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습진 원인과 예방법

주부 습진 원인은 잦은 “물”접촉과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물질로부터 발생합니다.

치료하기 까다로운 만성 질환인 만큼 본문에 내용을 잘 숙지하여 생활 속에서 이용하면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주부 습진 원인

습진의 5가지 유형1

주부 습진은 주부들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손 습진 또는 수부 습진으로도 불립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연령층에서도 발생하며 대략 5가지 유형의 습진이 있습니다.

  1. 지루성 피부염 – 피지 분비가 필요 이상 분비 되어 가려움을 유발하고 긁으면 상처 나고 이로 인해 2차 감염이 될 확률이 높은 것이 특징
  1. 한포진 – 손에 땀이 나는 다한증의 영향이 크며, 가려움과 물집이 집히는 것이 특징. 아스피린/ 경구 피임약/ 흡연 등이 물집을 증가 시킨다는 연구 보고가 있음.
  1. 화폐상 습진 – 동전 크기 만한 습진이 손등이나 발등에서 생기는 현상으로 주로 건조한 피부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1. 접촉성 피부염 –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는 화학 약품, 금속, 화장품 등에 의해 발생하며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렵고 따가운 증상을 나타냅니다.
  1. 주부 습진 – 물과 세정제로 인해 손 바닥 피부 보호막이 얇아지고 이로 인해 손 바닥이 건조해지는 현상이 발생이 발생합니다. 건조해진 손바닥은 피부가 갈라지고 물집이 생기거나 따가운 증상을 유발합니다. (사진 참고)
손 바닥 주부 습진 원인

이러한 습진들은 대략 몇 가지 원인들로 발생합니다.

1. 주방 세제로 인한 주부 습진 원인

물이나 화학 성분의 세제는 피부에 장시간 노출 되면 각질층에 손상을 주어 피부 장벽이 무너지게 됩니다. 외부의 유해균과 피부를 보호하는 피부 장벽이 무너짐으로써 피부는 다양한 세균과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건조하게 되고, 피부가 갈라져 주부 습진 증상을 나타냅니다.

최근에는 가장 주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업 군에서도 발생 되는데 의료계 종사자/요식업 종사자/ 청소부 등 물이나 화학 성분을 자주 접하는 직업군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주부 습진은 2가지 원리로 발생되는데,

  • 알레르기 반응 – 피부를 자극 하는 화학물질이 피부에 침투하면 신체는 우리 몸안에 있는 물질과 다르다는 걸 인식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해 “항체”를 만듭니다. 즉, 몸 안에 들어온 유해물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습진”이 됩니다.
  • 자극 반응 – 피부를 자극하는 화학 성분이 피부 자극을 일으켜 “염증”을 발생 시킵니다. 이 두 가지 반응은 주부 습진 원인의 50 : 50 비율을 차지합니다.
주부 습진 원인 –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물질

이렇게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요소들은 주변에 굉장히 다양하며, 일부 음식에서는 알레르기 반응과 자극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도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한 “아토피” 질환을 앓았던 사람이나 환자들에게는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세제 고를 시 주의해야 할 성분

1. 알킬페놀류 – 음식의 기름 때 제거에 용이한 “비 이온 계면 활성제”로 세정제,페인트, 제초제, 살충제 등 가정 용품 제조의 원료로 많이 사용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내분비계 장애 물질”로 분류되어 세척제로는 사용할 수 없는 성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인산트리나트륨 – 강력한 알칼리성 Ph 계열에 속하며, 코로 흡입 시 “호흡 곤란”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차아염소산나트륨 – 가격이 저렴하고 접시나 그릇에 남아 있는 미생물 제거에 용이한 강력한 화학 성분입니다. 그러나, 높은 성분의 함량은 안구 및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4. 트리클로로에틸렌 – 뛰어난 탈지 작용으로 80%이상이 자동차 또는 금속 산업의 금속 부품 탈지 용매로 사용되고 있으며, “희석제”, “세척제” 등 다양한 제품 중간 산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피로, 현기증, 시각 장애, 호흡 곤란 등 국제암연구소에서는 “발암 물질 2A 등급”으로 분류 되어 있습니다.

