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3가지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좁쌀 여드름은 화학적 각질 제거 제와 기능성 연고로 병원에 가지 않고도 충분히 좋아 질 수 있습니다.

그럼 좁쌀 여드름을 없애는 화학적 각질 제거제가 무엇이고, 기능성 연고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제품을 써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좁쌀 여드름 원인
  2. Cleansing Foam으로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
  3. 화장품으로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4. 압출기를 이용한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5. 결론

좁쌀 여드름 원인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여드름을 발생 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피지 분비”와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피지는 사람의 피부에서 나오는 “기름”을 말하는데 흔히 개기름으로 불립니다. 여드름을 발생 시키는 원인 이기도 하지만 우리 피부를 둘러 쌓아 외부의 유해 물질로부터 보호하고 피부 수분 증발을 막아 피부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피지는 피부 “모공”을 통해 빠져나가는데, 평소 보다 많아진 피지 분비량이 모공에서 빠져 나가지 못하고 피부 각질과 미세 먼지에 막혀 갇히게 됩니다. 모공에 갇힌 “피지”는 우리 피부에 서식하는 여드름 균(Propionibacterium acnes)을 만나 여드름을 발생 시키게 됩니다.

특히, 혈당이 높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피지 분비가 증폭 돼 여드름 발병률이 높아지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체의 콩팥에서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코르티솔”물질을 분비하는데, 이 물질이 몸속 호르몬과 상호 작용으로 피지 분비를 촉진 시켜 여드름을 발생 시키기도 합니다.

염증이 없는 일반 좁쌀 여드름은 그냥 나둬도 보기에만 싫을 뿐이지 더 이상 진전되거나 색소 침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피부에 붉은 빛을 띄는 여드름이 있다면 꼭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붉은 빛을 띄는 여드름은 가만히 놔두면 점점 커지면서 해당 부위에 고름이 생겨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여드름이 더 커지기 전에 짜내거나 해결하지 않으면 피부 안에 곪아 있는 피지, 세균, 각질 등이 피부 깊숙히 침투해 피부에 상처를 남길 확률이 매우 높아지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무리하게 손으로 쥐어 짜면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 되어 해당 부위가 더 빨갛게 되고, 활성화 된 멜라닌 세포는 정상적인 세포 보다 더 많은 양의 색소를 분출해 피부에 색소 침착이나 흉터를 남기게 됩니다.

그러면, 여드름 초기 증상인 좁쌀 여드름을 어떻게 관리 해야 할까?


Cleansing Foam으로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

좁쌀 여드름 세안하는 방법

여드름 초기인 좁쌀 여드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Cleansing 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모공에서 빠져나와야 할 피지가 각질과 미세 먼지로 막혀 있다면 Cleansing이 가장 쉽고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드물게 좁쌀 여드름을 제거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분도 계시지만 좁쌀 여드름은 홈케어 로도 충분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주로 과일이나 견과류 및 버드나무 껍질 등 천연 원료에서 추출한 성분을 이용해 화장품 원료로 많이 쓰입니다. 각질과 피지 제거에 용이합니다.

  1. AHA 성분의 Foam Cleanser

사과, 포도, 감귤 류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과일 산으로도 불리며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성분이 특징입니다. 화농이 되기 전 여드름 및 좁쌀 여드름을 제거하기에 적합하고 중 건성 피부에 알맞은 타입입니다.

  1. BHA 성분의 Foam Cleanser

버드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살리 실산으로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 성분. 지성 피부와 여드름성 피부에 적합합니다. BHA성분은 AHA성분 보다 피지를 제거하는 세정력이 강하기 때문에 피부가 예민하거나 건조한 피부에는 피부 자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PHA 성분의 Foam Cleanser

AHA 성분의 단점을 보완하여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성분인데, 제품의 입자가 커서 피부에 서서히 흡수되 AHA 성분보다 자극이 덜하고 보습력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주 특징은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에 용이합니다.

