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벌꿀의 효능과 인기 있는 “꿀” 사용법 15가지


천연 벌꿀은 일반 벌꿀과 비교할 수 없는 “특정 영양 성분”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건 바로, 꽃가루와 꿀벌의 채취가 빚어진 “비 폴렌 (bee pollen)”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이 bee pollen이라는 천연 화합 물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우리가 섭취 하였을 때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아래 본문을 통해 확인하시고, 천연 꿀을 구분하는 것도 함께 알아 보세요!


글의 순서


천연 벌꿀 효능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단 맛”을 내는 식품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이 좋아하는 단 맛과 짠 맛은 가장 중독성이 있고 보편적인 맛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달달 하고 “당”을 대표하는 천연 벌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그전에 한국인의 당 섭취량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인데,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당 섭취량은 65g으로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권고하는 “하루에 섭취하는 총 칼로리에서 5%미만”의 기준 보다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하루에 총 2,000kcal를 섭취했다면 칼로리의 5%인 25g)

25g의 당은 실질적으로 콜라 한 캔(250ml 기준 약 27mg)에 버금가는 미미한 수준으로, 오히려 당이 부족할 지경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낮은 기준을 정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그건 바로 정제된 설탕 및 가공 물 때문에 그렇습니다. 정제 된 설탕은 우리 몸에 흡수되어 “인슐린” 과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리면서 섭취한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시 말하면, 먹긴 먹었는데 배가 고픈 거죠.

그래서 운동을 하면 당을 태워 에너지로 쓰이지만, 운동을 하지 않으면 우리 몸에 축적이 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거나, LDL 콜레스텔롤을 높여 “심장병”과”당뇨병”을 발생 시키기도 합니다.

정제 된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안 먹을 수는 없지만, 비중을 좀 줄이고 설탕을 대체 할 수 있는 11가지 음식 중 “천연 벌꿀”은 우리 몸에 유익함을 제공합니다. 천연 벌꿀을 섭취 함으로써 우리가 받는 효과는 대략 8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천연 벌꿀의 영양 성분


천연 벌꿀 효능 8가지

1. 건강한 체중 관리1

천연 벌꿀은 가공된 설탕과 마찬가지로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긴 하나 “설탕”이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우리 몸속에서 완전히 다른 기능으로 작동하는데, 정제 된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은 필요한 양 만큼만 에너지로 전환 후 “지방 세포”로 전환 되어 체중 증가로 이어집니다.

고 지방 vs 고 당분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드실 겁니다. 바로 高 지방 식품高 당분 식품 중 어떤 것이 더 체중 증가로 이러 질까요? 우리 몸에는 포도당의 수치인 “혈 당량”이 높아지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 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 시킵니다. 혈액 내에 “당”이 조금 이라도 있으면 인슐린이 자동으로 분비되어 혈 당 관리를 하는 것이죠.

이런 작용은 에너지를 많이 쓰는 운동에서 나타납니다. 힘을 많이 쓰면 제일 먼저 혈액 내에 “당”이 연소 되고 그 다음 지방이 연소 되기 때문에 어중간한 운동으로는 “체중 관리”에 실패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그러므로, 우리 인간은 몸에 저장 되어 있는 지방을 먼저 사용하기 보다 혈중에 있는 “당”을 먼저 소진하도록 진화 되었기 때문에 高 당분 식품이 체중 증가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천연 벌꿀도 높은 당분을 가지고 있지만, 살아 있는 효소와 각종 영양소는 오히려 체중을 감소 시킬 수 있다고 함)

문제는 지방과 당분이 결합 된 음식들이 시중에 넘쳐 나다는 것이죠. 이러한 음식들은 체중을 늘리는 것 만큼 더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뇌의 보상 체계를 자극해 습관처럼 음식을 먹게 만드는 것이죠. 우리가 좋아하는 “도넛, 아이스크림, 치즈 케이크” 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이와 반대로, 천연 벌꿀은 “혈 당”을 안정 시키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자극하여 “지방”을 연소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질 좋은 당분은 식욕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체중 감소를 위한 천연 벌꿀 사용 법

