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부지 피부를 위한 스쿠알란 효능 5가지!

스쿠알란 효능에 대해 찾고 계신가요?

스쿠알란은 상어 간에서 추출한 지방 성분을 말하는데요?

이 지방 성분이 인간의 피부 보습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그럼, 이 보습력 외에도 스쿠알란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 볼까요? 😉



스쿠알란이란?

스쿠알란 효능

스쿠알렌은 상어 간에서 추출한 기름 성분을 말합니다. 라틴어로 상어를 뜻하는 “스쿠알루스(Squalus)”에서 유래 된 것으로 보이며 보습제의 원료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심해 400~1,000m의 수심에서 상어가 생존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간”에 저장 된 지질 성분 때문인데, 이 지질 성분은 상어 간에서 50~80% 차지하며 대부분이 “스쿠알렌”이라는 지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1참고문헌- NIH

상어 간에서 추출한 “스쿠알(Squalene)”은 공기와 접촉 시 산화하는 특성이 있어 사용하기가 매우 불안정합니다. 그래서 “수소화”라는 공정 작업을 거쳐 지질을 안정화 시킨 것이 바로 “스쿠알(Squalane)”으로 피부 미용과 헤어 제품의 원료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 지질 성분은 인간의 피부 보습제로써 굉장히 유용할 뿐만 아니라, 제약 산업의 약물 제조에도 사용됩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포획과 생명체의 존중에 대한 문제. 그리고 상어 간에서 잔류성 유기 오염물질(PCB, PBDE)들이 발견 됨에 따라 상어 간에서 스쿠알렌을 추출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상어 간에서 추출한 동물성 스쿠알렌보다, 올리브 오일과 같은 식물성 오일에서 추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 구성에서의 역할

스쿠알렌(Squalene)은 인간의 피부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지질 성분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피지”의 주요 성분으로 피지선에서 생성되어 모공으로 분출되는 것이죠. 모공에서 빠져 나온 피지는 우리 얼굴을 뒤덮어 보습 기능과 더불어 외부의 유해균으로부터 보호하는 방어막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피부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스쿠알렌(Squalene)은 생물학적 나이인 만 30세가 넘어서면 합성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바로, 노화의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죠.

스쿠알렌 효능
acne.org

스쿠알란 효능

1. 스쿠알란이 화장품 제제에 미치는 영향

스쿠알란은 천연 완화제로써 “피부 깊숙히 빠르고 효율적으로 흡수”되는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피부 겉에 맴도는 기름진 잔여물을 남기지 않고 피부의 유연성을 회복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쿠알란이 포함 된 화장품 제제는 뛰어난 에멀전 효과를 보입니다.2참고문헌- NIH

💡 보충설명

여기서 말하는 에멀전(emulsion)은 “서로 섞이지 않는 물질”을 혼합하는 공정 단계를 말합니다. 물은 기름보다 분자가 작기 때문에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는 반면 기름은 느리거나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름은 피부에 있는 수분을 보호하는 보습 작용을 합니다.

스쿠알란은 서로다른 물질인 물과 기름이 잘 섞이도록 보조적인 역할을 하며, 다음과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요약하면, 스쿠알란은 서로 다른 화장품 성분을 혼합시켜 최적화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제품의 형태나 기능을 향상 시켜 피부에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도록 만듭니다. 또한, 화장품 성분에 스쿠알란 함유량이 높을 수록 제품의 효과와 안정성이 높습니다.


2. 피부에 수분 공급

임산부의 갓 태어난 아기의 피부를 덮고 있는 “태아 기름막 (Vernix caseosa)”은 손상된 피부 장벽 기능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피부의 겉 면인 각질층의 수분을 공급하는 탁월한 특성을 지녔습니다. 이는 태아 기름막이 신생아의 피부에 있는 수분 손실을 줄여 수분을 증가 시키기 때문인데요?

연구자들은 “양털의 기름 성분”인 라놀린에서 지질 분획을 분해하여 “스쿠알란,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리드, 세라마이드”와 결합해 태아 기름막 (Vernix caseosa)과 유사한 인위적인 지질 혼합물을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지질 혼합물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피부에 수분을 빠르게 공급하는 효과를 보였고 이로 인해, 피부 장벽 기능이 빠르게 회복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3참고문헌- NIH

이러한, 연구 결과물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지질 혼합물”이 태아 기름막 (Vernix caseosa)과 거의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며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수분 공급을 촉진 시키는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클렌징 폼, 세제, 샴푸, 치약”등에 사용 되는 라우릴황산나트륨은 피부를 손상 시켜 수분을 증발 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이 연구에서는 5% 라우릴황산나트륨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 된 “쥐”에게 스쿠알란을 보충하면 피부가 회복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4세제로 인한 표피 장벽 기능 장애 및 그 예방.
참고문헌- NIH

관련 글

피부 보습의 끝판왕! 시어버터 효능 8가지 !


3. 항산화 효과(노화 예방)

스쿠알렌은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효과를 보입니다.