  1. LHA 성분의 Foam Cleanser

BHA성분의 단점을 보완하여 업그레이드 된 성분입니다. 기존 BHA 성분이 피부에 자극이 되는 단점을 보안 해 우리 피부와 유사한 약 산성 형태로 만들어 피부 자극을 낮추고 지성 피부의 피지와 각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TIP. 건강한 피부는 피지와 땀이 섞여 약 산성(PH 4~6) 형태의 피부를 띕니다. 만약 제품의 성향이 알칼리성을 띈다면 피지와 각질 제거에 효과적 일순 있으나 자주 쓰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약 산성 형태의 제품피부에 자극은 주지 않지만 알칼리성 보다는 세정력이 떨어집니다.

2차 Cleansing으로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Foam Cleansing을 하고서도 피부에 유분기나 각질이 남아 있는 느낌이 든다면 “닦토”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피지가 많은 지성 피부 타입에 가장 효과적이고 피부가 건성 및 예민하다면 닦토 보다 피부에 영양분을 주는 “흡토”방식이 선호됩니다.

스킨,토너,앰플은 이름만 다를 뿐이지 피부에서 작용하는 기능에는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토너의 경우 액상 형태의 제품을 알코올 솜에 발라 여드름이 많은 해당 부위에 코를 중심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반원을 그려가며 천천히 닦아줍니다.

이러한 형태의 Cleansing은 피부 PH밸런스와 피부 결을 정리해줌과 동시에 Foam Cleansing으로 지워지지 않은 피부 잔여물을 정리하고 기능성 토너의 제품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토너 제품을 고르는 방법

향이 나지 않는 것알코올 성분이 첨가 되지 않는 것이 피부에 좋습니다. 알코올 성분의 제품은 시원한 쿨링감과 피부 잔여물을 제거하는 느낌을 주지만 오히려 알코올 성분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피지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피지는 우리 피부를 보호하는 보호막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면 자연 스럽게 분비되어 우리 피부를 보호합니다.

또한, [제올라이트, 티트리 추출물, 가지 추출물]은 여드름 균과 염증을 예방하는데 좋고, [실리카] 성분은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좁쌀 여드름을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성분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해 만든 제품이 바로 기능성 패드입니다. 성분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고 피부 자극이 발생 할 수 있으니 구매할 때는 제품 리뷰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Cleansing은 죽은 세포(각질)를 벗겨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어떤 피부 타입이든 수분 제품으로 마무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우리 피부가 바짝 바르지 않는 이유가 바로 각질층에 존재하는 천연 보습 인자(NMF)가 존재 하기 때문입니다. NMF는 수분과 친한 수용성 구조로 방대한 양의 수분을 우리 피부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각질층의 방대한 수분 보존은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지와 적절한 유 수분 밸런스를 유지하여 필요 이상의 피지를 억제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여드름 발병률을 낮추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Cleangsing의 행위는 이러한 수분을 머금고 있는 각질 층까지 벗겨내어 피부 건조를 발생 시킬 수 있으므로 스킨 케어 마지막 단계에서는 수분이 풍부한 제품으로 마무리를 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화장품으로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이마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

비타민 A의 한 종류인 “레티놀(Retinol)”은 주름 개선과 피부 미백의 효과로 화장품 원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비타민 성분입니다. 레티놀이 들어간 화장품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 세포와 반응하여 레티노익산(Retinoic acid)으로 변화하는데, 이 물질이 피부의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주름과 여드름 피부를 호전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제품이 GSK의 스티바-A 연고.

스티바 -A 연고는 피부 주름을 개선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지만, 여드름 피부를 호전 시키는 연고로도 유명합니다. 주요 성분인 트레티노인의 함량에 따라 그 효과 또한 비례하는데, 트레티노인 0.05%는 높은 함유량과 동시에 여드름 피부를 개선 시키는 효과는 높지만 피부 자극이 발생 할 확률 또한 높습니다.

