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을 찾고 계신가요?
신장에 좋은 음식은 신장 질환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신장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고 우리 몸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아래 본문을 통해 자세히 살펴 보세요!
- 신장의 기능
- 2. 나트륨 (Na)
- 3. 인 (P)
- 4. 단백질
-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8
- 신장에 좋은 단백질
- 신장에 좋은 과일 및 채소
- 신장에 좋은 차 BEST 5
- 신장에 좋은 영양제
- 신장 환자가 피해야 할 비타민
신장의 기능
신장은 작지만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신체 중 하나 입니다. 신장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은 대략 5가지로 분류됩니다.
1. 노폐물 제거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양소는 체내에 흡수되면 우리 신체가 건강하도록 다양하게 쓰이고 노폐물을 생성하게 됩니다. 신장(콩팥)은 혈액속의 노폐물을 걸러 냄으로써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2. 체내 수분 조절
더위에 지쳐 다량의 물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 부종이 발생 할 위험이 있습니다. 신장은 몸에 필요한 만큼의 수분만 보존하고 나머지 불 필요한 수분은 소변으로 배출하여 체내의 적당한 수분량을 조절합니다.
3. 혈압 조절
우리 몸에 섭취 된 염분은 콩팥을 통해 걸러지고 신장 기능이 약화되면 염분이 축적되어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4. 비타민 D 활성화
인간은 비타민 D를 3가지 형태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 햇빛을 통한 비타민 D 생성
- 음식을 통한 비타민 D 생성
- 보충제를 이용한 비타민 D 생성
흡수 된 비타민 D는 신장을 통해 “활성형 비타민 D”로 전환되어 우리 몸속에서 기능을 발휘합니다.
5. 적혈구 생성
적혈구는 우리 신체의 “폐”에서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신장은 적혈구 생성을 촉진 시키는 IPO (에리트로포이에틴) 호르몬을 생성하여 적혈구 생성을 돕습니다.
이렇게 신장은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신체 기관입니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다양한 형태의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거나 피가 섞여 나온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 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신장 기능이 약화되면 먹는 것 또한 조심해야 합니다. 신장에서 걸러지지 않는 <단백질, 칼륨, 인, 나트륨>영양소는 신장 환자에게 심한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1. 칼륨 (K)
칼륨은 우리 몸에서 정상적인 심장 박동수를 유지하며, 산과 알칼리 사이에서 신체의 PH 균형을 유지합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을 맡고 있는 영양소 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체내에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저 나트륨 혈증”을 일으키고 심장 박동수가 불규칙하게 뛰어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매우 주의를 요 합니다.
일반적으로 칼륨 일일 섭취량은 2,000mg 미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나트륨 (Na)
신장 기능이 약화되면 과도하게 섭취 된 나트륨을 걸러낼 수 없습니다. 걸러지지 않은 나트륨은 혈액 수치를 상승 시켜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나트륨 일일 섭취량은 2,000mg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인 (P)
인 혈중 농도가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오게 되고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골증”이 생기게 됩니다.
인 일일 섭취량은 800mg – 1,000mg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단백질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사구체 구조를 손상 시켜 신장을 더 악화 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신장 질환자의 일일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0.6 ~0.8g의 저단백 식이가 권장 됩니다.
신장 환자의 일일 단백질 섭취량 계산법 : 자기 몸무게 68 kg x 0.8 g = 54 g 이하1
식이 요법으로 “신장 질환”을 치료하기는 어렵지만,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돌발적인 사고로 부터 예방 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신장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 까요?
의외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잘 갖추어진 식단은 신장 환자들이 안전하게 섭취함으로써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니 잘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8
1. 표고버섯
효능
표고 버섯은 육류의 식감과 자연스러운 향 때문에 구이, 볶음, 튀김,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는 신장 환자에게 표고버섯은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가 될 수 있습니다.
- 표고버섯의 “Eritadenine” 화합물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 Lentinan 성분은 체내 면역 기능을 활성화 시켜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암 작용“을 합니다.
- 표고버섯에는 비타민 D 함량 100g 당 18 IUusda가 포함되어 있어 “골다골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표고버섯에는 100g 당 2.5g의 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부담 없는 칼로리 ( 100g 당 33kcal )와 이러한 효능 덕분에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건강 관리를 할 수 있어 “표고버섯”은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빠질 수 없는 음식입니다.