  •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작용

스쿠알렌은 “자외선에 노출 된 피부”에 일중항 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중항 산소는 피부를 손상 시키는 활성 산소의 일종이며, 스쿠알렌은 일중항 산소로 인한 손상 된 피부에 냉각제 역할을 하며 인간의 피부 표면의 지질 과산화를 방지합니다.5참고문헌- NIH

  • 과산화에 대한 저항성

지질 과산화는 활성 산소(AO)가 신체의 건강한 세포의 “전자”를 빼앗아 손상 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피부 노화와 피부 질환을 가속화 시키는 요인으로, 연구6참고문헌- sciencedirect에 따르면 피부에 스쿠알렌이 남아 있는 경우 지질 과산화에 대한 공격에 안정적이며 “지질 과산화”의 연쇄 반응을 잠재적으로 예방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 과산화물 음이온 생성에 미치는 영향

과산화물 음이온은 모든 유형의 세포에 DNA를 손상 시킬 수 있는 “하이드록실 라디칼” 생성을 촉진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과산화물 음이온으로 세포 손상이 발생 한 “쥐”에게 스쿠알란을 투여한 결과 과산화물 음이온(O2-)의 생성을 크게 감소 시킬 뿐만 아니라, 피부 자극을 완화 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요약하면, 스쿠알란은 피부 노화를 가속화 시키는 활성산소, 지질 과산화, 과산화물 음이온 등 산화 반응에 저항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노화를 늦추고, 피부 질환을 예방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4. 항종양 활동

스쿠알렌은 피부 종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 스쿠알란의 발암물질 예방

시클로포스파미드(CYP)는 종양성 질환에 사용되는 사용되는 항종양제의 효과를 보이지만, 정상세포에 독성을 일으키는 부작용을 발생 시킵니다. 즉, 암을 치료하는 약물이 부작용으로 다른 암을 발생 시킨다는 것인데 스쿠알렌은 CYP로 인해 발생 된 독성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스쿠알렌을 피부에 바른것이 아닌 경구 투여를 했다는 점입니다.7참고문헌- sciencedirect

  • “쥐”에 대한 임상 시험

이 연구에서는 발암물질인 “7,12-디메틸벤즈[A]안트라센”을 쥐에게 투여해 피부 종양을 유발한 뒤 “5% 스쿠알렌”으로 치료한 결과 종양 발생률이 26.67%나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스쿠알렌이 화학 성분으로 인해 피부 종양이 발생한 설치류에게 치료제로 효과적임을 시사하나 더 안전하고 체계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선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이 필요해 보입니다.

요약하면, 스쿠알란은 피부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다만, 인간이 아닌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는 점에서 아직은 상업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5. 약물 운반체로써 역할

앞서, 스쿠알렌은 물과 기름처럼 서로 다른 물질이 잘 혼합되도록 보조제의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약물이 체내에서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운반체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8참고문헌- sciencedirect

  • 약물 흡수를 높이는 스쿠알

에멀전(emulsion)은 물과 기름처럼 서로 다른 물질이 혼합된 것을 말합니다. 스쿠알렌은 약물 성분에 들어가는 물과 기름성분을 잘 혼합하여 “약물의 운반체”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약물의 운반체란? 일반적인 약물은 신체에서 소화되는 과정 중 쉽게 분해되어 약물의 효능이 떨어지는 반면, 스쿠알란과 같은 지질 유제는 약물의 안정성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쿠알란 부작용

스쿠알란은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우수한 물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건강 기능 식품과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며 과도하게 섭취 했을 때, 설사나 복통 등 위장관 질환이 발생합니다.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되는 성분인 만큼 피부에서 나타나는 부작용도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스쿠알렌이 자외선에 영향을 받으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자외선에 의한 스쿠알렌의 부작용

스쿠알렌(Squalene)은 인간의 피부 속 피지선에서 생성 되는 “피지”의 구성 성분입니다. 이 구성 성분이 자외선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산화가 되면서 피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스쿠알렌 모노히드로과산화물(SQOOH)”이 생성 시킵니다.

스쿠알렌 모노히드로과산화물은 “피부의 수분을 증발 시키고, 주름과 기타 피부 손상”을 일으키는 물질로, 연구에 사용 된 “쥐”에게 15주 동안 SQOOH를 10mM을 투여한 결과 피부 주름이 발생되는 연구 결과를 보였습니다.9출처- NIH

요약하면, 인간의 피부에서 생성되는 “피지”의 구성 성분인 스쿠알렌이 자외선에 의해 산화 되면 “스쿠알렌 모노히드로과산화물”이 생성됩니다. 이 물질은 피부에 손상을 일으키고 주름을 유발합니다. 이는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일 수록, 자외선에 대한 피부 손상이 크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알레르기

화학 분자 및 생물학 논문을 다루는 “펍켐(Pubchem)”에서는 스쿠알렌이 포함 된 제제가 인간을 대상으로 자극을 주거나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스쿠알렌이 화장품 성분으로 안정적인 성분을 뜻합니다.10참고문헌- pubchem (인간 독성 발췌)