가장 낮은 트레티노인 0.01% 은 0.05% 비해 큰 효과를 보기에는 어렵지만, 피부 자극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초보 입문자 라면 0.01%로 시작해 점차 농도를 높이거나 수분 크림에 함께 섞어 바르면 피부 자극이 한층 낮아집니다.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으로 스티바-A 연고는 적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원료 부족과 수급 문제로 품절을 겪고 있어 빠르면 11월에 생산한다는 보고가 있지만 확실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스티바-A 연고의 대체 제품

스티바-A 연고의 장기화 된 부재로 병원 측은 급한 불을 끄기 위해 대체 제품을 찾는 도중 이와 유사한 레티날 크림을 사용함으로써 환자의 만족도를 높인 사례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레티날 크림은 일반 의약품으로 쉽게 구할 수 있고 피부 자극도 스티바-A보다 낮아 초보 입 문자에게도 사용하기가 좋습니다.

레티놀(Retinol)은 일반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이 가능한데, 햇빛을 받거나 외부 자극을 받으면 민감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낮은 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레티놀이 들어간 화장 제품은 가격이 꽤 비싼 편에 속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레티놀 유도체” 물질로 대체해 가격은 낮추고, 유사한 효과를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만 레티놀 유도체를 사용할 경우 같은 양의 레티놀보다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화장품 성분의 함량을 주의 깊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름과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화장품 레티놀 함량 2,500IU/g, 레티닐팔미테이트(레티놀 유도체) 10,000IU/g 정도가 포함 돼야 유효한 결과물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먹는 약으로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로아큐탄은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알약 형태 의약품입니다. 스위스의 제약 회사 로슈(Roche)에서 부작용이 적은 레티노이드를 연구하다가 발견하였는데, 섭취 시 몸 안에 있는 다양한 세포 중 일부 세포가 죽는 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그 중 피지를 생성하는 세포도 포함 돼 결국은 피지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일부 세포가 죽기 때문에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는데 [안구 건조, 코, 입]안의 점막 건조 증상이 나타나며, 임산부의 경우 기형아를 출산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 수유부 복용 금지
  • 헌혈 금지
  • 비타민 A와 중복 복용 금지 (비타민 A 과잉 유발)
  • 탈모
  • 우울증
  • 발기부전

이렇게만 보면 먹어서는 안될 것 같아 보이지만 일반인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건조 증 뿐이니, 여드름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차라리 복용을 하는 것이 낫지 않나 싶습니다.

2021년 특허 기간 만료로 다양한 카피 약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카피 약 종류
    1. 아키놀
    2. 아큐네탄
    3. 니메겐
    4. 제로큐탄
    5. 이소티논
    6. 이소티나

압출기를 이용한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볼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

압출기를 이용한 좁쌀 여드름 없애는 방법은 해당 부위의 여드름을 즉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알코올 스왑 (소독약+알코올 솜)


사용 방법

1. 여드름 압출기로 해당 부위의 여드름을 제거해 줍니다.

2. 압출 된 부위에 소독을 해줍니다 .

3. 소독을 해준 뒤 피부 재생 테이프를 붙여 줍니다 .

이 방법은 특정 부위의 여드름을 빠르게 제거하고 효과도 좋으나 근본적인 여드름 해결책 아니므로 단 기간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결론

  1. AHA BHA PHA LHA 성분의 폼 클렌징 사용하기
  2. 레티날 크림이나 스티바 A 사용하기
  3. 급할 땐 여드름 압출기 사용하기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으로 레이저 박피술도 있지만 좁쌀 여드름은 여드름 초기 증상이므로 굳이 레이저 시술을 받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좁쌀 여드름은 위에서 알려 드린 방법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여드름의 원인인 피지 분비가 많이 발생 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글을 읽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출처

좁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 . (2020).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516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