표고버섯을 효과적으로 먹는 팁 !
햇빛에 말린 표고버섯은 “생 것”의 표고버섯보다 비타민 D 함량이 몇 배나 더 높습니다. 다만 햇빛에 말릴 때 몇 가지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1. 인위적으로 건조 하는 방식 보다 햇빛에 말린 표고버섯이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2. 표고버섯은 물과 냄새를 흡수하므로 씻지 않고 냄새가 베이지 않는 “넓직한 쟁반 ” 위에서 말립니다.
3. 표고버섯의 “갓 안쪽”을 하늘을 보게 한 후 햇빛 과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3일 정도 말려줍니다.
2. 마늘
효능2
마늘의 유익함은 동양 및 서양에서도 매우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1인당 마늘 소비량은 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에 올라있으며, 냄새 빼고는 모든 것이 유익함을 뜻하는 “일해백익”이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로 유익함을 제공합니다.
마늘은 다지거나 찧으면 특유의 방어 화합물을 생성하는데 바로 이것이 “Allicin (알리신)“입니다. Allicin은 마늘 특유의 매운 냄새를 내고 항균 및 살균 작용을 하며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Allicin은 신장 환자의 신장 기능을 개선 시키고 고혈압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어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빠질 수 없는 음식입니다. 3
생 마늘을 섭취하면 Allicin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지만, 열에 약해 구우면 쉽게 분해 됩니다. 대신, 구운 마늘에서는 Ajoene(아조엔) 이라는 새로운 물질 만들어 지는데, 생 마늘에 비해 항산화와 항암 효과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좋고 구워서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마늘에는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물질이 있어 혈전 약(아스피린)과 같이 먹는 것은 피하고, 큰 수술이 있다면 섭취하지 않은 게 좋습니다.
마늘을 효과적으로 먹는 팁 !
신장 환자에게 “생 마늘” 도 좋지만, 마늘을 발효 시켜 항산화 효능을 배로 업그레이드 시킨 “흑 마늘“이 더 효과적입니다. 흑 마늘은 s-allylcysteine (알리시스테인) 과 polyphenol (폴리페놀) 이 풍부하여 노화에 좋고 면역력과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흑 마늘은 생 마늘의 “줄기”와 “뿌리”를 제거 한 후 그릇에 담아 전기 밥솥에 15일 가량 “보온” 숙성을 시켜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3대 건강 음식 중 하나 입니다. 건강에도 좋고 조리 방법도 편해 샐러드, 쌈 채소, 볶음 요리, 즙 형태로 다양한 요리에 쓰이는 인기 있는 식품이며 다이어트의 “해독 주스” 재료로도 많이 쓰입니다.
특히, 양배추는 위 건강에 좋은데 비타민 U가 풍부하여 위산 등의 자극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고 속 쓰림에 좋기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장 질환인 위염, 위궤양, 위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지성 피부이거나 여드름이 많은 피부라면 양배추를 갈아 얼굴 팩을 하거나 주스로 마시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 A. C. E. B6 은 피지 분비 조절에 도움을 주고, 다량의 “유황” 성분은 여드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양배추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속의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개선 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는 최고의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계획 중이라면 식단에 꼭 양배추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칼로리 “100g 당 24 kcal” 와 2.5g 식이 섬유 그리고 체내의 독소 까지 배출을 시켜 “디톡스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배추에 함유된 “인돌”이라는 천연 화합물은 비 알코올성 지방간(NAFLD)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관련 글 : 비 알콜성 지방간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 효과적으로 먹는 팁 !
일반 양배추보다 “방울 양배추”가 더 많은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 성분은 열에 약해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되도록 이면 생 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물에 넣어 삶는 것보다 증기를 이용해 쪄서 먹는 방식이 영양소도 덜 파괴되고 훨씬 좋습니다.
영양 성분 | 방울 양배추 | 일반 양배추 |
에너지 | 49kcal | 33 kcal |
단백질 | 3.28g | 1.68 g |
인 | 69 mg | 35 mg |
나트륨 | 25 mg | 8 mg |
칼륨 | 422 mg | 241 mg |
총 식이 섬유 | 5.5 g | 2.7 g |
4. 무
효능
“무”를 동삼(겨울철 산삼) 이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맛과 영양이 뛰어난 채소입니다. 생으로 먹으면 시원한 아삭함과 오독거리는 식감을 주고, 익히면 단맛을 내면서 부드럽게 변해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다양한 음식에 들어갑니다.
