궈줍니다.

TIP 💡

샴푸 하기 전 코코넛 오일을 머리카락에 발라두면, 머리카락이 물을 너무 많이 흡수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발 손상과 건조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머리를 감기 전 15~30분 정도에 코코넛 오일을 “헤어 중간 부분과 끝 부분”에 발라두세요.

컨디셔닝 두피 오일


컨디셔닝에 좋은 두피 오일

3.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근접하기 쉬운 오일입니다.

그런데, 이 오일을 머리에 바르면 두피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헤어 관리에도 유용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올리브 오일에 풍부한 “올레인”은 머리카락이 두껍고 푸석거리는 건조한 모발을 촉촉하고 가벼운 머릿결로 바꿔주는 놀라운 효능이 있답니다.

헤어 컨디셔닝이 필요하다면 올리브 오일을 사용해 보세요.


올리브 오일 어떻게 사용할까?

  1. 머리를 감은 후, 깨끗한 두피를 만들어 줍니다.
  2. 올리브 오일 3~6 큰 술을, 전자레인지에 5~10초간 데웁니다.
  3. 손 목에 발라 적정 “온도”를 테스트 한 후, 두피에 발라줍니다.
  4. 샤워 캡을 머리에 쓰고 최대 15분 후, 머리를 헹궈줍니다.

TIP 💡

올리브 오일은 기름지고 가벼운 머릿결을 가진 사람 보단, 머리카락이 두껍고 건조한 두피를 가진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일주일에 한번, 한 달에 2번 사용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염색한 머리에 좋은 두피 오일


염색한 머리에 좋은 두피 오일

4. 아르간 오일

머리 염색은 다들 한번 쯤 해보셨죠?

자신의 헤어스타일을 바꾸거나 흰머리가 많이 나면 종종 사용하는데, 문제는 염색의 화학 성분이 머리카락의 구조를 변화 시켜 모발을 손상 시킨다는 겁니다.

한 두 번이야 괜찮지만, 자주 번복이 되면 모발에 치명적인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013년 브라질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4참고문헌
Hair Protective Effect of Argan Oil (Argania spinosa Kernel Oil) and Cupuassu Butter (Theobroma grandiflorum Seed Butter) Post Treatment with Hair Dyescirp.org

염색을 한 후에 “아르간 오일”을 발랐더니 바르지 않은 사람보다 머리카락의 핵심 단백질인 “케라틴” 손상이 더 적게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 결과가 뜻하는 바는 매우 확실합니다. 강한 화학 염료로 손상 될 수 있는 머리카락을 아르간 오일이 보호해 준다는 것이죠.

만약, 염색을 즐겨하거나 혹은 염색을 할 예정이라면 “아르간 오일”이 들어간 헤어 제품을 사거나 아니면 순수 오일을 구매해 염색한 후에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간 오일 어떻게 사용할까?

  1. 머리를 감은 후, 깨끗한 두피를 만들어 줍니다.
  2. 아르간 오일 3~6 큰 술을, 전자레인지에 5~10초간 데웁니다.
  3. 손 목에 발라 적정 “온도”를 테스트 한 후, 두피에 발라줍니다.
  4. 샤워 캡을 머리에 쓰고 하룻밤을 묵혀둡니다.

TIP 💡

지성 두피는 과도한 피지로 인해 머릿결이 더 번들 거리거나 무거움을 느낄 수 있으니 소량만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2~3번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부드럽고 머리카락에서 윤기 나는 두피 오일


부드럽고 윤기 나는 두피 오일

5.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나요?

아마 아보카도를 이용한 음식들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입니다.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풍부한 지방산은 심혈관 질환과 심장 질환을 낮추는데 정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5참고 문헌
Pacheco LS, Li Y, Rimm EB, Manson JE, Sun Q, Rexrode K, Hu FB, Guasch-Ferré M. Avocado Consumption and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in US Adults. J Am Heart Assoc. 2022 Apr 5;11(7):e024014. doi: 10.1161/JAHA.121.024014. Epub 2022 Mar 30. PMID: 35352568; PMCID: PMC9075418.