스쿠알렌은 종종 백신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단백질 성분이 포함되지 않으며 고도로 정제된 지방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11참고문헌- pierhealthcovidvaccination


스쿠알란 유사체의 생물학적 활동

자연에는 스쿠알란과 유사한 물질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엄연히 구조적으로는 다르지만 스쿠알란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1. β-카로틴

β-카로틴은 당근과 호박 등 적황색 유기 색소를 만드는 카로틴의 한 종류를 말합니다. 이 물질은 스쿠알렌과 구조적으로 유사한 다양한 폴리프레닐 화합물이 풍부하며 다음과 같은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자외선에 의한 홍반 예방

해조류에서 추출한 카로티노이드12β-카로틴 94%가 함유된 해조류 를 섭취하면 자외선으로 인한 홍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13참고문헌- NIH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 회복

베타카로틴이 포함된 과일 및 야채는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 된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화를 촉진시키는 광노화에 대한 보호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2. Q-코엔자임

코엔자임 Q10은 우리 몸에서 자연 합성 되는 친유성 항산화제 입니다. 이미 그 기능과 효과는 피부과와 의료계에 널리 사용될 만큼 잘 알려져 있습니다.

주름 개선 효과

코엔자임 Q10을 피부에 국소적으로 적용하면 피부 주름이 감소되는 효과를 보입니다. 코엔자임 Q10을 경구 섭취하면 “혈청과 표피”에 존재하는 코엔자임 Q10이 크게 증가하며 이는 피부 주름 감소 및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노화 예방

코엔자임 Q10을 경구 복용하면 표피의 코엔자임 Q10 양이 증가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카로티노이드와 시너지 효과

카로티노이드와 코엔자임 Q10 모두 강력한 항산화제 작용을 합니다. 이 둘의 조합은 굉장한 시너지를 나타내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 및 염증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3. 비타민 A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됩니다. 눈과 피부를 향상 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제

비타민 A의 형태가 들어간 화장품 종류는 특정 피부를 관리하는데 굉장히 유용합니다. 특히, 피지가 많은 지성 피부나 여드름성 피부에 좋습니다. ex) 레티놀, 레티노이드

자외선 보호

비타민 A의 한 종류인, 레티닐 에스테르는 표피에 집중되어 있으며 자외선을 흡수하여 피부 손상을 예방합니다. 자외선 차단제에 종종 포함됩니다.

주름 개선 효과

비타민 A의 한 종류인 레티노이드는 피부에 존재하는 콜라겐이 분해되지 않도록 방지함과 동시에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이로인해, 피부의 탄력이 증가되고 피부의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4. 비타민 E

비타민 E는 항산화제의 제왕이라고 불릴 만큼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비타민 E에는 서로 다른 8가지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인간의 몸에 들어오면 α-토코페롤과 γ-토코페롤만이 발견됩니다.

아비산염 독성 예방

아비산염은 독성이 강한 물질로 주로 의약품이나 살충제에 많이 사용됩니다. 비타민 E는 이러한 살충제로 인해 발생되는 발암 효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14참고문헌- academic

강력한 항산화제

비타민 E는 피부 노화를 가속화 시키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이는 신체 내의 세포를 보호하고 유지하면서 노화를 예방하고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입니다.15참고문헌- sciencedirect


5. 비타민 K

비타민 K 또한 스쿠알렌처럼 피부 관리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피부 색소 침착 개선과 피부 “멍” 해소

비타민 K를 피부에 도포하면 피부 색소 침착을 개선하고, 레이저 시술 또는 수술로 인한 “멍”을 해소하는데 아주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일부 매체에서는 비타민 K가 색소 침착과 멍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없다고 주장 하지만, 이는 비타민 K가 “피부에 제대로 침투 되지 못한 것”입니다. 이럴 경우, 바르는 양을 조절하여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16참고문헌- sciencedirect

시술로 인한 자반증 또는 자반병 개선

비타민 K는 레이저 시술로 인해 생기는 “멍”과 같은 자반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레티놀 0.3%가 포함 된 제제를 함께 사용할 경우 더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17참고문헌- journals


FAQ

스쿠알란은 여드름 피부에도 효과적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스쿠알란은 모든 피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지가 많은 지성 피부부터 염증성 피부를 가진 사람까지 모두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는 요소가 거의 없고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쿠알란이 모공을 막을 수 있나요?

아니요. 스쿠알란은 지방 성분임에도 불구하고 NON-Comedogenic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이는 모공을 막지 않을 뿐더러 여드름을 발생 시키는 “피지 분비”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스쿠알란은 어떤 피부가 가장 적합할까요?

스쿠알란이 유명해진 계기는 다양한 항염증 같은 생리기능을 하는 이유도 존재하지만 무엇보다 보습력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한 건성 피부, 수부지 피부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