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이 생기는 이유와 빈혈의 5가지 유형

여러분은 빈혈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고 계시나요?

대부분, 철분 결핍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되지만 실제 빈혈 유형은 철분 결핍 외에도 4가지나 더 있답니다.

그렇다면, 빈혈의 유형은 어떤 것이 있고 빈혈이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


빈혈이란?

적혈구의 주요 기능은 체내 순환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혈구에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을 갖고 있는데, 이 단백질은 폐에서 생성되는 산소 분자와 결합하여 신체 모든 부분에 산소를 운반하여 조직을 활성화 시키고, 노폐물인 이산화 탄소를 다시 폐로 운반하여 신체 밖으로 배출 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빈혈이 생기는 이유

빈혈이 생기는 이유는 바로 적혈구 또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이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이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는 것이 “철분 (Fe)”이라는 영양소로 빈혈의 80% 이상이 철분 결핍으로 인해 발생 됩니다.

하지만, 철분 결핍 이 외에도 몇 가지 요인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됩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빈혈이 생기는 이유에 영향을 주는 5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빈혈이 생기는 이유 5가지 유형

1. 재생 불량성 빈혈1

재생 불량성 빈혈 증상은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빈혈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빈혈이 생기는 이유는 “뼈 안에 있는 골수 내부”의 줄기 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이 손상 된 골수는 기존 정상적인 골수 조직보다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더 적게 생성하게 됩니다.

손상 된 골수에서 적혈구를 만들지 못하게 되니 적혈구 숫자가 적어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신체 조직에 산소 공급이 어려워져 재생 불량성 빈혈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골수 손상이 왜 발생되는 것일까요?

그건 바로 우리 인간의 면역 체계와 관련이 깊습니다. 외부의 유해균와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면역 시스템이 “어떤 요인”으로 인해 오작동을 하여 골수에 있는 줄기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하는 대략적인 요인이 몇가지 있습니다.

  1. 방사선 또는 화학요법을 이용한 암 치료 : 이러한 치료방법은 암 세포를 제거하면서 정상적인 세포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독성 화학물질에 노출 된 경우 : 독성 화학 물질인 “벤젠”에 노출 된 경우
  3. 특정 약물을 사용한 경우 : 일부 항생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4. 자가면역장애 : 면역 시스템이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경우
  5. 바이러스 감염 : HIV, 간염, Epstein-Barr, 파보바이러스 B19, 사이토메갈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6. 임신한 여성 : 임신 중에 면역 체계가 골수 세포를 공격하는 경우.

현재까지 알려진 재생 불량성 빈혈 증상 치료 방법은 “골수 이식”을 하는 것 외에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재생 불량성 빈혈 증상을 일으키는 요인을 피하는 것이 예방책입니다.


2. 철분 결핍성 빈혈

이 빈혈이 생기는 이유는 철분 섭취와 관련이 깊습니다. 철분은 “폐”에서 만들어진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단백질인 “헤모글로빈”과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는 단백질인 “미오글로빈”을 생성합니다.

특히, 철 결핍성 빈혈 증상은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 합니다. 바로 월경과 임신으로 인해 출혈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또한,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채식을 하는 여성일 경우, 철분 관리는 더욱더 많은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빈혈 증상은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철분 보충제”를 이용하여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과 같이 섭취하면 철분을 더 빠르게 흡수 할 수 있습니다.


3. 낫적혈구 빈혈

이 빈혈이 생기는 이유는 “유전자 변형”으로 인해 발생 됩니다. 정상적인 적혈구의 모양은 둥글고 유연해 혈관을 이동하는데 유용한 모양을 지닌 반면, 유전자 변형으로 생긴 “적혈구”모양은 “낫 모양”이나 “초승달 모양”의 형태로 변형됩니다. 또한, 적혈구가 단단하고 끈끈해저 혈관을 이동하는데 있어서 굉장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로 인해 신체의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빈혈 증상이 나타납니다.

낫적혈구빈혈 증상은 치료 방법도 대단히 까다로울뿐만 아니라, 유전 질환으로 발생 되기 때문에 이 증상을 앓고 있는 환자는 임신을 시도하기 전에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4. 지중해 빈혈

지중해 빈혈은 지중해 연안에서 자주 발생 되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지중해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에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빈혈이 생기는 이유는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세포 DNA의 돌연변이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돌연변이는 유전적 질환으로 지지만 아주 드물게 발생 되는 빈혈 증상입니다.