그런데, 아보카도 오일을 머리카락에 바르면 푸석하고 건조한 머리도 부드럽고 윤기 나는 모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건 바로, 아보카도 속의 주요 성분인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머리카락이 푸석하고 빳빳한 느낌을 받는다면 아보카일 오일을 모발에 발라 윤기나는 헤어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어떻게 사용할까?

  1. 머리를 감은 후, 깨끗한 두피를 만들어 줍니다.
  2. 아보카도 오일 3~6 큰 술을, 전자레인지에 5~10초간 데웁니다.
  3. 손 목에 발라 적정 “온도”를 테스트 한 후, 두피에 발라줍니다.
  4. 샤워 캡을 머리에 쓰고 15~30분, 또는 하룻밤을 묵혀 아침에 헹궈도 좋습니다.

TIP 💡

아보카도 오일과 코코넛 오일 또는 올리브 오일 섞어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외선을 차단하는 두피 오일


자외선을 차단하는 두피 오일

6. 스위트 아몬드 오일

스위트 아몬드는 말 그대로 달콤한(잘 익은)아몬드에서 추출한 오일 성분입니다. 두피에 좋은 오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추출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몬드 오일은 2가지 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먼저, 가공 상태를 거쳐 만들어진 아몬드 오일은 고열을 견딜 수 있어 요리에 많이 사용 되는 반면,

가공 상태를 거치지 않은 아몬드 오일은 영양 상태가 온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두피에도 좋은 효과를 주는 것입니다.

특히, 머리카락이 건조하거나 탈 색, 잘 끊어지는 머리카락에 효과적이고 아몬드에 들어 있는 “다중 불포화 지방산”은 자외선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합니다.

비듬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 글 : 해외 대란 템! 국내 여름 선크림 12종 !


스위트 아몬드 오일 어떻게 사용할까?

  1. 머리를 감은 후, 깨끗한 두피를 만들어 줍니다.
  2. 아보카도 오일 3~6 큰 술을, 전자레인지에 5~10초간 데웁니다.
  3. 손 목에 발라 적정 “온도”를 테스트 한 후, 두피에 발라줍니다.
  4. 샤워 캡을 머리에 쓰고 15~30분 후, 깨끗이 헹궈 줍니다.

TIP 💡

아몬드 오일은 피부를 진정 시키는 효과가 있어 두피 자극이나 염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곱슬머리와 갈라진 머리카락에 좋은 두피 오일


곱슬머리와 갈라진 머리카락에 좋은 두피 오일

7. 포도씨 오일

머리를 말릴 때 사용하는 드라이기, 헤어 스타일을 꾸밀 때 사용하는 고데기와 같은 헤어 제품은 머리카락을 손상 시키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하지만, 포도씨 오일을 머리카락에 바르면 머리카락이 갈라지거나 곱슬머리를 부드럽고 윤기 있게 유지 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포도씨 오일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 중 하나 인 리놀레산과 각종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2023년에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복합적인 요인으로 손상 된 머릿결에 홍화씨 오일, 로즈힙 오일, 포도씨 오일을 바른 결과 포도씨 오일이 모든 면에서 가장 우수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6참고 문헌
Comparison on Quality Performance of Human Hair Types with Herbal Oils (Grape Seed/Safflower Seed/Rosehip) by Analysis Techniques- pubs.acs.org

머리카락 끝이 갈라져 있거나, 곱슬 머리카락이라면 포도씨 오일을 주 1~2회 발라보세요.


포도씨 오일 어떻게 사용할까?

  1. 머리를 감은 후, 깨끗한 두피를 만들어 줍니다.
  2. 포도씨 오일 3~6 큰 술을, 전자레인지에 5~10초간 데웁니다.
  3. 손 목에 발라 적정 “온도”를 테스트 한 후, 두피에 발라줍니다.
  4. 샤워 캡을 머리에 쓰고 15~30분 후, 깨끗이 헹궈 줍니다.

TIP 💡

포도씨 오일은 머리카락 두께가 얇고 가느다란 모발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모발 성장에 좋은 두피 오일


모발 성장에 좋은 두피 오일

8. 로즈마리 오일

탈모를 한번 겪어본 사람들이라면 로즈마리 오일은 한번 씩 들어 봤을 겁니다.

바로, 로즈마리 오일이 탈모를 예방하는 미녹시딜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인데요?

