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토페린 효능 5가지

락토페린 효능 5가지

락토페린 효능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여성의 초유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락토페린은 면역력을 높이고 내장 지방을 분해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최근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락토페린 효능에 대해 자세히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목록

  1. 락토페린이란?
  2. 락토페린 효능
  3. 락토페린 부작용
  4. 락토페린 추천

락토페린이란?

락토페린 효능

우유, 또는 “모유”에 존재하는 당 단백질로 유아에게 철분을 공급합니다.

세균이 증식하기 위해서는 “철분(Fe)”이 필요한데, 락토페린을 섭취 하면 체내에 있는 철분이 락토페린과 먼저 결합하게 되고 세균 증식에 필요한 철분이 사라짐에 따라 세균 억제와 세균을 사멸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유해균이 사멸하면서 자연스럽게 유익균이 증가 되고, 유익균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 시키고 장 건강을 개선하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철분이 결합 된 단백질을 섭취함으로써, 체내 모든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는 촉매 작용을 하여 빈혈을 예방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효능이 높은 초유

이러한 근거로 엄마의 초유 또는 모유는 어린 유아의 선천면역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락토페린은 초유(6~8mg/ℓ)에 가장 많이 들어 있고, 모유(2mg/ℓ), 분유(1.2mg/ℓ),일반 우유(0.1~0.2mg/ℓ) 순으로 높은 함량을 지닙니다. 2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성분

락토페린의 주 공급원은 “모유”였으나 상업적으로 이용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유제품 기술의 발달로 동물(소,염소 등)의 락토페린과 인간의 모유에서 나온 락토페린을 재 조합하여 기능성 식품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우유를 통해 락토페린을 얻을 수 있지만, 동양인의 85%는 우유의 “유당”을 잘 분해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갖고 있습니다. 유당을 분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우유를 마시면 설사, 복통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당 분해 우유를 마시는 것이 무탈합니다.

  1. 임산부 빈혈 예방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에게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철분(Fe)을 원료로 혈액을 만들게 됩니다. 여성은 임신 전 보다 더 많은 철분이 필요하게 되고 제때 철분을 섭취하지 못하면 “빈혈”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임산부 빈혈 예방에 좋은 락토페린 효능

철분이 결합 된 단백질인 “락토페린”을 섭취함으로 써 태아와 임산부의 철분(Fe)의 섭취량을 안정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3


  1. 항균작용

세균이 우리 몸에 들어와 증식하기 위해서는 철분(Fe)이 필요 한데, 락토페린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 있는 철분이 세균 보다 빠르게 결합하여 증식에 필요한 철분이 사라지게 됩니다.

락토페린은 철분을 수송하는 단백질인 “트렌스페린“보다 약 260배 정도로 강한 철분 결합력을 나타냅니다.

락토페린의 철분 흡수는 세균의 증식 억제 뿐만 아니라, 세포막을 직접 뚫고 들어가 사멸 시키는 살균 작용을 합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인 비피더스 균(Bifido bacterium)과 락토바실러스 균(Lactobacillus)에는 항균 작용이 일어나지 않고 오히려 증식을 촉진 시켜 장 건강을 유지합니다.

출처 – 식품 안전 나라

종류세균바이러스
특성균이 생성하는 독소에 의한
식중독 감염
DNA 또는 RNA가 단백질
외피에 둘러 쌓여 있음
증식영양성분, 온도, 습도 등이 적정하면
자체 증식 가능
자체 증식이 불가능 하며 반드시
숙주가 있어야 증식 가능
발병량일정량 (수백만)이 모여야
발병 가능
미량(10~100) 개체로도
발병 가능
증상설사, 구토, 복통, 발열증상은 유사함
치료항생제 등을 사용하여 치료 가능하며
일부 균은 백신이 개발되었음
일반적 치료법이나
백신이 없음
2차 감염2차 감염되는 경우가
거의 없음
대부분 2차 감염 됨

락토페린은 수 많은 병원성 바이러스, 효모, 박테리아,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항균 작용을 합니다.


  1. 면역 기능 조절5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했을 때, 면역 세포들 사이에 신호를 전달하는 물질인 “사이토카인”을 보내 혈액을 타고 온 몸에 전달하게 됩니다. 사이토카인의 신호를 받은 면역 세포들은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기 위해 집결하게 되고 저항하면서 신체는 감염 된 부위에 통증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염증”입니다.

