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찾고 계신가요?
실질적으로 특정 유산균은 여성의 질 건강을 개선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유산균이 여성의 질 건강에 도움이 되고 어떤 제품이 효과적인지 본문의 내용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 질 내부 “미생물 불균형”이 일어나는 원인
- 질염 예방하는 방법
- 세균성 질염에 가장 좋은 “질 유산균”은?
- 효모 감염에 가장 좋은 “질 유산균”은?
- “질 유산균”이 “질 PH”환경에 미치는 영향
- 질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 결론
인간의 몸에는 무수히 많은 미생물들이 살고 있으며, 좋은 균과 나쁜 균으로 나뉩니다. Probiotics는 이 2가지 균에 모두 영향을 주는데, 장 내 유익균 (有益菌)에게는 성장과 다양한 박테리아를 증식 시켜 “장 건강”과 “신체의 면역”계에 영향을 주고 이 유익균은 우리 몸의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여성의 “질(膣)”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Lactobacillus”균이 많이 서식하며, 이들은 질 상피세포의 글리코겐을 “젖 산”으로 변환 시켜 질 내의 PH 환경을 강한 산성으로 변환 시킵니다. 산성화 된 질 내의 환경은 유해균이 증식하지 못할 뿐더러, 외부의 유해균의 침입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여성 질 건강에 좋은 유산균이 장 건강에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 뱃속에 있는 균과 질에 서식하는 균 주가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유산균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질 건강에 좋은 유산균 종류를 알아보기 전에 여성의 질에 “미생물 불균형”이 왜 발생하는지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질 내부 “미생물 불균형”이 일어나는 원인
산성 또는 알칼리성 정도를 측정하는 PH는 질 건강을 유지하는데 무척 중요합니다. 장에 다양한 미생물이 서식하는 것처럼 질에도 다양한 미생물이 존재하는데, Lactobacillus과 같은 미생물보다 질에 해로운 미생물이 과도하게 발생 될 경우 우리는 이것을 “미생물의 불균형(imbalance in microorganisms)” 이라 부릅니다.
질 내의 유해균 증식으로 인한 미생물 불균형은 더 높은 확률로 질염을 발생 시키는데, 일반적으로
- 세균성 질염 : 생선 비린내/누렇거나 회색 분비물 발생
- 칸디다 질염(효모 감염) : 흰색 치즈 질감의 분비물/통증 유발
- 트리코모나스 질염 : 가려움/악취
관련 글 : 세균성 질염 증상 및 예방하는 방법
관련 글 :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 및 자연 치료 방법 9가지
관련 글 : 칸디다 질염 원인 6가지와 나타나는 증상 5가지
3가지 형태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질환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데,
- 피임을 하지 않는 성 관계
남성의 정액은 알칼리성을 띄며, 특정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 시킴
- 항생제
항생제는 질 내의 산성을 유지하는 Lactobacillus균도 함께 제거함
- 잘못 된 질 세척
비누나 물로 하는 질 세척은 질 내의 정상 세균도 제거하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의 세척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생리 주기
생리 혈은 염기성을 띄며, 질의 PH를 높입니다. 생리 혈이 질을 통해 흐르고 “패드”에 흡수 되어 장 시간 방치되면 이 또한 질의 PH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질염 예방하는 방법
질 건강에 좋은 유산균
2020년 건강 보험 평가원에서 조사한 “여성”질염 환자 수는 약 130만 명으로 여성의 70%가 경험이 있을 만큼 흔한 “여성의 감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통계에서는 20~30대 여성이 절반에 가까운 48%가 대부분 차지 했으며, 재발률 또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미국의 신뢰성이 높은 건강 콘텐츠 웹사이트인 Harvard Health Publishing의 산부인과 조교수인 Caroline Mitchell 박사의 말에 따르면, “질 유산균”제품의 인기가 굉장히 높은 반면 여성의 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뒷받침할 증거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시중에 나온 “질 유산균”제품이 여성의 질염 예방에 대한 효과보다 회사의 이익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라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 주장에 반박할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2가지 방법으로 실험한 연구 결과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다양한 미생물의 감염 및 면역의 모든 분야를 다루는 “미생물과 감염(Microbes and Infection)“이라는 저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냄새/자극/분비물을 생성하는 “세균성 질염(BV)”을 앓고 있는 125명의 폐경 전 환자를 대상으로 7 일간 “절반은 항생제, 그리고 나머지 절반은 유산균과 항생제“를 투여한 결과 항생제만 투여한 환자는 40%의 완치를 보인 반면, 질 유산균과 항생제를 투여한 그룹에서는 세균성 질염을 완치하는 연구 결과가 이를 증명합니다.
관련 글 : 당뇨병에 좋은 혈당 유산균 효능 5가지!!
두 번째 연구에서는 “42명의 건강한 여성”을 대상으로 약 한 달 동안,
-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
- 락토바실러스 퍼멘툼 RC-14
- L . 람노서스 GG
3가지 질 유산균을 무작위로 투여한 결과 약 90%의 여성에게서 건강한 질 유산균이 생성 되었으며, 이러한 연구는 비화학법 또는 병원을 가지 않고도 세균성 질염을 치료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단, L . 람노서스 GG는 효과가 없는 걸로 보아 이 연구에서 나온 결과물인 “특정 질 유산균”이 세균성 질염을 예방하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균성 질염에 가장 좋은 “질 유산균”은?
