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기침 멈추는 법 5가지

빠르게 기침 멈추는 법을 찾고 계신가요?

기침은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는 음식과 약으로 충분히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는 음식과 어떤 약이 좋은 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침을 하는 이유

기침을 왜 할까?

평소에 기침을 하면서 왜 기침이 나오지?라고 한번이라도 생각해 보신 적 계신가요? 아마 한 두 번 하는 기침으로는 별 다른 증상을 의심 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잦은 기침이 발생하면 우리는 그때부터 병을 의심하게 되고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습니다.

우리 신체는 감기에 걸리거나 특정한 환경을 접하면 기침을 하게 됩니다. 외부의 유해 물질이 우리 몸 안에 침투하지 못하기 위함이죠. 뿐만 아니라 몸속에 있는 불순물을 밖으로 내보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감기에 걸리면 기관지 혹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데 염증은 몸 속에서 분비물을 만들고 몸 밖으로 배출되기 위해 기관지가 수축 하면서 기침을 하게 됩니다.

기침과 함께 입으로 배출 되는 분비물이 바로 객담(가래)입니다. 가래는 기관지와 폐에서 생성되어 기도로 들어오는 유해 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죠. 건강한 사람도 가래가 생기지만, 대부분 가래를 느끼지 못하고 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기침은 내부에서 생긴 분비물과 외부의 유해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신체 방어 기전의 일환으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입니다.

그러나, 신체 보호 작용을 하는 기침이 심해지고 기간이 길어 질 경우 특정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급성 기침 (3주 이내)
    • 바이러스 감염으로 3주 이내 완치 되는 경우가 대다수.
    • 대표적으로 감기
  • 아급성 기침(3~8주 이내)
    • 콧물, 코 막힘, 인후통은 없지만 기침만 할 경우. 대략 3~8주로 심해지면 만성 기침으로 진전되기 때문에 원인을 찾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만성 기침(8주 이상)
    • 만성 기침의 경우 기관지 보다 코에 대한 원인이 큽니다. 평소 비염 증상으로 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 기관지 입구를 자극하고 그 주변 기침 반사 신경이 예민해서 발생합니다.
    • 대표적으로 상 기도 기침 증후군(후비루 증후군), 천식, 위 식도 역류 질환, 만성 기관지염 등이 있습니다.

민간 요법을 통한 기침 멈추는 법

마른기침 멈추는 법

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나오는 잦은 기침은 병원과 약국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집에 있는 천연 소재의 식 재료를 잘 이용하면 기침을 멈추는데 매우 많은 도움이 됩니다.

1. 꿀(Honey)

꿀은 감기나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데 오랫동안 쓰여온 민간요법 입니다. 밀도가 높은 꿀은 건조한 기관지의 점막을 덮어 잦은 기침을 진정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기본적으로 염증을 낮추는 “항염”작용 과 박테리아에 저항하는 “항 박테리아”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과 균에 의해 걸린 기침*감기 라면 꿀은 빠질 수 없는 천연 치료제 입니다.

주의 할 점은 드물지만 꿀에는 “보툴리누스 중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1세 미만 영아에게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툴리누스 독소는 만 1세 이상부터 해독이 가능해 지는 소화기관을 갖추게 됩니다.

TIP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종류의 꿀은 [아카시아 꿀, 밤 꿀, 잡화 꿀]로 3가지 종류 중 밤 꿀이 건강 기능 식품의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뉴질랜드의 특산품인 “마누카 꿀” 또한 매우 유명합니다.

  • 효과적인 꿀 섭취를 위한 레시피

따듯한 물에 2~3 스푼을 넣고 레몬 절반을 잘라 즙으로 짜서 섞어 드시면 좋습니다.

꿀을 이용한 기침 멈추는 법

2. 생강(Ginger)

생강은 겨울철 감기에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을 따듯하게 만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수족냉증”에 좋고 생강의 화합물인 “쇼가올”과”진저롤”은 기관지 통증과 기침을 가라 앉히는 효능으로 최근 오미크론 증상인 기침과 인후통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생강의 진저롤 화합물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켜 “혈당을 낮추는 데” 굉장히 좋습니다. 혈관의 혈당을 낮춤으로써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당뇨약을 먹는 환자라면 생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을 떨어트리는 당뇨 약과 생강을 동시 복용하면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IP생강을 쪄서 말리면 진저롤 화합물이 무려 10배나 증가 되어 약효를 높이게 됩니다. 특히, 장을 따듯하게 하고 염증을 낮춰주기 때문에 장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 효과적인 생강 섭취를 위한 레시피
꿀 생강차를 이용한 기침 멈추는 법

3. 증기 흡입

환절기는 다른 계절 보다 공기가 건조하고, 이로 인해 미세 먼지와 이물질이 우리 호흡 기관에 쌓이게 됩니다. 호흡기에 쌓인 미세 먼지는 외부의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어 감기와 기침에 걸릴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따듯한 물을 받아 그 수증기를 호흡하면 호흡기의 점막이 다시 활성화 되고 기침을 멈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TIP – 뜨거운 물이 부담스러울 경우 깨끗한 스팀타월을 미지근한 물에 담궈 물을 짜내고 코와 입에 댄 후 호흡을 하면 기침을 빠르게 멈출 수 있습니다.


