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지성 피부 관리 하는 5가지 방법

남자 지성 피부의 중요 포인트는 피부에 있는 유분+수분 밸런스를 맞춰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 어떤 제품? 으로 지성 피부의 피부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까요?

아래 글은 지성 피부의 클렌징 부터 마무리 단계 까지 의 글입니다. 지성 피부로 고충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바랍니다.


  1. 남자 지성 피부의 원인
  2. 남자 지성 피부 여드름 관리 하기
  3.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폼 클렌저
  4.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스킨 케어
  5.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로션
  6.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수분 크림
  7.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선 크림
  8. 결론

남자 지성 피부의 원인

“테스토스테론” 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남자의 피부는 여자의 피부보다 20% ~ 30% 두껍습니다.

그 이유는…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진피 속에 있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 시켜 “표피” 를 두껍게 만들고 피지 분비의 활동을 왕성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많을 수록 피부의 “표피” 가 두껍고 피지의 왕성한 활동으로 모공도 크며 지성 피부를 띄는 경향이 많습니다.

이 외에도 자신의 생활 습관이 많이 반영 되는데, 평소의 식생활 습관(기름지고 고열량), 부족한 수면 시간, 스트레스 의 영향도 받는 것으로 나타 납니다.

또한, 과도한 피지 생성이나 지성 피부의 잘못된 각질 제거는 “화농성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 이 되기도 하며 화농성 여드름은 치료하기가 매우 까다롭고 매우 고통 스러운 결과를 초래합니다.


남자 지성 피부 여드름 관리 하기

화학적 각질 제거 vs 물리적 각질 제거

피지선 에서 분비 되는 “피지”는 각질층에 있는 수분이 증발 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노화를 늦추기도 하며, 외부로서 부터 오는 각종 세균과 곰팡이를 방어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피지 생성이 많아 지거나 각질 제거를 제때에 하지 않으면 피지가 피부 밖으로 제대로 배출 되지 않으면서 피지선에 염증이 생겨 면포성 혹은 좁쌀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은 2가지 인데,

첫 번째로화학적 각질 제거 방법을 사용 하는 것입니다.

화학적 각질이란 화장품 성분에 들어있는 화학적 기능을 통해 자연스럽게 각질을 제거 함으로써 피부를 한층 건강하게 유지 하는 방법인데요.

예를 들어, 화장품 성분 중 BHA (Beta Hydroxy Acid) 는 “살리 실릭 애씨드” 라는 산(Acid)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살리 실릭 애씨드”는 지용성 각질 제거 성분이라서 기름진 “지성 피부”의 모공에 있는 “각질” 과 “피지”를 효과적으로 녹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화이트 헤드 블랙 헤드 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기능이 있습니다.

여드름에 관련 된 글 :


두 번째 방법으로는 여드름 압출기를 사용하는 “물리적 방법” 입니다.

이는 효과적으로 여드름을 제거 할 수 있으나 잘못 하면 피부에 “패인 흉터” 를 남길 수 있습니다.

우선, 여드름 압출기, 알코올 솜과 소독약, 란셋, 피부 재생 테이프 를 준비를 합니다.

사용 방법

  • 얼굴을 씻은 후 “란셋” 으로 여드름 부위를 터트려 줍니다.
  • 여드름 압출기로 여드름을 살짝 긁어 제거 해줍니다.
  • 알코올 솜에 소독약을 묻혀 여드름 부위에 소독을 합니다.
  • 피부 재생 테이프를 잘라내어 여드름 짜낸 부위에 붙여 피부 재생을 촉진 시킵니다.

물리적 각질 제거 방법은 “즉각 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나 모공 속에 있는 각질 과 피지를 제거하는 데에는 효율적이지는 않습니다.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폼 클렌저

남자 지성 피부 폼 클렌저 고르는 법

지성 피부의 폼 클렌징은 피부 PH 농도와 맞는 저자극 제품을 이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인간의 피부 PH 농도는 5.5~5.9 의 약 산성 피부를 유지하는데 강한 자극을 주는 제품을 자주 사용 하는 것은 “피부 장벽”을 망가뜨려 피부 밸런스를 망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피부 밸런스가 무너지면 “복합성 피부”가 될 확률이 높으며 관리 하기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BHA(바하)의 제품이나 BHA 에서 진화 된 LHA(라하) 의 제품은 지성 피부나 여드름성 피부를 관리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제품의 입자가 작아 모공 속까지 침투하여 각질 과 피지를 제거 해주기 때문입니다.다만, 이런 화학적 기능을 갖춘 제품들을 과하게 사용 하게 될 경우 “피부 장벽”을 손상 시켜 피부 속 수분이 증발 돼 건조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클렌징 요점

PH 5.5 ~ 6.0 의 약 산성 제품 사용 하기

BHA 및 LHA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 사용하기

지성 피부 클렌징 폼 고르는 방법(+best 10)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스킨 케어

닦토 VS 흡토

스킨과 토너는 이름만 다를 뿐이지 그 기능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토너는 스킨에 비해 알코올성 함유량이 높고 묽은 제형 으로 물처럼 액상형으로 나타납니다. 주로 보습 보다는 클렌징 기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알코올 성분이 첨가 된 토너 제품을 사용하면 시원한 쿨링감과 피부의 잔여물을 정리 하는 느낌을 주지만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피지 선의 피지를 촉진 시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대체적으로 “SD알코올” 과 “변성 알코올” 성분으로 배합 된 토너 제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지성 피부는 어떤 토너 제품을 써야 할까요?