지중해 빈혈은 혈색소를 구성하는 사슬 중 문제가 있는 쪽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알파 지중해 빈혈 : 혈색소의 알파 글로빈이 부족한 상태로, 돌변연이 유전자 수에 따라 빈혈의 중증도가 달라집니다. 심각하면 태아가 사망할 수도 있으며, 드문 경우로 “수혈”과 “줄기 세포 이식”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베타 지중해 빈혈 : 베타 글로빈이 부족한 상태를 말하며, 베타 글로빈을 가지고 태어난 아기는 처음에는 건강할 수 있지만, 생후 첫 2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지중해 빈혈일 경우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보충하면서 검진을 통해 관리하는 방법이 있는 한편, 심각한 중증도를 지닌 경우에는 “조혈모세포”이식이라는 치료 방법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5. 비타민 결핍성 빈혈

비타민 결핍성 빈혈이 발생하는 이유는 “엽산”과 “비타민 B12“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았거나, 신체가 이러한 비타민을 흡수하는데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빈혈 증상은 아주 오래전 부터 천천히 발생하여 증상을 악화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 를 결핍시키는 주요 요인

  • 무리한 다이어트 : 비타민 B12 의 영양소는 주로 육류와 우유 또는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비타민 B12 의 결핍을 발생시킵니다.
  • 위 수술을 한경우 : 위 또는 장의 일부를 제거한 경우 비타민 B12 의 흡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 만성 염증성 장질환인 “크론병”이나 글루텐 알레르기 증상인 “셀리악병”은 비타민 B12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엽산 B9 를 결핍시키는 주요 요인

엽산은 주로 잎이 짙은 녹색 채소와 간에서 발견되는 영양소입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거나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는 경우 엽산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체강 질병이 있는 경우
  • 장 수술을 한 경우
  • 술을 자주 먹는 경우
  • 특정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엽산은 특히, 임산부가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성분입니다.

빈혈 검사 방법

빈혈을 진단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혈액 검사가 있습니다.

1. CBC 검사

CBC 검사는 혈액 속에 존재하는 혈구의 정보를 분석하는 적혈구 계산을 의미합니다.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혈색소의 수를 측정합니다.

2. 혈청 철 검사

이 검사는 혈중 철분 수치를 측정합니다.

3. 망상 적혈구 수

이 검사는 혈액 내 미성숙한 적혈구 수를 측정합니다. 이 검사의 특징은 골수 세포에서 정상적으로 적혈구를 생성하는지 판단할 수 있으며, 해당 검사자는 빈혈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 낼 수 있습니다.

4. 혈액 도말 검사

혈액 도말 검사 또한 정확한 빈혈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정 영양소 결핍 진단과 초승달 모양의 적혈구가 특징인 “낫적혈구 빈혈” 증상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상적인 혈액 검사 결과2

  • 정상적인 적혈구 수 : 남성의 경우 500~600만 mcl, 여성의 경우 400~500mcl
  • 정상적인 헤모글로빈 수 : 남성의 경우 14g(gm/dl), 여성의 경우 12g(gm/dl)
  • 정상적인 철분 수치 : 리터당 10 μmol/L
  • 페리틴 : 건강한 남성의 경우 40 μg/L, 여성의 경우 20 μg/L. 10 μg/L 미만은 빈혈 증상
  • 망상적혈구 : 0.5 및 2.5%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빈혈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특정 빈혈 증상은 치료하기가 굉장히 까다롭지만 대다수에 발생하는 빈혈 증상은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과 보충제의 형태로 빈혈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1. 철분

철분이 풍부한 음식들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철분은 주로 붉은 고기와 생선, 콩등을 섭취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1. 엽산

잎이 짙은 채소, 콩, 곡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임신한 여성의 경우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1. 비타민 B12

유제품과 육류 및 조개류에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신경 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엔도르핀 생성에 관여해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1. 비타민 C

비타민 C는 주로 감귤류 및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신체가 철분을 더 빠르게 흡수할 수 있도록 보조역할을 합니다.

관련 글 : 식이 요법에 포함해야 할 “철분이 많은 음식”6가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