이처럼, 병원체의 침입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선천 면역력”으로 불리며, 우리 몸의 1차 방어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적응 면역” 처럼 병원 체를 기억하는 기능은 없어 재 발할 확률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적응 면역”은 우리 몸에 들어온 “병원체”를 기억 해서 초기 반응 후 면역 방법에 대한 대응 조직을 생성하고, 면역 물질을 만들어 우리 몸을 보호하는 2차 방어 작용을 말합니다.

락토페린은 선천성 및 적응성 면역 반응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우리 신체의 면역력 증진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선천 면역적응 면역
반응 시간감염 후 즉각 적인 반응며칠 이상 소요
역할감염 초기에 병원 체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1차 방어 작용
선천성 면역으로 병원체를
감당하지 못할 때 작용하는 2차 방어 작용
특징모든 병원체를 공격하며,
자연적인 면역 기능
병에 걸렸을 때만 활성화 되는 면역
특정 병원체만 공격

면역력을 증진 시키는 락토페린 효능


함께 보면 좋은 글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3가지


  1. 내장 지방 제거6

우리 몸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필요한 영양분을 보충합니다. 필요 이상의 영양소는 우리 몸에 지방 형태로 바뀌어 저장 되거나 지방 세포에 쌓여 무려 20~400배 까지 크기가 커집니다.

살이 찌는 원인 중 하나는 고 칼로리 음식 또는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여 지방 세포의 수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지방 세포의 크기와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내장 지방 제거에 좋은 락토페린 효능

지방 세포 또한 혈관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 받는데, 락토페린은 지방 세포의 영양 공급을 하는 혈관을 차단 시켜 지방 세포의 크기를 축소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지방 세포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락토페린은 음식을 분해하는 위 소화 효소에 노출되면 녹아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위 산과 담즙 산에 닿아도 녹지 않는 “유산균 코팅 기술”이 접목 된 장용성 락토페린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 장 건강 개선7

“장”은 우리 신체 기관 중에서 가장 큰 면역 기관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 세포가 무려 장에서 70~80% 발생 하죠.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각종 염증과 질환을 일으킵니다. 반면에, 유익균은 “장 건강”과 면역력을 증진 시키는 역할을 하죠.

락토페린은 장에 있는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와 비피더스 균(Bifidobacterium)의 성장을 촉진 시키고, 유익균이 성장함에 따라 장 건강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에 좋은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부작용

아기는 엄마의 초유나 더 자란 후 분유 및 우유를 주식으로 삼습니다. 유당이 많이 있는 음식을 자주 먹음으로써, 장안에는 유당을 분리하는 효소인 “락틱아제(Lactase)”가 풍부합니다.

그러나, 유년기가 지나면서 우유나 유제품을 멀리하게 되고 우리 몸은 더 이상 유당을 분리하는 “락틱아제” 효소를 생성하지 않게 됩니다.

유당 분해 효소가 없으니 장에서는 유당을 분리하지 못하고 장 속에 남아 있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유당 불내증(Lactose intolerance)”입니다.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는 것이 유당 불내증의 증상입니다. 무려 한국인의 75%가 유당 불내증을 앓고 있다고 하니 성인이 되어서는 유제품을 안 먹는다고 봐도 무방하죠.

락토페린 또한 유당 불내증을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 순도 락토페린 이라면 안심하고 드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임산부나 수유모 또는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전문의에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락토페린 추천


출처

  1. 락토페린 효능 . (2022). https://kr.iherb.com/blog/lactoferrin/1480.
    1. canadavitamin.net/ 락토페린에 대해 알아보기
  2. 락토페린이란 어떤 성분인가? . (2008).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1643049.
  3. 락토페린의 영양적 역할 . (n.d.). https://pubmed.ncbi.nlm.nih.gov/19318940/.
  4. 세균과 바이러스 차이 . (n.d.). https://www.foodsafetykorea.go.kr/portalmobile/content/detail.do?bbs_no=bbs427&ntctxt_no=1069300.
  5. 천연 면역 조절 물질인 락토페린 . (2009).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915836/.
  6. 장용성 락토페린이 내장 지방에 미치는 영향 . (2010). https://pubmed.ncbi.nlm.nih.gov/20691130/.
  7. 장내 유익균 성장과 락토페린 . (2019). https://pubmed.ncbi.nlm.nih.gov/31547574/.

본 문에는 "제휴 마케팅"에 해당하는 관련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시 "olafskin" 은 관련 상품의 구매 수수료를 부여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