세균성 질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지만 그 중 “가임기 여성”에게 가장 높은 확률로 발생합니다. 가임기 때에는 질 내의 PH환경이 변하면서 유산균이 살 수 있는 “산성”환경이 없어지면서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되는 세균성 질염에 가장 효과적인 “질 유산균”은 락토바실러스 계열로 그 중에서도 람노서스 및 루테리 균입니다.
-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 (L . rhamnosus GR-1)
-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RC-14 (L . fermentum RC-14)
-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L . reuteri)
실제로 이러한 균 주를 투입하여 세균성 질염을 치료하고 회복하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건강한 여성 64명을 대상으로 약 60일간 L . rhamnosus GR-1 와 L . fermentum RC-14을 경구 투여한 결과 부작용도 발생되지 않았을 뿐더러, 여성 질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 집단에 큰 변화를 준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보고는 L . rhamnosus GR-1 및 L . fermentum RC-14 조합이 여성의 질 내부에 존재하는 정상균의 증식을 돕고 이 정상균은 질 내에서 발생하는 냄새/분비물/자극을 일으키는 세균성 질염을 예방하는데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세균성 질염이 의심이 되거나 증상이 나타나면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 (L . rhamnosus GR-1) 및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L . reuteri) 또는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RC-14 (L . fermentum RC-14)이 포함 된 “질 유산균” 경구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미생물 수를 뜻하는 “집락형성단위”인 CFU가 10~500억인 질 유산균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효모 감염에 가장 좋은 “질 유산균”은?
인간에게 칸디다증을 일으키는 효모인 “Candida Auris”는 곰팡이 균의 한 종류입니다. 이들은 신체(질, 내장, 인후, 입 등)에서 자연적으로 서식하는 균으로 우리의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빠른 속도로 증식 하면서 감염을 일으킵니다.
이들이 작용하는 방식은 매우 독특한데, 질 내의 PH 환경이 산성일 경우 산성 환경에서 잘 번식 할 수 있도록 “효모 균”의 형태를 띄고, 질 내의 PH환경이 알칼리성 일 경우 알칼리성 환경에 맞게 “곰팡이 균”으로 변화해 증식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칸디다균은 인간의 면역 체계로 자신을 보호하기도 하며, 자신을 보호하는 생체막인 “바이오 필름”을 구축해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합니다. 칸디다균의 이러한 생존 방식은 우리 몸에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어렵고, 개체 수를 줄이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그 중 하나가 효모 감염에 좋은 “질 유산균”입니다.
- 락토 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Lactobacillus acidophilus)
- 락토 바실러스 람노서스 (Lactobacillus rhamnosus)
- 락토 바실러스 루테리 (Lactobacillus reuteri)
“질 유산균”이 “질 PH”환경에 미치는 영향
질염을 발생 시키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피임을 하지 않고 성 관계가 될 수도 있고, 여성의 생리 현상인 “가임기”때에도 질 환경이 바뀔 수 있습니다. 어떤 요인이든 질 환경이 곰팡이 균과 박테리아가 증식하기 좋은 알칼리성 환경으로 조성이 된다면 질염이 발생할 확률은 매우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건강한 여성의 질에는 “락토바실러스”균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 유익균은 과산화 수소를 만드는 젖산을 생성하여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외부 물질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산성화된 건강한 질 PH 환경은 생선 비린 냄새/분비물/ 자극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장에 좋은 유산균 추천 순위!! (+iHerb)
질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건강한 질 건강을 위해 “질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 이외에도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질염이 어떤 원리에 의해 발생 된 지 이해하셨다면 자기의 일상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위생
속옷이 젖었거나 생리대에 혈이 확인 됐다면 바로바로 갈아주는 것이 질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 잘못 된 질 세척
너무 잦은 물 세척이나, 향기가 나는 비누 또는 화학적 물질이 포함 된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 속옷
합성 섬유 보다는 “면”으로 된 속옷 입기.
- 무향의 유기농 면 탐폰 및 생리대 사용
- 잘못된 “피임”
- 티트리 오일/마늘/요거트 등 확인 되지 않은 민간 요법은 사용 금지
- 면역 체계에 도움이 되는 식단 구성
유산균이 풍부한 “발효 식품”이나 잎이 많은 채소는 신체의 면역 체계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정제 된 음식(가공 식품)들은 우리 몸의 “칸디다 균”을 증식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결론
특정 유산균은 여성에게 자주 발생 되는 세균성 질염, 효모 감염 등을 치료하고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질 건강에 좋은 유산균
-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 (L . rhamnosus GR-1)
-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RC-14 (L . fermentum RC-14)
-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L . reuteri)
- 락토 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Lactobacillus acidophilus)
이러한 균들은 재 발성 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고, 질 내에 더 많이 증식 된 락토바실러스 균은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 할 뿐만 아니라, 냄새/ 가려움증/ 발진 등의 불편함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