1종 주방 세제 추천 (자연 유래 성분)

보건 복지부의 고시에 따르면 주방 세제는 1종/ 2종/ 3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1종 – 야채/ 과일
  • 2종 – 식기 전용
  • 3종 – 식품의 제조 장치/ 가공 장치

아래의 주방 세제는 천연 자연 유래 성분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민감한 피부에도 피부 자극이 없고 식물성 오일의 원료로 기름 때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1. Ecotique (에코띠크)
  2. 용량 – 500ml
  3. 가격 – 약 6천원대

  1. Echoclean (에코크린)
  2. 용량 – 450ml x 2개
  3. 가격 – 약 4만원대

  1. Ecotique (에코띠크)  
  2. 용량 – 500ml
  3. 가격 – 약 6천원대

  1. Nellie’s (넬리)
  2. 용량 – 500ml
  3. 가격 – 약 25,000원대

2. 잦은 물 접촉으로 인한 주부 습진 원인

인간의 한 손바닥에 서식하는 세균은 약 6만 마리로2, 세균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물건이나 물체를 만지고 나서 “비누로 약 30초 동안3” 손을 꼼꼼히 씻으면 무려 99%의 세균을 박멸 한다고 합니다.

주부 습진 원인
주부 습진 원인 – 잦은 물 접촉

하지만, 손 바닥에는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 병원성 미생물을 억제하고 발병을 방지하는 “상재균“이 존재합니다. 상재균은 각질층, 표피층, 진피층, 피하지방 등 각 층마다 존재하며 면역력 저하로 기회 감염을 유발하기도 하고,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피부 깊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제거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제거해서는 안되는 균이기도 하죠.

주부 습진 원인
주부 습진 원인 – 상재균과 오염균

그러나, 문제는 손을 너무 자주 씻는 다던지 설거지 및 물의 접촉이 잦으면 각 층에 존재하는 “상재균”이 사멸 하게 되고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는 기능이 저하되면서 각 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증식하게 됨으로써, 최종적으로 “주부 습진” 피부 질환을 일으킵니다. 4

뿐만 아니라,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손 세정제, 계면 활성제가 들어간 다양한 제품들은 손 바닥에 존재하는 “상재균”과 세포벽을 파괴함으로써 습진을 유발해 “주부 습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물을 많이 만져야 하는 직업군이나 상황이라면 고무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으며, 고무 장갑의 민감한 성분이 피부를 자극한다면 “얇은 면 장갑”을 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주부 습진 예방 수칙 5

  1. 맨손으로 물이나 세제를 만지지 말 것 !

주부 습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물이나 세제를 “맨 손”으로 만지지 말고 “고무 장갑”을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 합니다. 고무 장갑은 30분 이상 끼지 말고, 뜨거운 물은 손바닥에 땀을 나게 함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물질을 맨 손으로 만지지 말 것 !

알레르기 반응 물질자극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은 “주부 습진 원인”이 되므로, “위생 장갑”이나 “고무 장갑”을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손을 오랫동안 씻거나 너무 자주 씻는 건 금물 !

피부 및 손 바닥에 기생하는 “상재균”은 외부의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균으로, 손을 너무 자주 씻거나 알코올 세정제/계면 활성제 제품의 사용은 상재균을 사멸 시킬 뿐 아니라 세포벽을 무너뜨려 피부 질환을 일으킵니다.

  1. 보습제 사용하기 !

보습제는 건조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바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집에 보습제가 없다면 “올리브 유”를 살짝 덜어낸 뒤 손에 발라도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1. 습진의 모든것 . (n.d.). http://www.health.kr/Menu.PharmReview/_uploadfiles/%EC%8A%B5%EC%A7%84(Eczema)%EC%9D%98%20%EB%AA%A8%EB%93%A0%20%EA%B2%83.pdf.
  2. 손 바닥 세균 수 . (n.d.). https://www.g-health.kr/mobile/bbs/selectBoardArticle.do?bbsId=U00186&nttId=292568&lang=&searchCndSj=&searchCndCt=&searchWrd=&pageIndex=1166&vType=A.
  3. 손 위생 . (2009). https://www.korea.kr/special/policyFocusView.do?newsId=148676272&pkgId=49500453.
  4. 위키백과 . (2022). https://ko.wikipedia.org/wiki/%EC%83%81%EC%9E%AC%EA%B7%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