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세럼 따가움 없이 사용하는 방법!!

비타민c 세럼 따가움, 원인은?

비타민 C는 산성(PH 2~3.7), 고(高) 농축일 수록 피부에 자극

많은 사람들이 매일 꾸준히 비타민C 화장품을 사용하며 피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 화장품을 바르면 따갑고 화끈거리는 경험을 한 적이 있으신가요? 배우 오윤아 씨처럼 이러한 자극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지만, 과연 따가움을 참고 계속 사용하는 것이 맞는 걸까요?

사실, 비타민C 화장품을 바를 때, 피부가 따갑다면 그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왜냐구요?

비타민 C의 PH는 2.5~3.5의 높은 산성도를 지닌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의 정식 명칭은 “L-아스코르브 산(L-ascorbic acid)”, PH 7인 물과 섞이면 수소 이온화 되어 용액이 산성화 됩니다.

성분은 피부 속 수분을 약 산성으로 만들어 피부와의 친화력을 높여 흡수를 돕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분자 크기가 작아 피부의 가장 바깥 층인 표피를 거쳐 안쪽 층인 진피까지 깊숙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진피층에 도달한 비타민 C는 피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주름을 개선하고, 잡티와 같은 색소 침착을 완화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요약

비타민c가 피부에 얼마나 잘 흡수되는지는 비타민 c 화장품의 산도(PH)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피부는 약 산성이기 때문에 비타민 c 화장품 역시 산성도가 높을 수록 피부에 잘 흡수됩니다.

비타민c 세럼 따가움 없이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법 5가지

비타민c 세럼 따가움 증상 예방법

1. 저 자극 비타민c 세럼 고르기

비타민 C 세럼을 선택할 때, 고순도 비타민 C보다는 아스코빅산 프로필, 3-O-에틸 아스코르빅산 등 자극이 적은 유도체를 포함하고, pH가 3.5 이하의 산성 제품보다는 중성에 가까운 제품으로, 알코올이나 향료와 같은 자극적인 성분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c 세럼은 10%의 낮은 농도부터 시작~

비타민 C의 농도가 높을수록 피부에 미치는 효과는 더욱 커지지만, 동시에 피부 자극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피부는 15~20% 정도의 비타민 C 농도를 견딜 수 있지만, 민감한 피부의 경우 10% 정도의 낮은 농도부터 시작하여 점차 농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지만, 고농도에서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민감한 피부는 더욱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C 제품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피부 타입과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농도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보습제는 비타민c 세럼을 바르고 20~30분 후에~

비타민C 세럼은 일반적으로 완전히 흡수되는 데 약 20~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시간을 기다리지 못하고 바로 수분 크림이나 다른 보습제를 바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이러한 행동이 비타민C의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타민C는 산성 성분으로, 다른 제품과 섞이면 산도가 변화되어 효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수분 크림과 같은 알칼리성 제품과 섞일 경우 비타민C의 산도가 중화 되어 항산화 작용이 약해지고, 피부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4. 약 산성 클렌저는 비타민c 세럼 흡수를 높입니다.

일반적으로 지성 피부는 피지 분비가 활발하여 약산성을 유지하지만, 건성 피부는 피지 분비량이 적어 약알칼성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C 세럼은 산성 환경에서 효과가 극대화되기 때문에, 피부의 pH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비타민c 세럼은 약간 “젖은 피부”에 바를 수록 빠르게 흡수됩니다.

세안 후에는 수건으로 얼굴을 문지르기보다는 가볍게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고, 피부가 살짝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비타민C 세럼이 피부에 더 잘 스며들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 낮에 발라도 될까?

자외선 차단제만 잘 발라주면 “낮에” 발라도 좋습니다.

비타민c 낮에 발라도 문제 없을까? 사실, 비타민c와 자외선은 상극 입니다. 자외선은 비타민c를 산화 시켜 기능을 저하 시키고 오히려 피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타민c 제품을 담는 유리병도 햇빛이나 산소가 들어갈 수 없는 어두운 색상으로 만들어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자외선에 취약한 비타민C 세럼은 밤에 사용해야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 여드름 유발, 진실은?