2015년 Skinmed에서 조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7참고 문헌
Panahi Y, Taghizadeh M, Marzony ET, Sahebkar A. Rosemary oil vs minoxidil 2% for the treatment of androgenetic alopecia: a randomized comparative trial. Skinmed. 2015 Jan-Feb;13(1):15-21. PMID: 25842469.

남성형 탈모 100명을 대상으로 미녹시딜 2%와 로즈마리 오일을 6개월 동안 꾸준히 바른 결과 모발 갯수와 성장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두피 가려움증은 미녹시딜 2%를 바른 환자에게서 더 빈번하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말인 즉 슨, 로즈마리 오일은 탈모를 예방하는 미녹시딜 2%와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며 미녹시딜 보다 두피 가려움증이 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탈모 때문에 고민이 많은 분들에게 권장되는 두피 오일입니다.


포도씨 오일 어떻게 사용할까?

  1. 머리를 감은 후, 깨끗한 두피를 만들어 줍니다.
  2. 로즈마리 오일 3~6 큰 술을, 전자레인지에 5~10초간 데웁니다.
  3. 손 목에 발라 적정 “온도”를 테스트 한 후, 두피에 발라줍니다.
  4. 샤워 캡을 머리에 쓰고 15~30분 후, 깨끗이 헹궈 줍니다.

TIP 💡

샴푸와 같은 헤어 제품에 같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미녹시딜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비듬 제거와 두피 여드름에 좋은 두피 오일


비듬 제거와 두피 여드름에 좋은 두피 오일

9. 티트리 오일

여드름 피부라면 한번 씩은 들어봤을 법한 오일입니다. 티트리 오일의 주요 성분인 테르펜은 강력한 항균 특성이 있어 여드름과 같은 피부 염증 치료에 굉장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항균 작용을 하는 티트리 오일이 두피 비듬 제거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두피 비듬은 “말라세지아(Pityrosporum ovale)” 라는 곰팡이 균에 의해 발생되는데 티트리 오일의 주요 활성 성분인 테르펜이 이 곰팡이 균을 제거하기 때문입니다.8참고 문헌
Satchell AC, Saurajen A, Bell C, Barnetson RS. Treatment of dandruff with 5% tea tree oil shampoo. J Am Acad Dermatol. 2002 Dec;47(6):852-5. doi: 10.1067/mjd.2002.122734. PMID: 12451368.

미국 피부과학회 저널(J Am Acad Dermato)에 올라온 보고서에도 아주 명확한 연구 결과를 제공합니다. 126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4주 동안 티트리 오일이 함유 된 샴푸를 사용한 결과 무려 41%나 비듬, 가려움증, 피지 제거에 좋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더군다나, 티트리 오일의 테르펜은 염증 감소에도 효과적이어서 두피 여드름 예방에도 좋습니다.

만약, 본인 두피에 피지 분비가 많거나 비듬과 염증이 자주 발생 된다면 티트리 오일 또는 티트리 오일 성분이 첨가 된 헤어 제품을 사용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 글 : 여드름 피부를 위한 최고의 알로에 수딩젤


티트리 오일 어떻게 사용할까?

  1. 머리를 감은 후, 깨끗한 두피를 만들어 줍니다.
  2. 티트리 오일은 단독으로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하므로 샴푸와 함께 사용합니다.
  3. 두피에 바른 후, 5분 뒤에 머리를 헹궈 줍니다.

TIP 💡

티트리 오일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아몬드 오일 또는 코코넛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에 함께 사용하면 부작용 발생도 낮추고 머릿결에 한층 더 부드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참고 문헌

자주 하는 질문

두피 오일, 부작용은 없나요?

부작용 있습니다.
피부가 예민하거나 알레르기 피부 그리고 두피 모공을 막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급적 소량을 사용하고, 샴푸와 같은 헤어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피 오일은 얼마나 자주 발라야 하나요?

주 2~3회. 성분이 강하다면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입문자에게 추천해줄 두피 오일이 있다면?

-호호바 오일, 아르간 오일
호호바 오일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피부 자극도 매우 드뭅니다. 모든 두피 타입에 사용 할 수 있으며, 다른 오일과도 잘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