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보습제 호호바 오일 효능 5가지(Jojoba oil)

호호바 오일 효능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시군요 !! 🙂

호호바 오일은 특정 피부를 개선하는 완화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호호바 오일의 어떤 성분이 피부를 개선하는지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



호호바란?

호호바 오일 효능
Image by jcomp on Freepik

호호바는 일반적인 식물성 오일과는 다르게 사용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기껏 사용해봤자 피부나 모발 또는 상처 회복용으로 사용되는 식물성 오일과는 달리 호호바 오일은 “자동차 엔진 오일”에 사용될 만큼 그 우수성은 매우 뛰어 났으며 심지어 기관총을 관리하는 곳에도 사용되었습니다.

호호바 오일이 이렇게 다양한 곳에 쓰일 수 있는 이유는 구성층이 대부분 순수 왁스 성분(98%)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인데, 다른 오일에 비해 분자량이 작고 엔진 부품 표면에 잘 달라 붙는 밀착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피부와 모발에서도 굉장한 작용을 보입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여드름 균에 대한 저항성을 보이며 보습작용을 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호호바 오일 주요 생리활성 물질

호호바 오일은 사실, 오일이 아닌 왁스(wax)에 가깝습니다. 대부분의 식물성 오일은 “트리글리세리드”를 포함하고 있는 반면, 호호바 오일에는 “지방산과 지방 알코올의 장쇄 에스테르” 혼합물이기 때문입니다.1출처- bareluxeskincare

왁스 유래 성분들의 특징은 “높은 안정성과 산화 저항성”이 더 강하게 나타나며, 제품의 유통기한 또한 굉장히 길게 보관 됩니다. 또한, 이러한 왁스 유래 성분은 “피부에 끈적한 잔여물을 남기지 않고 빠르게 흡수되는” 특징을 지닙니다.

왁스 에스테르는 호호바 오일에서 97~97% 차지하며 다음과 같은 화학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mage by fabrikasimf on Freepik

  • 스테롤

스테롤은 식물과 동물에서 발견되는 지방을 말하며, 가장 많이 알려진 “콜레스테롤”을 떠올리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이 스테롤은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호호바 오일에는 “캄페스테롤, 시토스테롤, 스티그마스테롤” 등 스테롤이 약 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2출처- researchgate

이 스테롤은 “항염증과 항산화” 특성을 지닙니다.


  •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화합물 그룹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항염증, 항균 특성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을 나타냅니다. 호호바 오일에는 “케르세틴, 미리세틴” 등 소량의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3출처- researchgate


  • 토코페롤

토코페롤은 비타민 e를 구성하는 구성 물질입니다. 활성 산소로 인해 피부 손상이 발생하면 세포를 보호해 산화에 저항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호호바 오일에는 소량의 양이 포함되었다는 점에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호호바 오일 효능 5가지

1. 완화제 특성

완화제(緩和濟)는 어떤 특정한 증상을 개선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호호바 오일이 피부 완화제로써 특성을 다룹니다.4참고문헌- NIH

호호바 오일은 완화제 특성을 보입니다. 거친 피부와 피부 각질을 부드럽고 찢어지지 않도록 피부를 유연하게 만드는 특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효과를 발휘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호호바 오일의 주요 성분인 왁스 에스테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왁스 에스테르는 수분이 아닌 지질 성분으로 바셀린처럼 피부에 끈적함을 보이는 기름진 성분이 아닌, 점성이 낮고 피지(皮脂)와 유사한 구조를 지녀 피부에 끈적임 없이 빠르게 흡수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작용은, 피부에 존재하는 수분 증발을 예방하고 갈라진 피부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어 악화 된 피부층을 개선하는 완화제 효과를 보입니다.


