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장벽의 기초를 탄탄하게 하는 것은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주요 핵심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피부 장벽이 어떤 구조로 되어 있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모릅니다.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선 피부 장벽의 기능을 이해하고 피부 장벽이 무너지지 않도록 예방 해야 합니다.

자신의 소중한 피부를 이쁘고 건강하게 가꾸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피부 장벽이란?

피부 장벽의 구조

우리 피부를 구성 하는 주요 핵심 구조는 (표 피), (진 피), (피 하 조직) 으로 구성 돼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알아볼 “표피층”은 우리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위치하며 두께는 0.05mm ~ 0.1mm 밖에 되지 않지만 피부 장벽 기능을 대부분 수행합니다. 0.1mm도 되지 않는 두께로 어떻게 각종 균과 해로운 요소들을 방어를 할까요?

그 비밀은 “표피”에 벽돌 벽(brick)처럼 층층이 쌓여 있는 “각질 형성 세포” 에 있습니다. 각질 형성 세포는 표피에 50 ~ 100 겹 쌓여 각질층을 만들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균과 해로운 요소들을 방어합니다. 우리는 흔히 각질을 부정적인 요소로만 인식하지만 각질이 때론 우리 피부를 보호 하는 보호막 기능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각질층을 이루는 “각질 형성 세포”는 어디에서 만들어 질까요?


피부 장벽

표피의 “각질 형성 세포” 는 표피의 가장 깊숙한 곳인 “기저층”에서 만들어 집니다. 기저층을 구성하는 줄기세포는 계속해서 분열을 하며 “각질 형성 세포”를 만들어 냅니다. 새롭게 생겨난 각질 형성 세포는 바로 위층인 가시층으로 이동하여 데스모솜desmosome 이라고 하는 결합 소체를 통해 다른 각질 형성 세포들과 연결 되어 탄탄한 단백질 구조를 형성합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각질 형성 세포는 과립층을 거쳐 최종적으로 피부의 최상층인 “각질층”에 도달합니다.


각 층을 도달하면서 기능적 역할을 한 각질 형성 세포는 각질층 에서는 죽은 세포에 해당이 됩니다. 이렇게 각질 형성 세포는 죽음으로써 표피의 각질층이 되어 피부를 보호 하는 보호막이 되어 피부 장벽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 달여의 생을 다한 각질은 외부의 충격이 가해지면 대기 중으로 떨어져 나가지만, 새로 생긴 젊은 세포들이 생겨 나와 떨어져 나간 부위를 메워 표피의 방어벽 기능에는 차질이 생기지 않습니다. 각질 형성 세포로 구축된 섬세하면서도 엄청나게 탄탄한 표피의 각질층은 우리몸을 구성하는 수조 개의 세포를 보호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튼튼한 각질층은 어떤 요소로 구성이 돼 있을까요?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3가지 주요 요소

천연 보습 인자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이 되는 물질입니다.

표피의 과립층 에서 “각질 형성 세포”의 분화가 일어나 “각질 형성 세포” 내의 단백질 분해 요소에 의해

“프로 필라 그린” 이 “필라 그린” 으로 분해됩니다. 이후 “필라 그린”은 천연 보습 인자로 분해됩니다. 천연 보습 인자는 아미노산 , 미네랄, 요소, 피롤리돈 카르복실산(PCA), 젖산 으로 구성 됩니다. 그중 아미노산은 천연 보습 인자의 약 40% 를 차지 하며 피부의 PH 와 수분 보유량을 일정 수준으로 맞추는 완충제 역할을 합니다.

“필라 그린”은 각질층이 온전한 방어막을 형성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로 서로 맞물려 있는 죽은 각질 형성 세포를 밀착 시키고 습도가 자연적으로 유지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필라 그린” 단백질이 제대로 생성이 되지 않으면피부가 균열 되고 피부 장벽이 약화되어 외부 환경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 미생물이 피부 속으로 침투하며 수분은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즉,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심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아토피 피부염” 까지 진전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필라 그린”양이 감소하고 각질층을 구성하는 세포 수도 줄어서 피부 장벽의 효과가 약해지는데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겨울철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NMF는 물과 친화력이 있는 화학적 구조로 구성 되어 있고, 많은 양의 수분을 저장 할 수 있어 건조한 환경에서도 피부가 마르지 않도록 “각질층”의 수분을 보호합니다.