특히, 무의 “diastase” 물질은 탄수화물을 소화 시키는데 뛰어나고, 기름진 음식의 느끼함을 줄여주기 때문에 육류와도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칼륨과 인 함유량이 적고 신장의 이뇨 작용을 도와 소변 생성을 증가 시키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의 독소에 의해 신장과 비뇨기 질환으로 부터 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무를 효과적으로 먹는 팁 !
무의 영양분을 최대한 많이 섭취하려면 “생 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무의 매운 맛을 내는”isothiocyanates” 성분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어 갈아서 마시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단, 갈아야만 isothiocyanates 물질이 생성 되므로 매운 것을 잘 못 먹는 다면 무와 과일(사과, 키위, 바나나) 등을 1:1 비율로 갈아 마시면 목 넘김도 좋고 신장에도 좋은 효과를 줍니다.
또한, 무를 말려서 먹게 되면 수분은 감소하지만 식이 섬유와 칼슘이 배로 증가하고 말리는 과정에서 비타민 D가 생성되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메밀
효능
우리에게는 “소바” 국수로 잘 알려진 음식입니다. 소바는 일본어인 “메밀”을 뜻합니다.
혈관에서 피가 굳어져 작은 알갱이가 되는 것을 “혈전”이라 합니다. 혈전은 혈관을 막아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심장병, 뇌졸증을 일으키는데 메밀의 루틴(Rutin)이라는 물질은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을 하니 자연스럽게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이뇨 작용”이 있어 소변 배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전분”은 우리 체내의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흡수가 되지만 메밀의 껍질에는 “저항성 전분”이 있어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서 발효되어 유익균에 도움이 되는 “식이 섬유” 로 분류 됩니다.
메밀의 차가운 성질은 체내의 열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 여름철에 인기가 많은 음식입니다. 단, 메밀에는 “살리실아민” 이라는 독성이 있어 소화 기관이 약하거나 장이 민감하다면 과식을 피하고 무즙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6. 콜리 플라워
효능
생물체는 산소를 통해 호흡을 합니다. 체내에 들어온 산소는 에너지를 만들고 영양분 운반을 하는 등 무수한 일을 하는데, 아주 작은 량이 “활성 산소”로 변해 체내에 누적이 됩니다. 누적 된 활성 산소는 신체의 조직을 파괴 시키고 변형 시키는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데 “콜리 플라워”의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및 설포라판은 이러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설포라판 성분은 위장의 Helicobacter 균을 증식 시켜 신장 기능을 개선 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저탄수 고지방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7. 피망
효능
피망은 고추과에 속하는 계열로 매운 맛은 없는 음식입니다. 오히려 과일보다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비타민 A의 성분으로 시력을 개선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청색 피망은 완전히 익지는 않은 것으로 향이 진하고 유기3질과 철분이 풍부한 반면, 빨간 피망은 완전히 익은 것으로 항산화 성질을 가진 카로티노이드 계열인 “라이코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총 합이 “100g 51μg” 와 비타민 A 3130 IU 가 포함되어 있어 시력을 개선하고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동충하초
효능
동충하초는 동아시아에서 자라나는 약용버섯을 말합니다. 신비로운 버섯으로도 불리는데, 겨울(冬)에는 곤충(蟲)으로 존재하다가 여름(夏)에는 버섯(草)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워낙 희귀하고 구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구한다고 하더라도 복용 방법이나 권장량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
다행인 건, 동충하초에 대한 큰 부작용에 대한 보고서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도, 동충하초는 신장을 보호하고 신장 질환을 회복하는데 굉장한 도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동충하초의 주요 생리활성 물질인 코디세핀은 TLR4/NF-κB 산화환원 신호 전달 경로를 조절하여 만성 신장 질환자의 중증도를 개선 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동충하초의 코디세핀의 기능
- 만성 신장염
- 만성 신우신염
- 만성 신부전
- 신부전
- 신장 증후군 등 회복 및 보호 작용
만성 신장 질환은 치료하기가 굉장히 까다로운 질병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동충하초의 신장 보호 효과는 많은 신장 질환자들의 부담감을 한 시름 덜게 합니다. 다만, 워낙 희귀종이고 일반인은 구하기가 어려운 점이 아쉽습니다.
관련 글 : 동양의 불로초? 동충하초 효능 9가지 !
