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증에 걸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 6가지!!(+자연 치료)

손가락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나요?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은 약물 치료를 많이 사용하지만, 집에서도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답니다.

그럼, 아래 본문을 통해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에 왜 걸리는지, 그리고 치료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지금 확인해 보세요!


글의 순서


개요

손가락에 붉고 물집이 생기는 현상은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HSV-1,2)” 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이 증상을 “헤르페스 손끝염” 또는 “헤르페스 손발톱주위염 (Herpetic – Whitlow)” 로도 부르며, 이 바이러스는 전 세계 인구의 67% 나#1 감염을 시키는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로 주로 입과 생식기 포진 증상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관련 글 : 생식기 포진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 (+자연 치료)

Herpes Simplex Virus의 가장 흔한 증상

  • 구내염 또는 구순 포진
  • 생식기 포진

특히,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해 입술 포진“이나 “생식기 포진”에 감염 된 경우라면 “손 또는 손가락”에도 바이러스가 감염 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무의식 적으로 감염 된 부위를 “손으로 만지거나” 긁는 형태로 바이러스가 전이 되기 때문이죠. 이들은 우리 인간의 침이나 점막에 서식하며 활동하는 것으로, 감염 된 부위를 다른 사람이 만지거나, 감염자의 “타 액”에 접촉하면 쉽게 감염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완치하는 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2그 이유는 바로 Herpes Simplex Virus가 “우리 인간의 면역 체계”에 감지 되지 않을 뿐더러 우리 몸 속 깊이 숨어 동면(冬眠) 상태에 접어들기 때문입니다.#3 그러다가, 우리 인간의 면역 체계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 다시 활성화 되어 재발을 일으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재발을 일으키는데 영향을 받는 4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 자외선 노출#4
  • 호르몬 수치의 변화 (월경)
  • 스트레스
  • 발열

이 4가지 요인은 HSV-1 또는 HSV-2에 감염자의 상황을 더욱 악화 시킵니다.


손가락 헤르페스 원인

헤르페스 감염 경로

손가락 헤르페스 원인은 주로 2가지 유형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 됩니다.

  • Herpes Simplex Virus typeⅰ(HSV-1) : 입과 입 주위 감염
  • Herpes Simplex Virus type ⅱ(HSV-2) : 생식기 감염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은 이미 “입술 포진 또는 생식기 포진”에 감염 된 부위를 만지거나 긁는 행위에서 감염되어 나타납니다. 또한, 이들은 “면역력이 저하 된” 암 환자나 면역 체계를 약화 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에게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손가락 헤르페스 증상

손톱 주위와 피부 경계부에 여러 개의 “수포”가 생기며 붉은색 염증과 부기가 동반됨과 동시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 및 관련 증상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은 간혹 뜨거운 “작열감”을 느끼거나 “따끔 거리는 통증”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구순 포진 또는 생식기 포진에서 일어나는 증상과 유사하며, 일부 사람들은 겨드랑이 부위에서 종창성 림프절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되면 약 30~50% 확률로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재발이 발생합니다.#5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증상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1차 감염의 경우 2~4주 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급성기가 지나면 통증이 완화되고 “수포”가 건조 해지 면서 딱딱해 지기 시작합니다. 이 때, 통증 은 완화되고 피부는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6

손가락 헤르페스 치료하는 방법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치유를 합니다. 그러나, 감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다면 “항바이러스” 약물을 투여하여 감염 증상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시작된 후 48시간 안에 “항바이러스” 약물을 투여하면 더 좋은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7

손가락 헤르페스 약물 종류

많은 분들이 이러한 “약물”을 두고 치료제로 알고 계시지만, 정확히는 치료제가 아닌 “감염 증상을 단축” 시키는 보조제의 역할을 합니다. 앞서 헤르페스는 우리 인간에게 감염되면 면역 체계에 감지 되지 않을 뿐더러 우리 몸 속 깊은 곳에 숨어 버리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로 아직 까지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완치하는 치료 약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치료하는 방법

약물을 사용하여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할 수도 있지만, 약물을 싫어하거나 약물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보이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아래와 같이 간단한 요법을 통해 치료 요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소금물 담구기

소금 물이 “손가락 헤르페스” 감염을 완화하는 것은 아니지만, HSV-1 또는 HSV-2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손가락 헤르페스 뿐만 아니라 “입술 포진 또는 생식기 포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약간의 쓰라림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냉 찜질 하기

감염 부위에 차갑고 시원한 냉 찜질을 해주면 “부기, 통증, 화끈거림, 가려움증” 증상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단, 얼음 조각을 직접 피부에 갖다 대면 피부의 상층부를 손상 시켜 증상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개인에 성향에 따라 “온 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박테리아, 효모, 곰팡이, 바이러스 등 살균 성이 광범위 합니다. 과산화수소의 살균 작용은 상처에서 나오는 효모와 반응 하여 치유 효과를 갖습니다.

4. 상처 드레싱

감염 된 부위에 1차 소독을 한 후, 붕대로 드레싱을 하면 2차 감염을 방지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되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5. 티트리 에센셜 오일

티트리 오일은 염증을 감소 시키는 기능이 탁월한 오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항염 작용은 지성 피부의 여드름 피부에도 효과적이며, 살균 작용을 합니다. 이 식물 에센셜 오일은 헤르페스 약물로 알려진 “아시클로버”와 같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 변종”에도 매우 활성이 높습니다. 감염 된 부위에 “희석 된 티트리 오일”을 매일 3~4회 바르는 것은 상처 회복을 더 빠르게 돕고 처방 약보다 안전합니다.#8

5. 강황과 알로에 베라

강황과 알로에 베라는 “HSV-1″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에 베라와 강황 가루를 1:1 비율로 섞은 후, 하루에 2~3번 일주일 정도 반복하면 치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올리브 오일과 마늘

마늘은 부종을 빠르게 줄이고 상처 부위를 해독하는 작용을 합니다. 다만, 마늘은 강렬한 맛과 향을 지니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과 함께 쓰면 감염 된 부위를 진정 시킬 뿐만 아니라 마늘의 강한 성분을 낮춰줍니다.


참고문헌

  • Herpetic Whitlow . (2022).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482379/.
  • Herpetic Whitlow . (2022). https://www.verywellhealth.com/herpetic-whitlow-overview-4584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