4. 소금물 가글

소금은 살균, 소독의 효능이 강해 기관지의 세균을 억제하고 염증을 감소 시키는데 뛰어납니다. 미지근한 물에 소금 한 스푼을 넣어 완전히 녹인 후 30초 동안 가글을 하면 기침을 빠르게 멈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단, 경미한 증상이 아닌 심한 인후통이 있다면 목 감기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소금물 가글을 통한 기침 멈추는 법

TIP – 소금물을 만들 때, 물 200ml 소금 2/1 스푼이 가장 가장 적절한 배합 이고, 입자가 곱고 깨끗한 소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사탕

사탕이 기침 증상을 완하 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의외이긴 하지만 딱딱하고 단 맛을 내는 사탕은 입안의 침 생성을 촉진하고 이로 인해 기관지 점막이 활성화 되어 기침 증상을 호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사탕을 이용한 기침 멈추는 법

6. 모과

맛은 떫고 신맛이 나지만 모과는 감기 예방이나 기침 증상을 완하 하는 가정 상비약의 대체 제 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과 차 또는 모과 주로 많이 사용되고 환절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근육통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모과에는 항 이뇨 작용으로 소변을 농축 시키는 효과가 있어 신장 질환자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차 안에 방향제 기능으로도 쓰였지만, 현재는 다양하고 더 좋은 방향제의 등장으로 방향제의 역할로써는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과육을 먹을 땐 반드시 씨앗을 제거하고 차를 끓일 땐 15~20분 정도 짧게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 멈추는 법
모과 차를 이용한 기침 멈추는 법

7. 마늘

마늘을 으깨거나 다질 때 “알리신”이라는 방어 화합물을 분비합니다. 이 방어 화합물은 세균을 제거하는 강력한 살균 작용을 하는데, 감기로 생기는 기관지 염증 완화와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마늘을 발효 시킨 흑마늘은 일반 마늘에 비해 더 높은 약효를 갖습니다.

마늘을 이용한 기침 멈추는 법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기침 멈추는 법

밤에 기침 멈추는 법

베개 높이로 기침 멈추는 법

밤에 유독 기침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분비물 때문에 그러는데요. 잠자리에 들기 위해 침대에 눕게 되면 폐나 기관지에서 분비된 분비물이 호흡기에 고이게 되고 기침을 자극해 더욱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기침을 멈추지는 못하는데, 이럴 경우 잠자기 전 “에센셜 오일”을 활용하면 수면의 질도 높이고 기침을 멈추는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

오일을 이용한 기침 멈추는 법
  1. 유칼립투스 오일

유칼립투스의 주요 성분인 1,8-cineole은 항균 및 항염 작용을 하는 특성을 나타내는데, 가래와 동반 젖은 기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기침을 억제하는 제품에는 유칼립투스 오일이 대부분 첨가되어 있습니다.

시원하고 상쾌한 풀잎 향

  1. 로즈메리 오일

유칼립투스 오일과 마찬가지로 같은 시네올 성분을 갖습니다.

향: 강하고 상쾌한 약초 향

  1. 넛맥 오일

넛맥(육두구)의 주요 성분인 캄펜(Camphene)은 항균 및 항염 작용으로 흡입을 하면 기침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향: 신선한 나무 향

  1. 베르가못 오일

베르가못은 감귤류 과일 껍질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항균 및 항염 작용을 하는 캄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향: 달콤하고 감미러운 시트러스 향

  1. 페퍼민트 오일

페퍼민트의 주요 성분인 멘톨(Menthol)은 기관지를 진정 시키고 기침을 완화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향: 톡 쏘는 강렬한 박하 향

순수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희석해서 써야 합니다. 희석하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메인 오일을 캐리어 오일과 희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가습기, 디퓨저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따듯한 물을 받아 메인 오일을 한 두 방울 떨어 뜨린 후 스팀 호흡에도 효과 적입니다.


경구 약을 이용한 기침 멈추는 법

기침 가래에 좋은 약

  1. 기가렉스 – 가래 용해제

녹십자에서 만든 약으로 카르보시스테인과 브롬 헥신이 주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기침 완화 보다 가래를 용해하는데 특화 된 약입니다.

  1. 뮤코팩트 – 찐 가래 용해제

주요 성분인 ambroxol(암브록솔)은 기관지의 점액을 자극하여 분비량을 촉진 시켜 몸 밖으로 내보내기 좋게 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도 마찬 가지로 가래를 용해하는데 특화된 제품입니다.

  1. 래피콜 코프 플러스 – 기침 완화제 및 가래제거제

이 제품은 기침+가래에 좋은 복합 성분의 약입니다. 주요 성분인 “덱스트로메토판”은 일반 의약품 중에서 가장 강력한 기침 완화제 입니다.

이 외에도

  • 구아이 페네신: 가래를 묽혀 주는 성분
  • 메텔에페드린: 기침 억제
  • 클로르페니라민: 콧물 억제

기침 완화제를 찾는 다면 아마 이 약이 가장 적합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덱스트로메토판과 메텔에페드린의 두 가지 성분이 기침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덱스트로메토판은 “졸음”을 유발하는 기능도 있어 운전 중이거나 중요한 작업을 할 때에는 신중히 복용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덱스트로메토판 제제의 약보다 꿀 한 숟가락이 더 안전하고 효과가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1. 헤데릭스 – 기침 및 가래 제거제

액상 형태의 의약품으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많이 처방 되는 약입니다.마찬가지로 기침 및 가래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출처

  1. 기침 멈추는 법 8가지 . (2022). https://kr.iherb.com/blog/cough-remedies/1470.
  2.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기침 멈추는 법 . (2022). https://www.verywellhealth.com/steam-inhalation-for-cold-and-sinus-5213591.
  3. 기침 가래에 좋은 약 . (2022). https://www.youtube.com/watch?v=sZXm3W59Qs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