이 외에도 피지 선에서 분비되는 “피지” 와 땀샘에서 나오는 땀이 섞여 피부를 얇은 막으로 덮어, 외부의 균과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적 역할을 담당합니다. 우리 피부를 흔히 “약 산성(PH 5.5~5.9)” 이라 하는데 피지선 에서 나오는 피지가 약 산성을 띄기 때문입니다.

천연 보습 인자는 물과 친화력이 있는 수용성 저분자 구조로 되어 있어 방대한 양의 물을 흡수해서 저장 하는 기능이 있지만 클렌징 제품과 뜨거운 물로 샤워를 장시간 할 경우 쉽게 제거 되어 피부를 건조 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각질 세포 간 지질

표피의 각질 층은 각질 세포로 구성 되어 있고, 각질 세포 사이사이에는 접착제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 접작체를 구성하는 요소는 3가지로,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이 있으며 각질 세포 사이사이의 접착제 역할을 합니다. 이 접착제의 40 % ~ 60 %는 세라마이드로 구성이 되어 있고 이 외에 콜레스테롤 25 % , 지방산 10~15 % 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아토피 질환의 주요 원인은 세포 간 지질 중 하나 인 “세마라이드”가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경우 세라마이드 가 첨가된 크림이나 연고를 바르면 증상이 호전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부가 건조한 건성 피부 타입에도 세라마이드는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쓰는 지질 중 하나 입니다.


교소체(desmosome)

각질 세포 사이사이를 둘러 쌓고 있는 “세포 간 지질” 과는 다르게 “교소체”는 각질 세포와 각질 세포끼리 접착을 시키는 단백질 접착 기능을 합니다.

참고 – 나무 위키 (세포 연접)


피부 장벽은 이렇게 기저층 에서 만들어진 “각질 형성 세포” 가 죽어서 겹겹히 쌓여 각질층이 형성 되고 지질 성분인(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과 함께 섞여 튼튼한 피부 보호막을 구성합니다.

피부 장벽

그럼 이렇게 튼튼하고 견고하게 이루어진 피부 장벽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피부 장벽의 역할

피부 장벽

장벽은 피부 안과 외부로 부터 오는 유해 물질을 차단하는 신체의 일차 방어선입니다.

  1. 공기 중에 떠돌아 다니는 각종 유해 물질(꽃가루, 먼지, 세균, 화학 물질)을 차단하는 효과
  2. 자외선을 일시적 방어하는 효과
  3. 피부에 있는 수분이 증발 되지 않도록 방어 하는 효과
  4. 촉촉한 피부는 곧 노화를 늦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외부로 부터 오는 각종 유해 요소를 방어해 주는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 어떻게 될까요?


피부 장벽 손상 증상

장벽에 균열이 생기면 벽이 약화되어 외부로부터 각 종 유해 한 요소들이 피부에 침투해 수분은 피부 밖으로 빠져 나오고 건조증 과 간지러움을 유발 시킵니다. 이러한 상황이 번복 될 경우 만성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 및 염증을 동반한 피부 질환을 앓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장벽 밸런스가 무너지면 피부가 건조해져 노화를 촉진 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피부 장벽 밸런스를 망치는 주요 원인들은 무엇일까요?


피부 장벽 손상 원인

피부 장벽

피부 장벽을 무너트리는 주요 원인은 물리적 자극 과 화학적 자극 으로 나뉩니다.

물리적 자극 각질 제거 제 와 때 밀기가 있습니다.

각질을 제거 하는 횟수는 건성 피부는 1~2주 1회, 지성 피부는 1주일에 2회가 적당합니다.

화학적 자극은 말 그대로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학적 폼 클렌저 혹은 스크럽 제품 등을 말합니다.

글을 쓰면서 자기가 지성 피부다” 라고 하는 분들을 많이 보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장품을 건성 피부가 쓰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겠죠? 이런 화학적 성분을 지닌 제품들은 “자기 피부가 어떤 타입” 이고 어떤 성분이 내 피부에 맞는지 잘 알아보고 제품을 구매 하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노화(천연 보습 인자 생성을 저하 시킴), 실내의 높온 온도, 건조한 환경(겨울철) 등이 장벽을 손상 시키는데 영향을 줍니다.


피부 장벽 강화 방법

각질 층 과 세포 간 지질로 구성이 돼 있는 피부 장벽은 세포 간 지질이 핵심 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지질에 문제가 생길 경우 피부의 수분이 빠져 나와 건조해지고 다양한 피부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그렇다면 피부 장벽은 어떻게 강화해야 할까요?