운동 하기 전 “따듯한 물에 천연 벌꿀”을 넣어 섭취하면 운동 중 “지방 연소”를 최대화 하고 근육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2


2.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

국립 기상 과학원에 따르면 꽃가루 알레르기는 우리나라 국민의 성인 17.4%, 청소년의 36.6% 앓고 있는 알레르기 비염의 3대 원인 (꽃가루, 먼지, 반려 동물)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유해 하지 않은 물질이 우리 몸에 침입하면 특정 항체(IgG)가 생성되어 과잉 반응으로 발생되는 현상으로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자나 환경적 요소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꿀벌은 1kg의 꿀을 모으기 위해 대략 560만 송이의 꽃3을 찾아 다니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꽃가루와 꿀벌의 타 액으로 빚어진 물질들이 천연 벌꿀에 녹아 그 효능을 발휘합니다. 비 폴렌(Bee Pollen)이라고 부르는 이 물질에는 “아미노산, 지질, 비타민, 각종 영양소, 플라보노이드” 등을 포함하여 약 250가지에 해당하는 화합물이 들어 있으며, 천연 벌꿀을 섭취하면서 자연적으로 섭취하는 미량의 꽃가루 성분들이 우리 몸에 쌓여 내성이 생기고 이는 꽃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4, 5

비 폴렌이 우리에게 다양한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중에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데, 이 경우 천연 벌꿀에 들어 있는 성분보다 농도가 짙을 수 있으니 알레르기 환자 및 임산부/수유모 라면 문가의 상의 후 구매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관련 글 : 알레르기 예방하기 좋은 천연 치료제 9가지


3. 천연 에너지 공급원

천연 벌꿀은 “포도당, 과 당, 다당류(천연 탄수화물), 물, 단백질, 미네랄” 등으로 구성 된 천연 감미료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우리 몸에 쉽게 흡수되어 사용하기 쉽게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이 되어 갑자기 힘을 쓰거나, 고강도 운동을 할 때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천연 벌꿀에는 “정제 된 설탕”과 유사한 양의 포도당을 제공 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있어 설탕에 없는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 할 수 있는 천연 에너지 공급 원입니다.

운동 전에 천연 벌꿀을 섭취하면 에너지원으로 사용 될 수 있고, 운동 후의 섭취는 우리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강력한 항 산화제

생물체는 산소를 이용해 생명체를 유지합니다. 산소는 인간의 호흡 과정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쓰이고 나머지 미량의 산소는 스트레스나 흡연 등 각종 다양한 요소로 인해 활성 산소로 변하게 됩니다. 미량의 활성 산소가 자꾸 체내에 쌓이게 되면 신체의 정상적인 세포를 공격하여 변형을 시키거나 파괴 시켜 그 기능이 저하되고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신체의 노화는 가속화 됩니다.

미량의 활성 산소가 체내에 쌓여 정상적인 세포를 공격하는 행위를 “산화 스트레스”현상이라고 하는데, 이 산화를 억제하는 것을 항(抗) 산화제 물질이라 칭합니다. 대표적인 항 산화제들은 “비타민 E, 비타민 C, 비타민 A, phytochemical” 등 과일이나 야채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꿀도 마찬가지 입니다. 천연 벌꿀에는 플로보노이드 일종인 “피노셈 브린(Pinocembrin), 피노스트로빈(Pinostrobin), 크리신(Chrysin)”은 강력한 항산화 역할을 하며 이 중 피노셈 브린은 여러 유형의 암세포를 사멸 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6

또한, 천연 벌꿀에는 심장병과 여러 유형의 암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진 강력한 항산화제 “폴리페놀(Polyphenol)” 이 풍부하며, 천연 벌꿀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폴리페놀의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7


5. 천연 수면 보조제

천연 벌꿀은 2가지 방식으로 우리의 수면을 보조 합니다. 첫 번째, 우리는 잠을 자면 렘 수면(REM)이라는 얕은 수면 단계에 진입하게 되는데 이 단계에서 오늘 하루에 있었던 정신적 피로 및 스트레스를 해소 등 정신적인 활동을 정리 하는 단계로 이 과정에서 뇌의 신진대사가 활성화 됩니다. 뇌의 신진대사가 활성화 되기 위해선 에너지원이 필요로 하게 되는데, 취침 전에 천연 벌꿀을 섭취하면 간에 “글리코겐”이 저장이 되고 이것은 수면 중 뇌의 활동에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면서 중간에 잠을 깨지 않고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도와 줍니다.