지성 피부는 외부의 세균과 염증에 약합니다. 세균과 염증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는 “항균 작용“과 “항염 작용” 그리고 피지 조절 능력을 갖춘 제품이면 지성 피부 적합한 제품입니다.

더불어 무(無)향과 알코올 성분이 첨가 되지 않은 토너를 쓰는 게 지성 피부를 관리하는데 가장 좋습니다.

*제올라이트“, “티트리 추출물“, “가지 추출물” 은 항균, 항염 작용을 하고 “실리카” 성분은 피부의 피지 조절을 하는 기능이 있어 이 성분들은 지성 피부가 쓰기에 적합한 성분들입니다.

이에 반해 스킨은 약간 끈적이며 불투명한 제형을 나타내는데 토너보다는 보습력이 뛰어나 건성 피부에 적합 합니다.

토너 요점

항균, 항염 작용을 하는 무 알코올 성분의 토너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로션

많은 분들이 지성 피부에 로션을 “꼭” 발라야 하냐고 의문이 드실 겁니다.

저 또한 그런 의문이 듭니다. 오히려 로션을 바르면 얼굴이 더 기름져 보이지 않을까? 굳이…?

하지만 저의 생각은 맞지 않았습니다.

보통 클렌징을 하면 피부는 건조 해지고 유분+수분 밸런스가 무너집니다. 각질을 제거 하면서 유분 과 수분을 제거 하기 때문이죠.

로션은 피부의 유분+수분 밸런스를 가장 이상적인 상태로 유지 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만약 클렌징 후 로션을 바르지 않는다면 피부 밸런스가 무너져 오히려 피지를 과잉 생산하게 돼 앞서 했던 스킨 케어가 무의미 하게 됩니다. 로션은 수분 60% ~ 80% 이루어져 있고, 흡수력이 좋아 지성 피부에도 가볍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반면에 크림은 유분 과 보습제가 다량 함유되어 건조한 피부에 수분과 보습막을 형성해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 주며 지성 피부 보다는 건성 피부에 적합합니다.

로션 요점

유분 성분이 적은 지성 피부 로션으로 피부 유분+수분 밸런스 맞추기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수분 크림

지성 피부도 수분 크림을 발라야 할까요?

아무리 피부가 번들 거려도 피부 각질층의 수분 함량이 기준 이하로 떨어 지면 건조해져 피부 속 당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수분이 부족한 만큼 피지 분비량이 많아져 모공을 막아 염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지성 피부도 보습 관리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럼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요?

피부 장벽을 구성 하는 성분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 이 첨가 된 제품을 쓰는 게 좋습니다. 그 중 지방산은 피부 장벽을 한층 더 강화 시켜 수분이 증발 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로션은 가볍고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는 특징이 있지만, 피부에 수분이 오래 머물러 있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수분 크림은 수분 공급과 더불어 보습의 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 밸런스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다만 수분 크림의 유분 성분은 지성 피부의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제품을 고를 시 유분 성분의 유+무 를 확인 하시고 제품을 선정하는 게 좋습니다.


관련 글 : 지성 피부 관리하는 방법


수분 크림 요점

피부 장벽에 친화 적인 “세라 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 첨가 제품으로 피부 보습 하기


남자 지성 피부에 맞는 선 크림

무기자 차의 선 크림은 피부에 코팅을 해서 자외선을 받으면 흡수하지 않고 튕겨 내어버립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제품이기도 하고 예민한 피부에도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무기자 차의 선크림의 경우 발림성이 뻑뻑하고 “백탁 현상” 이 일어나 세안 할 때 여러 번 헹구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기자 차의 선크림 같은 경우 제품에 포함 된 화학 성분이 피부에 흡수되 자외선을 받으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소멸 하는 방식입니다. 발림성이 좋고 클렌징도 잘 되는 장점이 있지만 피부로 흡수 되기 때문에 자주 발라줘야 하고 화학적 성분으로 이루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피부 트러블이 자주 일어나는 피부에는 오히려 역효과만 낳습니다.


혼합자 차의 경우 무기자 차와 유기자 차의 장점만 모아서 만든 제품입니다. 발림성이 좋고 “백탁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게 특징입니다. 다만 화학적 성분이 포함 될 수 있어 피부 트러블이 잦은 분에게는 별로 선호 하지 않습니다.


지성 피부는 피지의 과다 분비로 피부 트러블이 자주 일어납니다. 이 부분을 고려해서 제품을 선정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선크림 제품 보다는 “파우더 제형”을 선호 하시는 분들이 크게 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남자 지성 피부에도 좋다고 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남자 지성 피부 관리 순서

  1. 지성 피부에 맞는 BHA 성분의 폼 클렌징 제품 사용하기
  2. 지성 피부에 맞는 무 알코올 성분의 토너로 피부에 남은 잔여물 제거 하기
  3. 지성 피부에 맞는 로션으로 피부 유분+수분 밸런스 맞추기
  4. 유분 성분이 첨가 되지 않은 수분 크림으로 피부 보습해주기
  5. 외출 시 선크림은 필수!! 무기자 차의 선크림이나 선 파우더 제품 사용하기

이상으로 남자 지성 피부 관리법에 알아 보았습니다. 글을 쓰면서 지성 피부는 피부 유분+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게 포인트라고 생각이 듭니다. 남자 지성 피부를 관리 하기 위해선 자기에 맞는 화장품을 고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무 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