2. 여드름 및 건선 피부 개선

호호바 오일을 구성하는 주요 생리활성 물질은 여드름 피부와 건선(乾癬)피부를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호호바 오일의 “왁스 에스테르”성분은 여드름성 피부의 모낭에 침투하여 면포(面疱)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는 모낭 내의 피지(皮脂)를 용해 시켜 여드름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이며, 가려움이나 작열감 등의 부작용을 발생 시키지 않을 만큼 안전합니다.

호호바 오일은 건선(乾癬)피부를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호호바 오일이 건선으로 인해 생기는 하얀 각질을 용해하는 특성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호호바 오일은 여드름성 피부와 건선 피부를 개선하는 효과를 보이며, 부작용을 발생 시키지 않을 만큼 안전한 물질로 간주 됩니다.


3. 항염증/ 해열/ 진통제 효과

호호바 오일은 열(熱)로 인한 화상(火傷) 통증을 완화하고, 자외선으로 인한 부종(浮腫)을 감소시킵니다.

  • 항염 활성

호호바 오일은 염증 생성과 관련이 있는 “사이클로옥시게나제 ⅱ와 리폭시게나제 효소” 모두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습니다.5호호바의 항염증 작용. 참고문헌- NIH. 파마콜 레스 .2005년 2월;51(2):95-105. 도이: 10.1016/j.phrs.2004.04.011.

  • 해열 및 진통제

호호바 오일은 화상으로 인한 통증과 자외선으로 인한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한 연구에서는 부종이 발생한 “쥐”에게 호호바 오일을 투여한 결과, “발열, 통증, 염증”생성과 관련이 있는 “프로스타글란딘 E2″를 감소시켰습니다.6호호바 오일 효능. 참고문헌- NIH. G 이탈 더마톨 베네레올 .2013년 12월;148(6):687-91.

이러한 연구 결과물은, 호호바 오일이 “염증, 진통제, 해열제” 역할과도 관련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물은, 호호바 오일이 “염증, 진통제, 해열제” 역할과도 관련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어떠한 부작용 증상을 나타내지 않았다는 점에서 높은 안정성을 보입니다.


4. 특정 균에 대한 강력한 항균 활성

호호바 오일은 특정 균을 억제하는 데 뛰어난 항균 활성을 보입니다.

일부 특정 균(Bacillus)들은 항생제를 투여해도 사멸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간 균의 외피를 형성하는 지방이 방어막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7호호바 오일의 항균 활성. 참고문헌- NIH. 셀몰비올(Noisy-le-grand) .2018년 3월 31;64(4):11-16.

호호바 오일의 주요성분인 왁스 에스테르는 균() 주위를 둘러 쌓고 있는 지방을 용해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호호바 오일을 사용하여 균을 둘러쌓고 있는 지질막을 용해 시킨 후, 항생제를 투여하면 특정 균으로 인한 심각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호호바 오일은 “결핵균, 나병균, 브루셀리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호호바 뿌리에서 추출한 물질은 “부패를 발생시키는 세레우스 균,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 균, 성병을 일으키는 칸디다 균”을 억제합니다.


5. 기타 효능

이 외에도 호호바 오일은 다양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연구대상이 인간에 대한 임상시험이 아닌 “쥐와 토끼 등” 동물을 이용한 실험이었다는 점에서 안정성과 체계적인 효과를 보이긴 위해서 인간을 대상으로 더 많은 임상 시험이 필요합니다.

  • 당뇨병 치료제

호호바 오일은 고혈당증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입니다. 이는 호호바 오일의 주요 생리활성 물질이 “활성 산소와 카스파제-3” 활성화를 감소 시켜 항산화 능력을 강화 시키기 때문입니다. 강화 된 항산화 능력은 당뇨병 질환과 관련이 있는 “P22phox”를 억제합니다.8호호바 오일이 당뇨병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NIH. Nutrients .2018 Mar 20;10(3):384. doi: 10.3390/nu10030384.

  • 콜레스테롤 저하

2% 호호바 오일과 1% 콜레스테롤이 포함 된 식단을 토끼에게 먹인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이 40%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9호호바 오일이 콜레스테롤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NIH. Biochem Biophys Res Commun .1981년 10월 30일;102(4):1409-15.