경구용 비타민c를 고용량”으로 섭취할 때 여드름 발생 가능성

종종 대형 커뮤니티나 일부 매체에서 비타민c 보충제를 섭취한 후 여드름이 발생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곤 한다. 하지만, 아무리 관련 정보를 찾아보려 해도 “비타민c”가 여드름 감소에 도움을 줄 지언정 여드름을 발생 시킬 수 있다는 매체는 찾아 보기가 매우 어렵다.

해외 블로그 사이트인 “wildicebotanicals“에 따르면, 비타민c 섭취로 여드름이 발생하려면 고용량의 비타민c를 섭취해야 한다고 한다. 더구나, 이러한 현상은 고용량 비타민으로 인한 부작용 증상이라고 한다.

만약, 이 글을 보는 독자 여러분도 같은 경험을 겪고 있다면 비타민c 용량을 낮춰 섭취해보시길 바란다.

비타민c 세럼과 잘 어울리는 성분 5가지!!

비타민 C + 비타민 E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각각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소로,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노화 예방,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상처 치유와 잔 주름 감소, 피부 톤 개선에 좋습니다.1참고 문헌
Dermatol Ther. 2007 Sep-Oct;20(5):314-21. doi: 10.1111/j.1529-8019.2007.00145.x. Interaction of vitamins C and E as better cosmeceuticals

비타민 C + 페룰산

페룰릭 애씨드는 비타민 C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를 높여주는 또 다른 항산화 성분입니다. 페룰릭 애씨드는 비타민 C를 안정 화시켜 그 효과를 지속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비타민 C와 페룰릭 애씨드를 함께 함유한 세럼은 아침에 사용하기 좋은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2참고 문헌
J Invest Dermatol. 2005 Oct;125(4):826-32. doi: 10.1111/j.0022-202X.2005.23768.x. Ferulic acid stabilizes a solution of vitamins C and E and doubles its photoprotection of skin

비타민 C + 펩타이드

펩타이드는 피부 세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므로, 피부 결 개선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펩타이드와 비타민 C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지만, 민감한 피부라면 펩타이드가 함유된 크림은 밤에, 비타민 C는 아침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레티놀과 펩타이드가 함유된 넥 크림은 밤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3참고 문헌 Int J Cosmet Sci. 2021 Apr; 43(2): 131–135.Published online 2020 Dec 22. doi: 10.1111/ics.12665. Effectiveness of a formulation containing peptides and vitamin C in treating signs of facial ageing: three clinical studies

비타민 C +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탄력을 개선하는 데 탁월한 성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습제로 알려져 있지만, 비타민 C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잔주름을 완화하며 피부결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과 피부 톤 개선 등의 효과가 있어, 두 성분은 서로의 효과를 보완합니다. 따라서 히알루론산 세럼을 비타민 C 세럼 다음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4참고문헌
Acta Ortop Bras. 2018 Mar-Apr; 26(2): 82–85.doi: 10.1590/1413-785220182602182353. EFFECTS OF HIGH-DOSE VITAMIN C AND HYALURONIC ACID ON TENDON HEALING

비타민 C + 나이아신 아마이드

나이아신아마이드와 비타민 C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좋은 조합입니다. 과거에는 두 성분의 조합에 대한 오해가 있었지만, 대부분의 피부 타입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확실하지 않다면, 비타민 C는 아침에,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밤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와 비타민 C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피부를 밝게 하고 톤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나이아신아마이드는 피지 생성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지성 피부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C 세럼과 나이아신아마이드가 함유된 안티에이징 크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5참고문헌
Molecules. 2022 Aug 2;27(15):4923. doi: 10.3390/molecules27154923. The Combination of Niacinamide, Vitamin C, and PDRN Mitigates Melanogenesis by Modulating Nicotinamide Nucleotide Transhydrogenase