두 번째는 취침 전 천연 벌꿀을 섭취하면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Tryptophan)을 생성하는데 있습니다. 이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으로 전환 후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으로 바뀝니다. 멜라토닌은 밤이 되면 활성화 되어 잠을 자게 하고 빛을 받으면 잠에서 깨는 이유가 바로 이 호르몬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잠에서 잘 깨거나 잠을 잘 못 잔다면 “따듯한 우유에 천연 벌꿀”타서 마시면 질 좋은 수면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 글 : 깊은 잠을 자기 위한 “천연 수면 보조제” 7가지


6. 상처/화상 치료제

천연 벌꿀에는 산화를 억제하는 항 산화 기능만 있을 뿐 아니라, 항 박테리아 및 항염 작용을 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 인 들은 꿀을 신성 하게 여겨 신들에게 제물로 바치거나, 시체의 방부 처리를 하기 위해 꿀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감염으로 인한 상처 및 궤양에 발라 천연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8

이러한 원리는 상처 난 부위에 천연 벌꿀을 바르면 피부의 체액과 반응하여 “과산화수소”가 만들어져 박테리아가 살기 힘든 환경으로 바뀌게 되고 상처에 균이 제거되어 자연스럽게 회복이 과정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화상 입은 부위에 천연 벌꿀을 바르고 드레싱(dressing)하여 약 25일 정도 놔두면 화상 입은 부위를 빠르게 회복 시켜 줍니다.9


7. 기관지 면역력 증가(기침 감소)

일반 약국에서 파는 감기약에는 DiphenhydramineDextromethorphan 이라는 성분들이 들어 있어 기침이나 감기에 걸렸을 때 기관지를 “진정” 시키고 기침을 억제 하는 기능을 갖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기침이 잦은 어린아이들에게 천연 벌꿀을 자주 먹인 결과 기침이 감소되는 연구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천연 벌꿀에 들어 있는 천연 화합물들이 감기 약에 들어 있는 성분인 Diphenhydramine과 Dextromethorphan 만큼 효과가 있다는 걸 증명합니다.10

단, 생후 12개월 미만의 아기에게 꿀을 먹이면 “보툴리누스증(Infant Botulism)“에 걸릴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요구 됩니다.

관련 글 : 목 감기에 좋은 음식 6가지와 좋은 약


천연 벌꿀을 이용 할 수 있는 가정 요법 15가지

  1. 소화 불량 일 때

천연 벌꿀에는 다양한 영양분과 Bifidogenic이라는 효과가 있는 기능성 식품입니다. Bifidogenic은 우리 “장”에서 살고 있는 유익 균인 비피도 박테리움(Bifidobacterium)의 먹이가 되어 성장을 돕습니다. 유익균의 성장은 장 건강과 소화 불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11

  1. 속이 메스꺼울 때

속이 불편하거나 메스꺼울 때 따듯한 물에 천연 벌꿀을 타서 마시면 가라 앉습니다.

  1. 여드름 치료

천연 벌꿀에는 염증을 감소 시키는 “항염 작용”과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항 박테리아” 기능을 갖습니다. 이는 여드름 피부를 개선할 수 있는 천연 치료제로 사용 할 수 있으며,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여드름에 좋은 “천연 팩” 만드는 5가지 방법

  1. 각질 제거제

꿀 2 스푼과 설탕 2 스푼을 넣어 섞은 후 얼굴에 부드럽게 펴 발라주면 피부 각질을 제거하는 동시에 피부에 보습 작용까지 할 수 있습니다.

  1. LDL 콜레스테롤 감소

천연 벌꿀을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6% 정도 낮추고, 중성 지방을 11%나 감소 시키면서 좋은 콜레스테롤(HDL)수치를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심장 질환과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12

  1. 강력한 항산화제

천연 벌꿀의 다양한 화합물은 신체 세포를 파괴하는 산화 작용을 예방합니다.