신장에 좋은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인간이 섭취해야 할 3대 영양소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신장 질환자의 경우 과도한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오히려 병을 악화 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왜 동물성 단백질은 신장 환자에게 좋지 않을까요? 5 6 7
이에 앞서 우리는 단백질을 합성에 구성 요소인 아미노산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신체에서 스스로 합성할 수 있는 아미노산을 “비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부릅니다. 비 필수 아미노산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도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합성이 되어 만들어지는 반면, “필수 아미노산”은 신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만들어집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신체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이 대부분 충족되어 신체에서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형성에 필요한 요구 조건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완전 단백질” 로도 불립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신체에서 단백질을 형성 하는데 최적화된 음식이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이 많은 양의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게 될 경우 신장에 스트레스를 주어 오히려 상황을 악화 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육류의 포화지방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혈전을 만들어 “혈관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반면, 식물성 단백질을 제공하는 식품은 신체에서 합성되지 않은 “필수 아미노산” 1~2가지가 부족하여 “불 완전 단백질”로 분류되지만 곡류와 콩류를 다양하게 섭취하게 되면 신체에서 필요한 단백질을 충족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동물성 단백질과는 달리 식물성 단백질은 신장에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심혈관 질환”과 사망률을 낮추는 연구 결과를 보고한 바 있습니다.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이 포함된 음식
신장에 좋은 과일 및 채소
미국의 유명한 웹사이트인 국립 신장 재단 (Kidney.org)에서는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이 먹으면 좋은 슈퍼 푸드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이며 신장 환자가 섭취하여도 무리 없는 과일과 채소 7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 딸기 : 나트륨과 인 그리고 칼륨이 낮아 신장 환자의 신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2. 블루베리 : 섬유질과 비타민 C, 비타민 K 를 공급하는 과일입니다. 칼로리와 나트륨,인,칼륨이 낮아 신장 환자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3. 토마토 : 토마토의 칼륨 성분이 신장 환자에게 악영향을 준다는 정보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단계의 CKD나 신장 이식 환자에게 토마토 섭취는 제한적이지 않으나 “혈액 투석”을 하는 환자라면 섭취량에 따라 칼륨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를 열에 가하면 칼륨이 증가하여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는 좋은 작용을 할 수 있지만, 신장 환자는 오히려 생 것의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사과 : 사과의 껍질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신체의 조직을 파괴하거나 변형 시키는 활성 산소로부터 보호하고 칼륨, 인, 나트륨 또한 낮기 때문에 신장 환자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5. 허브 : 허브는 음식의 향과 풍미를 더해주는 식물입니다. 허브는 신장 환자의 신장을 개선 시킬 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아로마 테라피”, “허브 차”, “육류의 육질을 부드럽게 만드는 기능” 등 다양하게 쓰이기 때문에 자연의 선물로도 불립니다.
6. 뿌리 채소 : 초기 단계의 만성 신장 질환 (CKD) 및 신장 이식 환자는 뿌리 채소를 섭취 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혈액 투석 중이라면 뿌리 채소를 두 번 끓여 물을 버린 후 요리를 하거나 담당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7. 통곡물 : 통곡물은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그리고 혈당 조절을 도와 신장 환자의 신장을 개선하는데 추가적인 도움을 줍니다.
신장에 좋은 차 BEST 5
1. 블랙 커피 8
하루에 한 잔의 블랙 커피는 신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차 중 하나 입니다. 산화를 방지하는 “항 산화”기능과 염증을 억제하는 “항 염증”작용을 해 신장을 보호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한 잔 이상의 커피는 높은 카페인 섭취와 칼륨으로 인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설탕과 기타 화학적 제품을 첨가하지 않아야 효과가 있습니다.
관련 글 : NIH 논문에 보고 된 카페인 효능 5가지!!
2. 녹차
녹차 한 잔에는 “polyphenols” 화합물이 가득합니다. polyphenols은 신체의 세포의 조직을 파괴 시키거나 변화 시키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산화를 예방하는 항 산화 물질입니다. 녹차는 칼로리도 낮고 신장 결석 발병을 예방 할 수 있는 신장에 좋은 차입니다. 그러나 녹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에 한잔이 적합합니다.