1. 피부 타입에 맞게 각질 제거 하기

이러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는 자신의 피부 타입을 잘 모르거나 시중에 나와있는 화학적 성분의 제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게 될 시 피부는 바로 반응을 합니다.

건강한 피부는 PH 5.5 ~ 5.9 를 유지하는 약 산성을 띄는 반면 문제 성 피부는 PH 정상 기준 치를 넘는 알칼리성 피부를 띄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BHA의 성분이 첨가 된 제품은 “지성 피부”의 피지와 여드름을 케어 하는데 적합한 제품인데, “건조한 피부”를 가진 사람이 BHA의 제품을 쓸 경우 피부는 더욱 건조해집니다.

또한, 각질층에 존재하는 “천연 보습 인자”는 수용성 구조로 되어 있어 물과 매우 친화적 인데, 너무 잦은 샤워나 우리 몸보다 온도가 높은 물로 장시간 샤워를 할 경우 천연 보습 인자는 물에 씻겨져 피부는 건조해 집니다.

그러므로, 무분별한 화학적 성분의 제품을 쓰는 건 피하고 자신이 어떤 피부 타입이고 어떤 타입의 제품을 쓸 것인가? 라는 물음에 답을 구하고 각질 제거를 하는 게 건강한 피부를 유지 하는 첫 걸음입니다.



2. 천연 보습 인자를 보충 해주는 화장품

천연 보습 인자는 각질층의 수분을 총칭 하는 단어 입니다.

친수성 성격을 띄며 방대한 양을 흡수 할 수 있어 환경이 건조해 져도 일시적으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보호합니다.

천연 보습 인자는 <아미노산,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콜레스테롤, 지방산, 젖산, 트리글리세라이드, 인지질, 요소, 리놀레산, 글루코스아미노글리칸, 글리세린 등>으로 구성 되어 있고 그 중 단백질의 기본 단위인 “아미노산”으로 가장 많이 구성 돼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필라 그린 단백질이 분해 하면서 만들어 지는데 필라 그린 단백질이 잘 만들어 지지 않으면 천연 보습 인자가 부족해져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천연 보습 인자로 구성 된 성분들은 화장품 원료로써 많이 쓰이며,

특히 세라마이드는 세포 간 지질을 구성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세라마이드가 첨가 된 화장품은 건성 피부와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걸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또한, 천연 보습 인자각질 층의 수분 공급 외 피부의 산성도를 유지 하도록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지질과 비슷한 성분으로는 호호바 오일, 코코넛 오일, 시어버터 등이 있으며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에 머금은 수분을 날아가지 않도록 보습제 역할을 담당합니다.


피부 장벽에 좋은 화장품 best 10 !!


세라 마이드 크림 같은 경우 안전성을 입증 받은 성분이지만 세라마이드와 관련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필요 이상의 세라마이드는 “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스스로 죽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제품이 꼭 필요 할 경우 낮은 함량 부터 시작해서 쓰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피부 장벽과 칼슘

피부 장벽을 강화 하는 방법이 꼭 외부 물질로만 강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글은 “칼슘”을 섭취함으로써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내용입니다.

피부 장벽

칼슘이 들어 있는 음식

  • 우유, 두부, 멸치, 아몬드, 연어, 브로콜리, 케일, 오렌지, 청경채

음식으로 섭취를 못할 경우 영양제로 대체 할 수 있지만 칼슘 부작용이 있어 영상을 남겨 놓겠습니다.


결론

피부 장벽을 강화 하는 순서

  1. 자기 피부 타입이 “어떤 타입” 이고, 내 피부에 맞는 각질 제거 제 사용하기
  2. 건성 피부는 주 1~2회 중 1회 , 지성 피부는 주 1회 중 1~2회 각질 제거하기
  3. 클렌징을 할 때 미온수를 사용하고, 건성 피부 일 경우 세안 시간을 짧게 갖기
  4. 천연 보습 인자 성분이 첨가 된 화장품으로 수분 및 보습하기
  5. 되도록 이면 칼슘이 들어 있는 음식물 섭취 하기

이상으로 피부 장벽 기능 과 강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본 문에는 "제휴 마케팅"에 해당하는 관련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시 "olafskin" 은 관련 상품의 구매 수수료를 부여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