  1. 체중 감량

정제 된 설탕이나 가공 음식을 섭취 하는 것 보다 “천연 벌꿀”을 섭취하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1. 헤어 컨디셔너

천연 벌꿀은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여 윤기를 더해 부드럽게 가꿔 줍니다.

  1. 인후염 및 기침 감소(+염증 감소)

천연 벌꿀은 기침과 기관지에 특히 좋습니다. 목에 염증을 가라 앉힐 뿐 만 아니라 기침을 멎게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천연 벌꿀에 “항염”작용을 하는 화합물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글 : 빠르게 기침 멈추는 법 5가지

  1. UTI 치료

꿀의 항균 특성은 “요로 감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13

  1. 아토피 피부염 개선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7일 동안 “마누카 꿀”을 지속적으로 바른 결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아토피 피부염이 개선되는 결과물을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14

관련 글 : 아토피에 좋은 보습제 추천 TOP 10

  1. 상처 치유

천연 벌꿀을 경미한 화상이나 상처가 난 부위에 바르면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피부를 빠르게 회복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장 건강

천연 벌꿀에는 우리 장에서 살고 있는 유익균인 Bifidobacterium 성장 시키는 효소가 들어 있습니다. Bifidobacterium은 Probiotics를 이루는 한 종류의 유익 균입니다.

관련 글 : 프로바이오틱스가 주는 11가지 효능! (풍부한 식품과 보조제)

  1. 보습 작용

천연 벌꿀 1 스푼, 올리브 오일, 레몬 즙을 짜서 얼굴 팩을 하면 피부에 수분과 보습을 더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가꿀 수 있습니다.

  1. 수면 보조

따듯한 우유 한잔에 천연 꿀을 섞어 마시면 질 높은 수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실제로 효과가 있는 “천연 수면 보조제” 7가지


대표적인 벌꿀 종류

천연 벌꿀의 효능

1. 천연 벌꿀과 사양 벌꿀

꿀벌이 천연 꿀 1kg을 모으기 위해선 수 많은 꽃을 찾아 다니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꽃가루와 꿀벌의 분비물이 뭉쳐 작은 알갱이가 만들어 집니다. 이것을 비 폴렌(Bee Pollen)이라 부르며 이 물질은 다양한 화합물로 인해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폴리스(propolis)라는 천연 항생 물질이 더해져 인위적으로 만들 수 없는 건강 식품이기도 합니다. 이 두 가지는 천연 꿀의 가장 큰 매력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사양 벌꿀은 “꽃가루가 아닌 설탕”을 먹여 기르는 것을 사양(飼養)벌꿀이라 하는데, 이는 꿀벌이 봄 동안 죽어라 모은 꿀을 인간이 가져 가버려 먹을 것이 없어진 꿀벌들에게 주는 식량입니다. 또한, 꽃이 없는 시기를 버티라고 주기도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사양 꿀은 천연 꿀에 비해 영양 성분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천연 꿀과 사양 꿀을 냄새와 맛 만으로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탄소동위원소비”를 비교하여 천연 꿀과 사양 꿀을 구별해야 하는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이마저도 정확하지 않는 판별 법이라고 합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아무래도 양봉장을 직접 찾아가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2. 잡화 꿀

잡화(雜花)꿀은 말 그대로 꽃을 가리지 않고 모은 꿀을 말하며, 다양한 꽃과 지역에서 모은 꿀이다 보니 “맛과 향”이 일정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벌집 꿀

꿀벌은 자기가 직접 채취한 꿀을 “육각형 벌집”안에 저장하는데, 꿀벌이 벌집 안에 들어 있으면 벌집 꿀이라 하고, 이 벌집 꿀에서 꿀을 분리하면 “벌꿀”이 됩니다. 육각형 벌집에서 벌꿀을 분리하기 위해 “열”을 가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천연 벌꿀의 일부 영양 성분이 파괴됩니다. 벌집 꿀은 순수 영양소가 그대로 보존이 되어 있는 “생 꿀”이며, 벌집 채로 먹기 때문에 맛 또한 일품입니다.