3. 레몬차
레몬은 노페물 배출과 해독 작용이 뛰어난 음식입니다. 혈액속에 존재하는 독소를 걸러내 신장을 해독하고 신장 질환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또한, 레몬은 신장에 생기는 “결석”을 녹이는 기능도 있어 신장 결석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4. 검은 콩 차
검은 콩을 구성하는 식이 섬유와 사포닌 성분은 혈관 청소와 더불어 혈관 건강을 돕는 물질입니다.이러한 기능은 신장의 미세 혈관의 혈액 순환을 도와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 한방에서는 검은 콩의 약효를 대단히 높게 평가 하고 있습니다.
5. 민들레 차
민들레는 간에 좋은 식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신장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민들레의 이뇨 작용을 일으키는 성분들은 신장의 독소와 세균으로 부터 보호하고 신장의 기능을 증진 시켜 줍니다.
신장에 좋은 영양제
비타민과 미네랄은 신체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거의 모든 비타민과 미네랄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충족하는데, 신장 환자의 경우 <제한적인 식단>에 따라 일부 식품군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므로 이를 충족하지 못하게 됩니다.
섭취하게 되더라도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 신체에 쌓인 노폐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복용하는 약에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투석 중인 경우 일부 비타민은 투석 치료 중에 손실이 되거나 신장 환자의 식단에 의해 특정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신체가 더 악화되는 상황이 발생이 됩니다.
그러므로, 전문의나 담당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영양제를 통한 영양소를 보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떠한 영양 보충제를 섭취 해야 할까요?
미국 국립 신장 재단 (Kidney.org) 에서는 대략 5가지의 영양소를 권장합니다.
- 비타민 B 콤플렉스
신장은 적혈구 생성을 촉진 시키는 IPO (에리트로포이에틴) 호르몬을 생성하여 적혈구 생성을 돕습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자연스럽게 적혈구 생성이 줄어 들게 되고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감소로 빈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룹 화 되어 있는 비타민 B 콤플렉스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데, 비타민 B6 ,B12 및 엽산은 철분과 반응하여 빈혈을 예방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티아민, 리보플라빈, 판토텐산, 니아신은 섭취한 음식을 신체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바꾸는데 도움이 됩니다.
- 철분
빈혈이 심할 경우 전문의가 처방한 철분제나 철분 주사를 맞아야 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
비타민 C는 신체의 면역 체계를 증진 시키고 상처 치유와 철분 흡수를 돕습니다. 신장 환자의 경우 (투석 및 비투석) 비타민 C 일일 권장량은 60~100mg 권장합니다.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 비타민 D
비타민 D는 다양한 형태로 흡수 할 수 있습니다. 햇빛을 받거나 음식 및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 하게 되면 신장에서 “활성형 비타민”으로 전환되어 신체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신장 환자의 경우 신장에서 비타민 D를 활성화 시키는 능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특수 활성 비타민D의 보충은 환자의 칼슘, 인,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에 따라 결정되며 전문의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5. 칼슘
칼슘은 비타민 D와 함께 뼈 건강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너무 많은 칼슘과 인은 심장, 혈관, 폐 및 기타 신체 조직에 침착 될 수 있어 담당 의사나 전문의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신장 환자가 피해야 할 비타민
신장 환자는 전문의로부터 처방 받은 *비타민 B 콤플렉스, 철분, 비타민 C ,비타민 D, 칼슘*은 신장 환자의 신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대로 *비타민 E, 비타민 K, 비타민 A*는 신장 환자가 피해야 할 비타민입니다. 이 3가지의 비타민은 체내에 축적 되는 지용성 비타민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심한 부작용이 일어날 경우 현기증, 메스꺼움, 신체 내에 독성을 일으키거나 사망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 C의 일일 권장량 이상의 과다한 섭취는 뼈와 연조직에 “옥산살 염”이 축적되어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참고문헌
1. 신장에 좋은 단백질 . (2022). https://kidneyhi.org/dietitian-blog/how-much-protein-do-i-need-on-a-ckd-diet/.
2. 마늘 . (2022). https://namu.wiki/w/%EB%A7%88%EB%8A%98.
3. 신장에 좋은 음식(마늘의 알리신) . (2017).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618629/.
6. Plant Protein May Be Associated with Reduced Mortality in Chronic Kidney Disease Patients . (n.d.). https://www.kidney.org/news/plant-protein-reduces-mortality-chronic-kidney-disease-patients.
8. 신장에 좋은 차 . (2021). https://www.youtube.com/watch?v=_4A8uNrN9u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