  • 살충제 독성으로부터 보호

살충제의 주요 성분인 “피프로닐”은 인간에게 독성을 일으킵니다. 한 연구에서는 피프로닐과 호호바 오일을 동시에 투여하면 독성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10호호바 오일의 해독작용. 참고문헌- NIH. Environ Sci Pollut Res Int .2021 May;28(20):25959-25971. doi: 10.1007/s11356-020-12083-2.

  • 항암 효과

호호바 오일의 주요 생리활성 물질이 암을 유발하는 “사이클로옥시게나제-2″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산업 응용 분야의 역할

호호바 오일은 고분자 합성 분야에서 광범위한 산업에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고무(Gum)를 대체하는 물질인 “폴리우레탄(PUS)”은 의류부터 단열재 및 자동차까지 다양한 곳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폴리우레탄은 “휘발유”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환경문제와 더불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최근에는 휘발유 대신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식물성 기름에서 추출한 성분은 “자연에서 분해되기 싶고, 풍부하며, 가격이 저렴한” 특징을 지닙니다. 또한, 환경을 보존하고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호호바 오일은 다른 식물성 오일과는 달리 피부 미용과 의료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는 폴리우레탄의 주요 재료로 사용됩니다.


부작용

호호바 오일은 안정성이 높은 오일로 평가됩니다. 건강한 사람이나 접촉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피부 질환자에게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급성 독성을 일으키는 물질이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매체에서 호호바 오일을 경구 복용할 경우 심장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호호바 오일에 들어 있는 에루크 산(Erucic acid)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11출처- webmd


알레르기

한 연구에서는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는 호호바라는 씨앗. 즉 견과류 알레르기가 아닌 화장품 성분에 들어 있는 “이소프로필 알코올 및 미네랄 오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12출처- vmvhypoallergenics


호호바 오일 사용방법

1. 보습제에 첨가하여 사용하기

호호바 오일은 피부에서 생성되는 피지와 매우 유사하며 끈적임 없이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단독적으로 사용 가능 하지만, 수분 크림과 같은 보습제와 함께 바를 경우 더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2. 메이크업 제거용

호호바 오일은 피부에 수분과 보습을 더해지는 용도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화장을 한 피부 깊숙히 침투해 피부를 손상 시키지 않고 메이크 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레티놀 크림이나 살리실산(BHA)과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3.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사용하기

호호바 오일의 주요 물질은 자외선으로 입은 화상과 진통 및 부기를 감소 시킵니다.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바르면 발림성도 좋고 피부에 더 빠르게 흡수 될 수 있습니다.

4. 피지 조절용

피지가 많은 지성 피부나, 피지 분비가 적어 건조한 건성 피부에게 호호바 오일은 PH균형을 조절하는 역할로 사용됩니다. 또한, 지성 피부의 여드름 감소를 낮추고 건성 피부에겐 보습력을 강화시킵니다.

5. 건조한 입술에 사용하기

입술이 건조하거나 시중에 판매되는 립밤을 사용하기 싫을 때, 호호바 오일을 발라 주면 좋습니다. 항균 및 보습 효과로 촉촉한 입술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기농 호호바 오일은 인체에 독성이나 피부 자극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6. 모발을 부드럽게

호호바 오일은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고 부드럽게 가꿔줍니다. 또한, 호호바 오일에 들어 있는 각종 비타민은 모발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건강한 머릿결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구순 포진이 있는 경우

구순 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로 인해 생기는 성병 중 하나입니다. 현재 까지도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완지하는 의료기술은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호호바 오일은 헤르페스로 인해 발생 된 구순 포진을 진정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olafskin에서 추천하는 호호바 오일

✔ 인기

나우푸드 호호바 오일 퓨어 모이스처라이징 473ml

최저가 확인하기
호호바 오일 추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