주의해야 할 성분 4가지

비타민 C + AHA/BHA

AHA, BHA, 그리고 비타민 C는 모두 산성 성분이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비타민 C의 pH 밸런스가 깨져 효과가 떨어지고,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합은 피부 장벽을 손상 시켜 건조함, 붉어짐 또는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 살리실산

살리실릭 애씨드와 비타민 C는 함께 사용하면 피부 톤을 밝게 하고 탄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살리실릭 애씨드는 여드름을 예방하고 모공을 축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C는 피부를 밝게 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합니다. 하지만 민감한 피부라면 두 제품을 함께 사용할 때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아침에 하나, 저녁에 하나씩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 + 벤조일 퍼옥사이드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비타민 C를 산화시켜 효과를 없앨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각각의 효능을 볼 수 없으므로, 시간대를 달리하거나 요일을 달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비타민 C, 저녁에 벤조일 퍼옥사이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비타민 C + 레티놀

레티놀과 비타민 C는 각각 피부에 탄력과 광채를 부여하고, 피부톤과 결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두 성분을 함께 사용하면 피부 자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놀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재생을 도와주며,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과 피부 밝기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비타민C는 아침에, 레티놀은 저녘에 바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c 세럼 사용 시 주의 사항

처음부터 고농축 비타민C를 사용하지 말 것!!

비타민 C 세럼은 피부 미백과 탄력 개선에 효과적인 성분이지만, 농도가 높을수록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처음 비타민 C 세럼을 사용하는 분들은 고농도 제품보다는 저농도 제품부터 시작하여 피부가 점차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은 필수!!

자외선은 비타민C 세럼을 산화 시켜 기능을 떨어트리고 오히려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는 성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타민 C 화장품을 바른 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화장품은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비타민 C는 자외선에 약하기 때문에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 후에는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제품 뚜껑을 꼭 닫아줘야 합니다.

4~8주 동안 꾸준히 바르기!!

비타민C 세럼을 바른 다고 해서 하루 아침에 피부가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4~8주 동안 꾸준히 발라야 피부에서 변화가 나타납니다. 물론, 개인 차가 있겠지만 말이죠.

비타민 C 세럼 바르는 순서

  • 약 산성 클렌저로 각질 제거하기 : 약 산성 클렌저는 정상적인 피부 산도(PH)를 맞추고, 각질을 제거해 비타민 C 세럼 흡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토너 사용 후, 보습제 바르기 전 : 토너는 보통 약 산성의 형태를 많이 띕니다. 약 산성 클렌저로 피부 산도와 각질 제거를 했다면 토너를 발라 비타민 C 세럼 흡수를 높이세요. 비타민 C 세럼이 피부에 완전히 흡수되었다면 보습제로 마무리 해주면 됩니다.
컨텐츠 제작 참고 문헌

A Guide to Vitamin C For Sensitive Skin. (2022). Edit.Sundayriley.Com. https://edit.sundayriley.com/vitamin-c-for-sensitive-skin/

How to Build Vitamin C Into Your Skincare Regimen. (2023). Vogue. https://www.vogue.com/slideshow/vitamin-c-guide-skin-benefits-concentration-absorption

6 Common Mistakes with Vitamin C Serums (You Must Avoid). (2023). Skinq. https://skinq.com/blogs/skincare/6-common-mistakes-with-vitamin-c-serums-you-must-avoid?srsltid=AfmBOoqJK9D_3idpkfO2jNOp7ZSEONy1wIPVGfmT1023NSZ_mDcB-RCg

How Long Does It Take for Vitamin C to Absorb Into the Skin? (2023). Skintypesolutions. https://skintypesolutions.com/blogs/skincare/how-long-does-it-take-for-vitamin-c-to-absorb-in-the-skin

Best (& Worst) Ingredients To Pair With Vitamin C For Skin. (2022). Zensaskincare. https://www.zensaskincare.com/blogs/news/best-and-worst-ingredients-mix-with-vitamin-c?srsltid=AfmBOoqE13_5yatCi1G_Cgwk9S5M0QuSepD5TPtF0Olx4ATpy8N5JR_V

Role of Vitamin C in Skin Diseases. (2018). NIH.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4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