4. 밤 꿀

밤 꿀의 주 원료는 밤나무 꽃으로 6~7월에 가장 많이 생산됩니다. 기본적으로 단 맛을 내지만 뒷맛이 쓰며 오래간다는 이유로, 쓴맛이 약효가 있다고 여겨 약으로 쓰이거나 건강 기능 식품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5. 아카시아 꿀

아카시아 꽃에서 얻은 유기농 꿀로 투명 하고 밝은 색상과 가벼운 질감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많이 생산 되기도 합니다. 아카시아 특유의 향과 깔끔한 맛을 내는 것이 매력입니다.

세계 10대 천연 꿀15

  1. 마누카 꿀
  2. 시드르 꿀
  3. 사워우드 꿀
  4. 아카시아 꿀
  5. 투펠로 꿀
  6. 참피 나무 꿀
  7. 세이지 꿀
  8. 레더우드 꿀
  9. 메밀 꿀
  10. 아보카도 꿀

좋은 꿀 구분하는 법과 사용 방법

  1. 천연 꿀은 밀도가 높아 물에 잘 섞이지 않습니다.
  2. 반짝거리고 투명한 황금 색 꿀 보다는 불 투명한 꿀이 좋습니다.
  3. 천연 꿀은 열을 가하면 영양 성분이 파괴 되기 때문에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천연 꿀은 햇빛이나 열이 있는 곳은 피하고 선선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요리 할 때, 설탕 대신 천연 꿀을 넣으면 더 많은 영양소를 얻을 수 있고, 정제 된 설탕을 섭취 하지 않으므로 건강 관리에 더 좋습니다.
  6. 천연 꿀에 다른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는 한, 오랫동안 보관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위험 및 잠재적인 부작용

1. 천연 꿀에는 “보툴리누스”균이 있기 때문에 생후 1세 미만의 아이에게 먹이면 “영아 보툴리누스증”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천연 꿀을 섭취함으로써 꽃 가루 알레르기를 예방 할 수 있지만, 특정 사람에게는 특정 꽃가루에 대한 내성이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특정 꽃 가루에 대한 알레르기가 발생 될 수 있으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3. 고온 에서 꿀을 가열 하면 Hydroxymethylfurfural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HMF는 섭씨 60~140까지 가열 할 때 가장 크게 증가하였으며 우리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열 된 꿀은 자연에서 얻은 천연 영양 성분이 파괴됩니다.16


참고문헌
  • 천연 꿀의 8가지 효능 . (2018). https://draxe.com/nutrition/the-many-health-benefits-of-raw-honey/.
  • 운동 전 설탕보다 천연 꿀 흡수가 더 좋은 이유 . (2019).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683082/.
  • 꿀벌이 꿀을 모으는 과정 . (2023). https://namu.wiki/w/%EA%BF%80.
  • 알레르기 치료제 : 천연 벌꿀 . (n.d.). https://pubmed.ncbi.nlm.nih.gov/24188941/
  • Bee pollen이란? . (n.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377380/
  • 천연 꿀의 피노셈브린 . (n.d.). https://www.hindawi.com/journals/bmri/2013/379850/.
  • 천연 꿀이 폴리페놀 수치에 미치는 영향 . (n.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614671/.
  • 천연 꿀의 연대기 . (n.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758027/.
  • 화상에 좋은 천연 꿀 . (n.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188068/.
  • 기침 치료제로서의 천연 꿀 . (n.d.). https://pubmed.ncbi.nlm.nih.gov/22419319/.
  • 천연 꿀이 장에 미치는 영향 . (n.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1431562/.
  • 천연 꿀이 콜레스테롤 감소에 미치는 영향 . (n.d.). https://www.webmd.com/diet/honey-cinnamon-good-for-you.
  • 요로 감염 치료제로서의 천연 꿀 . (n.d.). https://pubmed.ncbi.nlm.nih.gov/29652864/.
  •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서 천연 꿀 . (n.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418133/.
  • 세계 10대 천연 꿀 . (n.d.). https://worldofhoney.com/2021/02/24/top-ten-best-honey/.
  • 가열한 꿀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 . (n.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215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